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창업을 이제 막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장 궁금하실 부분이실텐데요. 교습소와 학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리에게 더 익숙한 용어는 사실 '학원' 입니다. 보통 미술학원, 수학학원, 영어학원으로 부르죠. 저는 주로 교습소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지만, 나중에 학원으로 확장을 하거나 규율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실 수 있기 때문에 비교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원
학원은 교습소보다 더 큰 규모로 운영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습소 < 학원)
학원은 교습소보다 평수가 넓고 실습실 60(m2)이상 , 비전공자 원장이라도 전문대 졸업증만 있다면 사업자를 내고 학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학원 2개이상 운영 가능) 평수 제한은 21년 9월 서울 기준 80(m2) - > 60(m2)으로 최근 바뀌었습니다. (약 18평)
단, 한 학원에서 2개 이상 교습과정을 등록ㆍ운영하고자 할 시에는 각 교습과정별로 시설 기준면적 이상의 면적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예를들어 한 학원에서 음악과 미술을 교습과정으로 시에는 각각 음악 60㎡, 미술 60㎡ 이상의 면적이 필요합니다.
보통 큰 학원같은 경우에 원장은 전반적인 관리만 하고 강사가 수업하는 시스템이 많습니다. 아동미술학원도 있지만 입시 미술학원이나 취미미술학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오토시스템) 평수에 따른 보증금과 월세 대비 창업 비용은 최소 3000-4000만원 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자금이 꽤 높은 편입니다.
교습소
교습소는 딱히 평수가 정해져 있지 않고 5-20평 미만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보증금도 1000만원정도에 월세가 저렴한 곳이 많습니다. (교습소는 월세 50-100만원 초반대가 좋습니다.)
하지만 원장 외에 강사가 직접 수업은 불가합니다. 최근 몇년 사이 보조 강사 채용이 가능해졌지만 수업 외에 기타 도움을 주는 선생님 (등하원 보조, 수업 재료 준비 등) 정도만 가능합니다.
물론 미술 전공자 원장님이 직접 수업해야 하며 인원 제한이 (한타임에 9인 이하) 단점 아닌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인건비가 없기 때문에 월세나 기타 관리비를 빼고 모든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1인 1개 교습소 / 단일과목)
확실히 학원보다 작은 규모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경력자가 아니여도 누구나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으며 창업 초기 비용은 최소 1000-1500정도 입니다.
홈스쿨
번외로 홈스쿨을 설명드리면 주로 아파트 단지내에서 볼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아이들이 선생님 집으로 방문하여 수업을 받는 구조 입니다.
홈스쿨은 인건비나 월세 부담이 없기 때문에 방 한칸을 수업할 수 있는 공간으로 비운 후 바로 수업이 가능합니다. 보통 프랜차이즈를 끼고 하는 경우가 많고 창업 비용은 500-1000만원 안팎으로 가능합니다. 제가 주로 다룰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https://m.blog.naver.com/gwi01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