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낀표 Jan 29. 2023

마케팅 이슈 클리핑 - 유튜브 무료TV, 구글 AI 외

주간 마케팅 뉴스 & 비욘드 - 2월 1주 차

106번째 뉴스 클리핑 - 매주 월요일, 마케팅 업계 이슈와 트렌드를 정리하고 생각을 더합니다.



유튜브, 광고 기반 무료 TV 서비스 뛰어든다… "엔터테인먼트 영상 허브 구축 중"

브랜드브리프 2023.01.19


- 유튜브가 올해 말 광고 기반 무료 영상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

- 영상은 주로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의 드라마, 영화

- 이와 같은 행보는 지난해 2분기 유튜브의 광고 수익 성장률의 감소세에 따른 것으로 추측됨

- 광고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추세에서 유튜브가 다른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영상물들을 서비스함으로 수익 증가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임

- S&P 글로벌마켓인텔리전스는 분석을 통해 광고 기반의 무료 TV 서비스의 광고 수익이 2022년 40억 달러(약 4조 9580억 원)에서, 2026년 90억 달러(약 11조 178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Beyond

유튜브는 사용자들이 생산한 콘텐츠의 허브로, 기존 엔터테인먼트 혹은 방송사의 콘텐츠가 대부분이던 시절을 끝내고 개인이 만들어낸 콘텐츠를 활성화시킨 장본인입니다.
그런 유튜브가 이제는 무료 TV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생산한 콘텐츠의 허브를 구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료 TV는 양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에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이미 너무 많은 회사들이 OTT 서비스를 출시하고, 광고형 상품을 출시하며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시장입니다.

많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자체 OTT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가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의 양과 질이 충분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럼에도 사용자가 창작한 콘텐츠 소비 시장의 절대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유튜브가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콘텐츠까지 무료 TV를 이용해 제공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어 더 긴 체류시간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건은 얼마나 좋은 콘텐츠를 확보하느냐일 것 같네요.




매디슨 애비뉴를 떠나는 마지막 대형 광고회사의 마지막 광고

매드타임즈 2023.01.23


& Beyond

대형 광고회사인 TBWA\Chiat\Day가 뉴욕 메디슨 애비뉴에서 이스트 42 스트리트로 사무실을 옮기며 광고를 게재했습니다.

단순한 회사의 사무실 이전인데 무슨 광고까지 하는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매디슨 애비뉴가 가진 상징성 때문입니다.

'월 스트리트'가 금융의 중심지를 상징하듯, '매디슨 애비뉴'라고 하면 광고 산업을 중심지를 뜻했습니다. 대형 광고회사들이 모두 몰려있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매드맨(Mad Man)이라는 단어가 통용되었고, 동명의 TV 시리즈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광고사에 한 획을 그은 회사들이 하나, 둘 씩 매디슨 애비뉴를 떠났고, TBWA가 이제 그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이 사건이 상징하는 것은 '매드맨'으로 대변되는 기존 광고 패러다임의 종말입니다. 디지털 환경의 발달로 광고는 과거의 광고와 너무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제 광고회사는 전통적인 광고뿐만 아니라 브랜디드 콘텐츠, AR과 VR, 인플루언서 마케팅,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을 선두해야 합니다.

그래서 TBWA의 사무실 이전이 더 인상 깊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구글, 'AI 챗봇 검색 엔진' 올해 5월 공개 전망

헤드라인 2023.01.23


- 오픈 AI사의 인공지능 챗GPT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구글도 인공지능 챗봇 기능을 갖춘 검색 엔진을 데모 버전으로 선보일 예정

-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 Bing(빙)이 챗PGT를 적용하여 업그레이드 한다는 소식에 구글은 자체적으로 '코드 레드'를 발령, 비상 대응에 들어갔었는데, 그 결과로 이번 같은 대응이 아오는 것으로 추측됨

- 구글의 인공지능 검색 엔진은 챗GPT와 달리 정확성과 윤리릴 중시한다고 밝힘

- 구글은 이외에도 AI 관련 프로젝트가 20개가 넘으며 순차적으로 출시할 것임을 밝힘


& Beyond

오픈 AI의 챗GPT가 일일 이용자 1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를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에 도입한다는 소식에 검색 엔진 시장의 판도가 변하지 않을까 하는 전망이 많은데요.
구글이 빠르게 대응을 하고 나서 해당 기술의 발전이 더욱더 빨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같은 변화는 마케터에게 상상 이상으로 큰 변화를 줄 것 같습니다. 특히 검색광고나 블로그 마케팅 등에는 치명적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AI를 도입한 검색엔진의 실체가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챗GPT에서 경험한 수준으로 검색 경험이 바뀐다면, 국내에도 빠르게 도입이 될 것이고, 마케팅 방법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글: 

https://brunch.co.kr/@23why/18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