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5. Ulich의 인사관리자 역할모형

Ⅰ. Ulich의 인사관리자 역할모형


1. 개요

Ulich는 인사부서가 여러 가지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인사관리의 초점이 장기/전략적인지, 단기/업무적인지와 인사관리 활동의 내용이 사람을 향하는지 시스템을 향하는지에 따라 역할을 네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2. 인사관리자의 역할

(1) 행정전문가

본 모형에서 행정전문가란 효율적인 인사제도 인프라를 구축하고, 인사제도를 일상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말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인사제도의 효율화가 목표이다.


(2) 근로자 대변인

다음으로 근로자 대변인은 종업원들의 Needs와 고충처리를 경영자에게 전달하고 종업원의 동기유발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경우 궁극적으로 종업원의 동기유발과 자질, 능력의 향상을 꾀한다.


(3) 전략적 파트너

이어 전략적 파트너는 인사부서 개별 업무에 국한되지 않고, 기업의 전략 수립과 인적자원관리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경영 전략의 실현을 꾀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4) 변화담당자

마지막으로 변화담당자는 기업 내, 외부의 변화를 포착해 이에 맞게 조직을 쇄신시키고 조직의 변화를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경우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를 통해 새로운 조직으로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Ⅱ. 인사부서의 역할 변화


1. 전통적 인적자원관리에서의 인사부서의 역할

기존의 전통적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인사부서의 ‘행정전문가’와 ‘근로자 대변인’의 역할을 강조해왔다. 즉 인사부서의 관리적 측면의 역할을 강조해온 것이다.


2.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의 인사부서의 역할

그러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변화담당자’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즉 조직의 혁신과 변화를 위해서는 변화담당자의 역할이 필수적이고, 경영전략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서는 전략적 파트너의 역할이 필수적인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전략 4. e-HRM과 H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