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커리어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낀표 Oct 24. 2022

마케터, AE, 기획자에게 추천하는 책6권

태도, 논리력, 마케팅 지식을 위한 책

AE로 일을 하기 전 후로 읽었던 책 몇 권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독서가 취업 스펙이 되지는 않았지만, 마케터로서 필요한 기본 지식을 쌓고,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태도를 갖추고, 생각하는 법을 키워준 확실한 방법이었습니다.

이 책들이 마케터로서 일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께 특히 이 책들을 권합니다.

- 마케팅/광고 업계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 마케팅/광고 취준생

- 주니어 마케터/AE


총 여섯 권의 책을 세 가지 카테고리로 소개하겠습니다.


<마케터의 일> 장인성/북스톤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바바라 민토 / 더난 출판사

<기획은 2형식이다> 남충식 / 휴먼큐브

<포지셔닝> 잭 트라우트, 알 리스/을유문화사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비즈니스 맵

<마케팅 전쟁>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비즈니스 북스




-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태도를 알려주는 책


1. <마케터의 일>

장인성/북스톤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강권하는 책입니다!

제목은 '마케터'의 일이지만, 사실 마케터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은 마케터의 기본기, 기획력, 실행력, 리더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마케터라면(혹은 더 나아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사람이라면) 갖추어야 할 태도부터, 마케팅의 마인드셋, 실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대하는 방법, 그리고 리더로서의 소양까지, 주니어부터 이르게 팀장직을 맡은 모든 마케터들이 보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배달의 민족에서 마테팅 실장을 역임하다 지금은 상무로 재직 중인 장인성 님입니다. 덕분에 배달의 민족이 초기에 시장에 자리 잡는 과정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함께 일하는 마음을 갖추게 한 책이고, 마케터로서의 기본적인 생각 - 소비자로부터 시작한다는 - 을 마음속 깊이 간직하게 한 책입니다.




- 사고력, 논리력을 키우는 책


2.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바바라 민토 / 더난 출판사


컨설팅 펌에 신입으로 들어가면 가장 먼저 던져주는 책이라는 이야기가 있는 책입니다.


바바라 민토는 세계적인 컨설팅 펌 ‘맥킨지’의 최초의 여성 컨설턴트이자, 자신이 직접 고안한 ‘민토 피라미드 원칙’을 토대로 맥킨지 내부의 직원을 교육하고, 대외적으로도 크게 인정받는 저자입니다.


이 책은 논리적 글쓰기, 더 나아가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교과서’라 할 수 있을 만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보고서, 기획서, 프레젠테이션 등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풀기 위해, 그보다 앞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이 담겨있으니, 어떤 분야이든 일하는 사람으로서 ‘똑똑해지고 싶은’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가볍게 읽기에는 분명 내용이 복잡하기도 하고, 분량도 만만치 않으나 두고두고 읽으면서 생각하는 법을 배워가기에 좋습니다.




3. <기획은 2형식이다>

남충식 / 휴먼큐브


대학생 때 공모전, 과제를 준비하면서 읽었던 책인데,

읽을 당시 큰 충격을 주었던 책입니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 프레임워크가 떠오르죠.

미시환경 분석을 위한 3C(Consumer, Competitor, Company), 거시환경 분석을 위한 PEST(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y),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SWOT 등등..

하지만 가끔씩은 이 프레임워크에 갇혀서 형식적으로 빈칸만 채우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프레임워크에서 벗어나 본질적인 사고, 즉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기획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분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생각의 폭이 훨씬 넓어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 마케팅의 기본 지식을 담은 책



4. <포지셔닝>

잭 트라우트, 알 리스/을유문화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분야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알 리스의 가장 유명한 책 중 하나입니다.

STP(Segmenting, Targeting, Positioning)이라는 흔히 알려진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개념을 피상적으로만 생각하면 탁상공론 같은 이야기가 되고 맙니다.

각 단계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책은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을 처음 제시하고 있는 만큼, 포지셔닝의 명확한 뜻을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5.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비즈니스 맵


마케팅 고전의 반열에 든 책입니다.

성공 케이스를 분석하여 22가지 범주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우리의 브랜드가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접근해야 할지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옛날 책이라 최근 사례가 없어 현시대에 맞는 것인지 의아한 부분도 분명 있지만, 결국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일어나는 경쟁이 마케팅의 본질이기에, 이 책이 제시하는 마케팅 전략의 범주화는 분명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마케팅 전쟁>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비즈니스 북스


이 책은 첫 장부터 <전쟁론>을 집필한 칼 폰 클라우제비츠에게 이 책을 바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마케팅 경쟁을 전쟁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빌려와 묘사하고, 그 안의 전략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전략’이라는 개념이 실제 전쟁에서 기인한 만큼, 전략을 이해하는 데 여로모로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자신의 브랜드가 처한 상황에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인지, 그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일어나는 전쟁을 빗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담당하는 마케터나, 광고대행사의 AE에게 특히 권하는 책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수대행사.3 작은 실수를 줄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