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모집이란 인력 선발을 전제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유인, 확보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여기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이란 <정량적 개념>으로는 선발의 우수성 확보를 위해 선발 예정 인원보다 충분히 많은 지원자가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정성적 개념>으로는 기업의 해당 직위를 담당할 수 있는 자격과 능력을 갖춘 인적자원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중요성
이러한 모집은 우선 ➀ 선발 활동의 질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 유능한 지원자를 구할 수 없으면 선발 활동을 통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할 수 없음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산업구조가 점점 고도화됨에 따라 ➁ 외부인력시장의 변동이 커져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모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➂ 모집이 속한 확보관리는 다른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시발점이 되는바 성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는 모집관리의 중요성이 높다.
1. 의의
내부모집이란 기업의 내부노동시장에서 지원자를 모집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만들어내는 Make전략을 의미한다.
2. 방법
(1) 기능목록법
기능목록법은 구성원이 보유한 기능, 경력, 강약점 등이 기술된 기능목록을 이용하여 내부 인재를 적절한 자리에 채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2) 인력배치표
이어 인력배치표는 해당 산업, 기업에서 직무 대체를 위해 필요한 시간, 직무, 경험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둔 인력 자격요건 차트를 이용하여 채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사내공모제도
다음으로 사내공모제도는 조직 내에 공석이 생겼을 때 사내 게시판에 지원자를 모집하는 공고를 내러 종업원들이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3. 장단점
(1) 장점
이는 ➀ 승진 기회 확대로 종업원의 동기부여가 상승하고, ➁ 내부인력이 기업 특유의 기술(Firm-specific knowledge)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고, ➂ 외부인력 채용에 따르는 Risk를 Hedging할 수 있다.
(2) 단점
그러나 내부모집은 ➀ Inbreeding 현상으로 구성원들이 자기사람을 심는 등 조직의 폐쇄성이 강화될 우려가 크고, 이에 따라 ➁ 인재 선택의 폭이 줄어들며, 결국 ➂ 피터의 원리(The Peter's Principle)로 내부인력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넘는 범위까지 승진하여 조직이 무능력한 인재들로 구성되어 버릴 수 있다.
1. 의의
외부모집은 기업이 외부 노동시장에서 지원자를 모집하여 인재를 획득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외부에서 영입해오는 Buy전략이다.
2. 방법
(1) 인턴제도
이는 방학기간이나 시간제 근무로 학생들을 임시적으로 고용한 뒤 졸업 후에 정식채용하는 방법이다. 인턴제도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업무 현장에서 발전시키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해 취업에 발판을 주고자 함에 있다.
(2) 사원추천모집제도
다음으로 사원추천모집제도는 직장 내의 공석이 생겼을 때 현직 종업원들이 적임자를 추천하도록 하여 신규직원을 채용하는 제도이다. 이는 현직자가 주변 지인에게 채용에 응하도록 권유하여 모집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3) 웹 기반 모집
마지막으로 이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모집 및 해용을 위해 인적자원 프로세스에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4) 타겟 리쿠르팅(Target Recruiting)
기업이 우수 인재들을 개별적으로접촉하고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약속하는 방법으로, 이는 모집의 효과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3. 장단점
(1) 장점
외부모집은 ➀ 인재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이로 인해 ➁ 외부인력이 조직에 유입되어 조직 분위기 쇄신이 가능하고, ➂ 업무능력 등 자격을 갖춘 자를 채용하게 되기에 교육훈련비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2) 단점
반면 이는 ➀ 내부인력의 승진 기회가 감소하여 종업원의 동기부여가 감소하고 이직률이 높아질 수 있고, 이로 인해 ➁ 조직분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➂ 경력자 채용 시에는 높은 급여지급으로 인해 인건비가 상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