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불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독일행 초인 용쌤 Aug 13. 2016

Everyday : 매일 기록하라

일독일행 BEYOND 공부법 2단계

  

  손을 움직여라

  쓰는 것이야말로 습관이 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다. 끊임없이 쓰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 힘들어도 써라. 짜증 나는 날에도 써라. 쓰는 행위는 멈추지 말고 계속되어야 한다. 특히 책을 읽은 날에는 무조건 써야 한다. 책을 읽기만 하고 기록하지 않으면 순간의 재미와 감동은 있을지언정 그 책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없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열심히 읽더라도 독서 효과가 매우 미미해진다는 뜻이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 생각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기록을 해야 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이뉴는 눈뿐만 아니라 손을 사용해 책의 핵심 문장 및 가슴을 때리는 글들을 머릿속에 각인시키기 위해서다.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쓰는 과정을 통해 생각은 뿌리를 내린다. 이렇게 쓰면서 독서를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시간과 노력이 몇 배로 들어서 효율성 측면에서 손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생각은 고이 접어 쓰레기통에 버려주길 바란다. 이제 쓰기를 통해 자신의 독서에 날개를 달아야 한다. 매일 읽고 매일 적는 습관을 통해 독서 효과를 극대화시키자. 



  아침 일기를 써라

  나는 매일 아침 일기를 쓴다. 일어나자마자 집에서 쓸 때도 있고 사무실에 가서 쓸 때도 있다. 이런 식으로 아침 일기를 10년 넘게 써오고 있다. 물론 한 번도 빠뜨리지 않고 쓴 것은 아니다. 몇 주씩 쓰지 않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도 계속 쓰고 있다는 것이다. 아침 일기는 그냥 펜이 굴러가는 대로 쓰면 된다. 이렇게 쓰는 게 과연 무슨 효과가 있을까?


1. 하루를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이 선다. 

  아침에 기분 좋게 일어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모두 힘겹게 일어난다. 짜증이 날 수도 있고 출근 생각에 기운이 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아침 일기를 쓰면 나약해진 의지를 다잡는 효과가 있다. 글을 쓰면서 힐링이 된다. 일기의 시작은 불평, 불만으로 가득했을지 몰라도 항상 하루를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으로 끝난다. 나 또한 10년째 이런 경험을 하면서도 그때마다 신기하다고 생각한다. 


2. 현재 나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매일 아침 일기를 쓰다 보면 적었던 내용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현재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큰 실수를 통해 깨달을 수도 있지만 아침 일기를 통해 빠르게 찾아낼 수도 있다. 일주일 분량의 일기만 읽어보아도 자신이 현재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지, 풀리지 않은 일들이 무엇인지, 내가 해야 하는데 하고 있지 않은 일들이 무엇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초서를 해라

  '초서'란 가려 뽑아 베낀다는 뜻으로 책의 일부를 옮겨 쓰는 방법을 말한다. 다산 정약용이 두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설명한 초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그 생각을 기준으로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린다. 어느 정도 자신의 견해가 성립된 후 선택하고 싶은 문장과 견해는 뽑아서 따로 필기를 해서 간추려놓아야 한다. 그런 식으로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자신의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뽑아서 적어 보관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재빨리 넘어가야 한다. 이런 식으로 독서를 하면 백 권의 책이라도 열흘이면 다 읽을 수 있고, 자신의 것으로 삼을 수 있게 된다."


  초서만 해도 효과가 있겠지만 옮겨 쓴 내용에 질문까지 던지며 책을 읽는다면 독서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생각해야 하고, 생각하다 보면 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초인 용쌤 독서카페 '어썸피플' 

http://cafe.naver.com/awesomepeople7


2) 초인 용쌤 자기계발 블로그 

http://s2589000.blog.me/


3) 초인 용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eunyong.ryu.1


4) 초인 용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keunyong.ryu.1/          

매거진의 이전글 Blog(sns) : 블로그(sns)를 시작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