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박사 May 12. 2022

영재라는 것

영재교육이 나에게 미친 영향

과거 나는 소위 “영재”에 해당했다.

그러니까 중학교 시절 지자치에서 실시했던 영재교육의 대상이었다.

당시 시험도 보고 그랬던 것 같은데, 정확한 선발 기준은 나도 잘 모르겠다.


하여간 영재교육을 받다 보니, 나는 학교 정규 교육시간이 끝난 후에도 특별수업(고등 수학 및 과학)을 받아야 했고, 방학 중에도 그 수업을 받기 위해 어느 학교로 등교해야 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어린 나이에 그토록 힘겨운 과제를 수행하느라 고생했겠다 싶다.

요즘엔 선행학습을 너무 흔하게 하는 것 같은데, 사실 선행학습을 하다 보면 실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해당 학년 수업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당시 같이 수업을 받던 동기생들, 혹은 선배들은 나이보다 조금 더 지적으로 성숙해 보였던 것 같다.

어딘지 모르게 어른스러웠다.

그들 사이에서 나는 그나마 조금 위안을 받았다.


사실 그런데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나는 내가 그렇게 머리가 좋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그렇다고 아주 평범하다고 생각하진 않지만(근자감일 수도 있지만 창의력은 그래도 좀 괜찮다 생각), 과거 나는 “영재”라는 직분이 늘 불편했던 것 같다.

중학교 시절 여기에 대해 스트레스가 많았었다.

중3에는 학원에서 과학고 준비반에 들어가기도 했지만, 어쩐지 나에게 맞지 않은 옷을 입은 것 같아 중도 포기했다.

나에게 “영재”라는 단어는 피하고 싶은 어떤 굴레 같았다.


엄마가 되고 보니, 내가 특별히 표현한 적도 없지만 주변 친지들은 우리 아이를 보고 영특하다거나 똑똑한 것 같다는 얘기를 가끔 한다. 그러면서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다.

아무리 친엄마라도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면, 아직 만 두돌도 안 된 애가 얼마나 큰 영재성을 보이겠는가 싶다.


그런데 오늘은 좀 다른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그와 같은 주변 사람의 기대가 그 아이를 성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줄 수도 있다는 생각!

아직도 내가 영재였다는 사실에는 크게 동의하지 못하지만, 나는 이후에도 학업을 나름 성실히 잘 수행했고, 박사학위까지 받았다. 힘든 영재수업을 받았던 과거의 경험이 없었다면, 나는 애초에 이렇게 오래 공부하기도 힘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영재수업을 받으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나보다 더 우수한 아이들이 많다는 자각이었다. 그들을 따라가기 위해선 내가 넘어야 할 산들이 너무 많아 보였다. 어린 나이에 그런 현실적 과제들은 너무 벅찬 것이었다. 그런데 그렇다 보니 좀 더 노력하는 습관이 생긴 것 같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나의 부족함을 스스로 채우려는 동기가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나의 타고난 성향은 큰 야망도 없고, 마음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유유자적”형이라고 본다. 이런 성격은 경쟁 세계에 맞지 않다. 실제로 나는 지금까지 누군가를 이기기 위해 공부하기보단 나 스스로의 부족함을 채워 나가기 위한 자기 극복의 공부가 더 잘 맞았다.


하여간 지금에서야 돌이켜 보니 그 “영재”라는 낙인이 어떻게 보면 내 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인 것 같다. 좋은 쪽으로도 나쁜 쪽으로도… 10대와 20대는 나의 부족함, 콤플렉스를 끊임없이 의식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지라 솔직히 별로 행복감을 느끼고 살진 못했다. 30대가 되고 나니 그런 것에서 자유로워진 것 같고, 이젠 제법 “영재”라는 과거의 낙인을 나름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 같다. 그러니까 그 낙인 덕분에 나는 좀 더 나은 현재의 자신이 될 수 있었다는 생각이다.


사실 그런 경험 없이 그냥 평범하게 학창 시절을 보내고 평범하게 내 성향에 맞는 삶을 살았다면…? 그 아까운 젊은 시절에 스트레스도 없었을 것이고 더 매력적인 나다움을 펼칠 수 있었을 것 같기도 하다. 아쉽지만 이미 지나간 세월을 어찌할까.


이번 달엔 논문을 하나 써야 하는 과제가 있다. “영재”의 낙인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 듯…!




작가의 이전글 가드닝 태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