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16.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

Ⅰ.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의 개념 및 배경


1. 개념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선택형 복리후생제도)이란 종업원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선호가 모두 다르기에 종업원들에게 여러 복리후생방안을 제공하고, 이 중에서 자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2. 등장배경

전통적인 복리후생제도는 평균적인 종업원들을 상정하여 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인의 욕구와 상관없이 모든 종업원들에게 고정적이고 일률적인 복지혜택을 제공해왔다. 이는 종업원 측면에서는 종업원들에게 선택권이 없어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고, 기업 측면에서는 비용이 낭비되는 문제가 있었던 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가 도입되었다.



Ⅱ.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의 유형


1. 선택 항목 추가형(Core plus option)

최소한의 핵심 복리후생 항목을 제공하고, 종업원들 개인에게 부여된 일정 점수 내에서 회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한 여러 항목(Option) 중에서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다.


2. 모듈형(Modular plan)

다양한 복리후생 항목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여러 개의 모듈 혹은 패키지(Package)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3. 혼합선택형(Mix and match plan)

개인별로 주어진 예산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복리후생 항목과 수혜율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4. 선택적 지출 계정형(Flexible spending account)

복리 지원금액을 종업원 개인 복지계좌에 예치하고 이 계좌의 금액 범위 내에서 회사가 제시한 복지 항목의 다양한 상품,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입, 이용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Ⅲ.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의 효과 및 한계


1. 효과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는 개별 종업원의 욕구와 선호도에 따라 복리후생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기에 ➀ 종업원의 만족도가 증대된다. 또한 종업원들이 회사가 제공하는 복리후생제도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➁ 직접 원하는 제도를 선택할 수 있고, 이는 새로운 예산을 추가로 편성할 필요 없이 종업원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기에 ➂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


2. 한계

그러나 이는 프로그램 개발과 종업원에게 광고하는데 비용을 소모하기에 ➀ 관리상의 시간과 비용 부담이 증가하며, 종업원이 선택을 잘못할 경우 ➁ 위급 시 복리후생의 혜택을 받지 못할 우려가 있고, 선택의 역기능으로 ➂ 종업원이 특정 프로그램만을 선호할 경우 기업의 비용 부담이 증대될 수 있다.



Ⅳ. 맺음말: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의 성공요인

전술한 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차원에서 종합 보상정책과 이를 정렬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며, 운영적 차원에서 종업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의사소통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보상 15. 퇴직연금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