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요즘시대 대학원생의 공부법

개인 튜터와 함께 공부하기

by Eric

판교에 거주하는 N년차 직장인이자 대학원을 병행하고 있는 저는 지난번 글에서 대학원을 다니면서 포기하게 된 것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오늘은 대학원에서 첫 시험을 치루면서 제가 공부했던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AI 서비스를 개인 튜터로 활용하기


무언가 대단한 팁이 있을거라 생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오랫만에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은, 분명 언젠가 배운것같은데... 싶은 까먹은 개념들이 너무도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전업 학생때는 여기저기 물어볼 수 있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직장인이 된 지금은 교수님을 통하지 않으면 딱히 물어볼 곳이 없다는게 곤란했습니다.

제가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한 서비스는 Perplexity였습니다.

주변 지인들을 보니 chatgpt나 deepseek에 대해 들어본 지인들은 많아도, Perplexity는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듯 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첨부합니다.




Perplexity 란?

Perplexity는 인공지능(AI) 기반의 혁신적인 검색 엔진이자 대화형 답변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인터넷의 방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해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바탕으로 요약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단순한 정보 나열이 아니라, 질문의 맥락을 파악해 가장 관련성 높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안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실 chatgpt나 grok, gemini, claude등 어떤 ai모델을 써도 상관은 없지만, perplexity의 강점은 여러 모델들을 하나의 서비스에서 골라 적용시킬 수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정확한 풀이과정과 답을 얻어내서 그것을 제가 익히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하나의 모델에서만 답을 구하지 않고 동일한 프롬프트로 여러개의 모델을 사용해서 voting 원칙에 의해 답을 선정했습니다.


2. 개인 튜터로 쓰기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대부분의 AI서비스들은 프롬프트를 사전에 넣어두고 그것에 기반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학습을 위해 제가 사용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신은 나의 학습 선생님이고, 저는 ML, DL, AI를 공부하는 대학원 생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제가 최대한 쉽게 개념을 이해하면서 개념의 본질에 대해 잘 이해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저의 질문에 대해 아래 instruction에 따라 답변을 구성해주세요:


1. 초등학생 수준 설명:

- 비유나 예시를 들어 쉽게

- 전문용어는 쉬운 말로 바꾸기

- 쉽게 설명하면서도 충분히 중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분량으로 설명

- 실생활에서 이 개념이 왜 필요한건지도 설명


2. 대학원 수준 설명:

- 이론적 배경 및 공식

- 개념이 등장한 맥락과 의의

- 다른 개념과의 연결 관계


3.수학 공식:

- 가능하다면 수식으로 표현

- 수식 유도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

- 수학 수식에 대해서 각 수식과 기호들이 어떤것들인지 말로 알기 쉽게 차근차근 해설 첨부

- 수식 자체의 의미도 말로 풀어서 차근차근 설명


4.파이썬 구현:

- 수식을 파이썬 코드로 구현

- 주석으로 각 코드의 역할 설명


5. 실제 활용 예시:

- 머신러닝/딥러닝/AI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 대표적인 모델, 논문, 애플리케이션 등 언급


6. 연습 문제 (선택):

- 어떤 개념에 대해서 질문한 경우, 내가 제대로 그 개념을 이해했는지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연습 문제 작성

- 연습 문제와 해설, 답을 한 세트로 구성

- 문제의 해설의 경우 차근 차근 step by step으로 풀이 과정을 상세하게 기입


아래는 리턴받은 답입니다.

SCR-20250423-skgm.png
SCR-20250423-skiv.png


3. 어떤점들이 좋았나?


"초등학생을 이해시킬 수 있을 만큼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제대로 이해한것이 아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개념이라도, 초등학생을 이해시킬 수 있을만큼 단순화 할 수 있다면 진정으로 그 개념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프롬프트를 써서 공부할때 좋았던 점은, 우선 어떤 개념에대해서 접근할 때 이런 점을 생각 해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초등학생 수준의 설명 파트에서 개념의 맥락을 이해하고 -> 대학원생 수준의 설명 파트에서 개념의 엄밀성과 수식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또, 수학이나 통계에서 나오는 이론들이 실제로 어떻게 산업에 적용되는지를 모르면 동기부여가 약해질 수 있는데요, 실제 어디에 사용되는 개념인지를 같이 살펴보면서 재미없게만 느껴지던 수식도 좀 더 흥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4. 마치며..


AI로 인해서 머지않은 미래에 인간의 지식노동이 대체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지금은 그 어느때보다 공부하기 좋은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이라면 구하기 어려웠을 답들을 AI가 저의 수준에 맞춰서 먹기 좋게 서빙해주는 것을 보며, 새로 자라나는 학생들이 AI와 함께 학습하며 성인이 되었을때 얼마나 똑똑해져 있을지 상상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비록 저는 성인이지만, 이제라도 AI에게 많이 배우며 앞으로 남은 대학원 생활을 잘 버텨보고자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대학원에 다니면서 포기한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