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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보 8. 모집 효과성 평가지표와 현실적 직무소개

Ⅰ. Intro: 모집의 의의와 중요성

모집이란 인력 선발을 전제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유인, 확보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모집은 우선 ➀ 선발 활동의 질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 유능한 지원자를 구할 수 없으면 선발 활동을 통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할 수 없음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산업구조가 점점 고도화됨에 따라 ➁ 외부인력시장의 변동이 커져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모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➂ 모집이 속한 확보관리는 다른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시발점이 되는바 성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는 모집관리의 중요성이 높다.



Ⅱ. 모집의 효과성 평가지표


1. 산출율

산출율이란 모집에서 채용에 이르기까지 지원자의 단계별 통과비율을 의미한다. 이는 각 단계별로 실제로 선발되는 인원을 대상이 되는 지원자의 총수로 나누어 측정한다.


2. 선발율

이는 지원자 가운데 최종 선발된 인원의 비율을 의미한다. 이때 Taylor-Russell 그래프에 따르면 선발율이 낮으면 응시자 전체평균과 합격자 평균값의 차이가 충분히 크므로 직무성공률이 높아져 선발도구를 개발한 비용 대비 효과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3. 수용률

다음으로 수용률은 최종 합격자 가운데 입사자의 비율을 가리킨다. 즉 채용제의(Job Offer)를 받은 지원자 가운데 몇 명이나 실제로 채용제의를 받아들여 입사하였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해당 조직이 채용하기를 원하는 지원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4. 기초율

마지막으로 기초율은 지원자들 가운데서 선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작위로 선택해 채용 시 일정 기간 경과 후 업무수행에 성공적인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주는 비율이다. 기초율이 높으면 총지원자 가운데 자격을 갖춘 지원자의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Ⅲ. 현실적 직무소개의 의의, 효과, 한계


1. 의의

현실적 직무소개란 조직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할 사람과 지원자에 대한 조직의 기대 등에 관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상세하게 소개하는 것이다.


2. 효과

이러한 현실적 직무소개는 입사 전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지원자가 미디어 등으로 인해 얻게되는 정보와 현실 간의 괴리에서 오는 진입 충격(Entry Shock)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다.


3. 한계

그러나 현실적 직무소개는 지원자가 비현실적으로 기업에 높은 기대를 갖고있는 경우에만 진입충격 완화에 효과가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오히려 우수 인재 유인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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