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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Ⅰ. Intro: 평가관리의 개념과 경향

평가관리란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의 능력과 업적을 측정하여 보유하고 있는 현재적 내지 잠재적 유용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과거에는 성과나 실적에 대한 종업원 간의 우열을 가리는 상대평가가 지배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성과 평가와 동시에 구성원의 잠재력까지 평가하기 위해 절대평가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Ⅱ. 상대평가의 개념 및 장단점


1. 개념

상대평가는 평가자가 집단 내 구성원들을 서로 비교하여 서열을 매겨 피평가자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2. 장단점

(1) 장점

상대평가는 구체적인 평가 기준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➀ 비용이 적게 소요되고, ➁ 평가 시간도 적게 걸린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서열로 평가하기에 ➂ 평가자의 중심화, 관대화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2) 단점

그러나 상대평가는 평가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➀ 평가 결과를 납득시키기 어렵고, 우수집단에 속해있는 구성원들의 경우 ➁ 사기가 저하되고, ➂ 동기부여가 감소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Ⅲ. 절대평가의 개념 및 장단점


1. 개념

절대평가는 다른 구성원의 수준과 관계 없이 요구하는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시켰는지는 평가하는 기법이다. 즉 종업원 간 서열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업무수행 사실에 기초해 평가하여 개개인의 육성에 초점을 맞추는 제도인 것이다.


2. 장단점

(1) 장점

절대평가의 장점은 실제 업무수행 사실을 기초로 평가하기에 ➀ 지나친 경쟁을 방지할 수 있고, ➁ 집단 내 갈등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명확한 평가 기준이 제시되기에 평가결과가 ➂ 피평가자 교육에 사용될 수 있다.


(2) 단점

반면 절대평가는 객관적 평가 기준 마련을 위해 ➀ 비용이 많이 소모되고, ➁ 시간도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되며, 강제 할당이 없기 때문에 ➂ 평가자의 중심화, 관대화 오류가 일어날 수 있다.



Ⅳ.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비교


1. 평가 기준

상대평가는 개인과 개인 간의 서열로 평가하기에 평가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나, 절대평가는 평가 기준이 명확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구성원의 수용성

상대평가는 구성원 간의 서열로 평가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수용성이 낮으나, 절대평가는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구성원을 평가하기에 구성원의 수용성이 높다.


3. 평가 결과의 활용

상대평가는 개인 간의 서열로 평가하기에 평가 결과를 교육훈련에 사용하기 어려우나, 절대평가는 평가 기준이 명확하기에 종업원 교육훈련에 평가 결과를 사용하기 용이하다.



Ⅴ. 맺음말: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 시 문제점

최근 기업의 평가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되는 추세인데 이는 ➀ 평가자의 관대화 오류를 유발하고, ➁ 피평가자의 평가점수 기대 수준이 높아지며, 이에 따라 ➂ 하위등급자들의 평가 수용률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기업은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전환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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