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자격요건이란 특정 직무를 담당하기 위한 지식, 숙련, 책임감 등 직무수행요건을 가리킨다. 이는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AI(Artificial Intelligence) 등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그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렇기에 이하에서는 직무자격요건의 변화에 대한 가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1. 상향가설
우선 상향가설은 기술변화가 생산성을 향상시켜 고도의 기능, 기술 다양성을 요구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즉 단순반복작업은 자동화로 대체되고 감독업무만이 남게되어 작업에 대한 책임감과 복잡성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2. 하향가설
다음으로 하향가설은 기술발전으로 인해 직무의 대부분이 자동화되어 인간에게 요구되는 자격요건이 오히려 낮아질 것이라고 본다.
3. 양극화가설
이어 양극화가설은 기술의 발전은 제조업 분야의 자격요건은 낮아지나, 관리직의 경우 자격 요건이 오히려 높아져 제조업과 관리직의 자격요건이 양극화된다고 본다. 즉 제조업분야는 공장자동화로 단순반복적인 과업의 패턴화가 가능해지기에 자격요건이 낮아지나 관리직의 경우 중장기 계획에 대한 의사결정을 해야하기에 자격요건이 더 복잡하지고 심화된다는 것이다.
4. 근접가설
이와 달리 근접가설은 상위직과 하위직 간의 자격요건이 기술의 발전으로 그 차이가 줄어들 것이라는 입장이다.
5. 현상유지가설
현장유지가설은 기술이 발전하고 변화하더라도 직무자격 요건의 변화는 수반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6. 혼합가설
마지막으로 혼합가설은 Wright에 따르면 자격요건이 일정 임계치까지는 높아지다가, 그 이후에 인공지능(AI)의 고도화로 오히려 낮아질 것이라고 보는 가설이다.
1. 개념
잡 크래프팅이란 구성원이 자신의 직무를 스스로 변화시켜 더욱 의미있고 행복한 활동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자신의 현재 업무(Present Job)를 공들여 만든 업무(Crafted Job)로 바꾸는 작업이다. 이는 Bottom-Up 방식의 직무설계 방식이다.
2. 등장 배경
이는 최근 전술한 바와 같이 기술의 고도화로 직무자격요건이 변화될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직무설계 주체자가 조직 내지 관리자로 한정된 것에 대한 한계가 드러나, 직무설계의 주체를 구성원 개인에게 맡기는 잡 크래프팅의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3. 특징
이러한 잡 크래프팅은 ➀ 인식 재정립을 통해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종업원 자신의 관점을 바꾸어 일의 목적을 보다 의미있게 재해석하게 한다. 또한 ➁ 과업 재설정을 하는데 이것은 업무 외 다른 영역으로 범위를 확장하는 것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위 업무나 일하는 방식을 스스로 다듬어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➂ 관계 재구축을 통해 상사, 동료,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업무상 발생하는 관계의 질과 양을 변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