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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4. 평가센터법

Ⅰ. Intro: 평가관리의 의의 및 평가센터법 대두 배경

평가관리란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의 능력과 업적을 측정하여 보유하고 있는 현재적 내지 잠재적 유용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평가센터법은 독일 육군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AT&T, GE, IBM 등의 기업에서 선발, 육성, 경력관리를 위해 사용되면서 점차 확산되었다.


Ⅱ. 평가센터법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평가센터법은 피평가자들을 2, 3일간 합숙시키면서 훈련받은 관찰자들이 이들을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선발이나 승진 의사결정에 있어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가리킨다.

2. 특징

평가센터법은 ➀ 다수의 평가자가 피평가자를 집단적으로 평가하고, ➁ 참가자와 평가자 모두 사전에 철저한 훈련을 받는다. 또한 다양한 평가 기법이 시행되고 평가 기준이 명확하기 때문에 ➂ 피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감소한다.



Ⅲ. 평가센터법의 절차

평가센터법은 우선 ➀ 평가 대상자를 선정한 뒤, ➁ 평가센터법이 일반적인 평가방법과는 다르기에 참가자와 평가자에 대한 사전 훈련을 실시하고, ➂ 사전에 합의된 기준에 따라 참가자들을 관찰, 평가, 측정, 분석하여 결과를 낸다.



Ⅳ. 평가센터법의 장단점


1. 장점

평가센터법은 ➀ 피평가자의 정보와 능력을 단기간에 파악할 수 있고, ➁ 다양한 평가 기법을 사용하기에 예측타당성이 높다. 그렇기에 ➂ 의사결정 실수로 인한 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


2. 단점

반면 평가센터법은 ➀ 평가센터가 실제상황과 같지 않기에 타당성이 낮아지고, ➁ 언어능력을 주된 평가 항목으로 삼기에 현혹효과(Halo effect)가 나타난다. 또한 ➂ 평가센터법은 다양한 평가 기법을 사용하기에 표준화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Ⅴ. 평가센터의 목적 별 분류


1. 선발 목적 S(Selction)형

이는 감독자, 관리자 선발 목적으로 적성을 확인하여 피평가자를 관리직에 등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개발 목적 D(Development)형

다음으로 D형은 감독자의 개발, 능력이 높은 사람을 조기에 발탁하는 유형이다.


3. 진단 목적의 I(Inventory)형

마지막으로 I형은 현직 감독자, 관리자 및 경영자의 적성과 능력을 진단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하려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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