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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느낀표 Jan 01. 2023

마케팅 이슈 클리핑 - 여행 인플루언서, 넷플릭스 틱톡

주간 마케팅 뉴스 & 비욘드 - 1월 1주 차

103번째 뉴스 클리핑 - 매주 월요일, 마케팅 업계 이슈와 트렌드를 정리하고 생각을 더합니다.



해외여행 시 인플루언서 콘텐츠 영향력 커졌다

이데일리 2022.12.26


- 여기어때에서 '여행 인플루언서; 영향력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설문에 따르면 해외여행 여행지는 결정할 때 참고한 매체로, 1위 포털 검색(52.4%)에 이어 인플루언서 채널이 2위 차지(31.8%). 

- 이는 여행 앱(20.1%), TV프로그램(18.6%), 여행사 홈페이지(6.8%)를 상회하는 수치

- 인플루언서 채널을 참조하는 이유로는 '새로운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어서', '영상 콘텐츠 등 생생히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순

- 인플루언서 정보 중 만족했던 부분은 '관광 명소 정보', '맛집 소개', '숙박 정보'

- 불만족했던 부분은 '맛집 소개', '쇼핑 정보', '교통편 안내'


&Beyond

인플루언서에게 가장 의존하게 되는 때는 내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간접 경험이 필요할 때입니다.
안전성을 추구하려는 태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구매하려는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비싼 경우는 이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런 측면에서 여행은 돈뿐만 아니라 막대한 시간을 투자하는 구매이기 때문에 간접경험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 인플루언서에 영향을 받는 경향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앞으로 더욱 강화될 흐름으로 보입니다.

관련한 업계에서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기 위한 시도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인플루언서 전략이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넷플릭스 vs. 틱톡, 2023년 관전 포인트

매드타임즈 2022.12.31


- 이마케터에 따르면, 숏폼 동영상 트렌드는 2023년에도 계속될 예정
(2023년 미국 성인은 하루 평균 40분 소셜비디오를 시청할 것으로 전망)

- 하지만 미디어 이용 시간에서는 넷플릭스가 틱톡이나 유튜브에 비해 우월한 위치를 점할 것으로 예상

- 넷플릭스는 전체 시청자 수에서도 우위를 점해, 2023년 미국 월간 사용자는 1억 7천 2백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틱톡은 1억 2백만 명)

- 반면 광고 수익은 넷플릭스보다 틱톡이 앞설 것. 넷플릭스는 광고 판매 첫해 미국에서 8억 3천만 달러 수익이 예상되지만, 틱톡은 68억 3천만 달러 예상


&Beyond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이 TV에서 디지털로 넘어온다는 말은 이미 옛말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디지털 내에서 어떤 플랫폼이 강세를 보일 것이냐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영상 미디어 측면에서는 넷플릭스, 유튜브, 틱톡 이 세 플랫폼이 각 카테고리의 대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길고 퀄리티 높은 영상물을, 틱톡은 숏폼 비디오를, 유튜브는 그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기존의 TV를 대체하는 모습으로, 긴 체류시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아직 의문부호를 남기고 있습니다.
더 짧은 영상으로, 플랫폼 체류 시간은 짧지만 훨씬 높은 광고 수익을 거두고 있는 틱톡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넷플릭스는 프리롤, 미드롤 등 기존의 영상 광고를 그대로 차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수익성 개선에 돌파구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PPL 등 새로운 광고 솔루션을 찾아 정착시키는 것이 주요한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경쟁 끝낸다...무한 스크롤 적용

아시아경제 2022.12.28


- 23년 1월부터 네이버 모바일 쇼핑에서 페이지를 넘기지 않고 스크롤만으로 새 상품을 볼 수 있는 무한 스크롤 방식 적용

-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을 보기 위한 행동이 줄어들어 편의성이 증진되고

-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 노출에 대한 경쟁이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는 중

(기존에는 1페이지에 들어가는지 여부에 따라 매출에 큰 차이가 났으므로 첫 페이지 노출을 위한 경쟁이 치열했음)

- 이런 변화에 따라 광고상품에도 변화 예정

- 기존에는 페이지마다 상단에 광고가 보였다면, 스크롤형에서는 리스트 중간중간에 나타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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