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경 Mar 05. 2024

어린 농부의 사계

봄 여름 가을 겨울 뛰노네

봄볕 따스한 날

봄에는 논두렁에 쪼그리고 앉아 

살랑살랑 대소쿠리 옆에 끼고 

뾰족 뾰족, 파릇파릇 여린 쑥 뜯었네


여름밤 짙은 날

여름에는 겉 푸른 강에 몸을 담그고 앉아

찰랑찰랑 금은양푼 물 위에 띄워 놓고 

동글동글, 잴쭉잴쭉 속 푸른 고동 끌어올렸네


가을 노을 여문 날

가을에는 보도랑에 뻘물을 묻히고 앉아

잘팍잘팍 고무양동이 옆에 두고

요리조리, 미끌미끌 재미난 미꾸라지 퍼 담았네


겨울밤 깊은 날

겨울에는 구들목에 둘러앉아

옹기종기 박바가지 가운데 두고

도란도란, 호록 호록 고요한 밤 이야기꽃 피웠네



봄 여름 가을 겨울 

쑥국 먹고 올챙이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감꽃 먹고 뻐꾹새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줄딸기 먹고  매미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고동국 먹고 물고기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머루 먹고  잠자리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추어탕 먹고 메뚜기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홍시 먹고 고양이처럼 뛰노네 

봄 여름 가을 겨울

칡뿌리 먹고 부엉새처럼 뛰노네 

* 봄볕 가득한 양지바른 곳의 쑥을 찾아다니며 손톱 밑에 쑥물을 까맣게 들이고도 재미나게 쑥을 뜯었어요. 

  쑥국, 쑥털털이(쑥버무리), 쑥떡 해먹을 생각에 온 들을 들쑤시며 뜯었어요.

  여름에는 저 강에서 멱을 감고, 고동을 잡고, 물고기를 잡고, 염소 먹이고, 소꿉놀이 등 별이별 놀이했네요.

  가을에는 징검다리 건너가서 밤을 줍고, 대추를 따고 손에 단내가 나도록 동글동글 가을을 주워 담았네요.

  겨울에는 엄마의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고 홍시, 고구마와 살얼음 동치미를 들이켰네요.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선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