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중년의글쓰기 Sep 26. 2022

4.부동산 매물확보 전략과 홍보방법

중개사무소 현장… 단지 홍보를 열심히 하면 생기는 일

 부동산 중개사무소의 제일 중요한 일 중에 하나가 매물 확보입니다. 특히 처음으로 사무소를 오픈했을 때, 매물 확보를 위하여 사무소 홍보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 부동산과 협력을 잘해야 손님이 있을 때, 주변에서 좋은 매물을 소개해 줍니다.


 저는 사무소뿐 아니라 아파트 단지를 같이 홍보하는 전략을 씁니다. 제가 처음으로 사무소를 개설했던 곳은 신도시의 세대수가 적은 나 홀로 아파트였습니다. 그 지역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저는 그 단지가 입지는 괜찮은 데 사람들이 잘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지역 맘 카페에 적극적으로 단지의 장점을 부각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홍보도 했습니다. 이름이 알려진 다른 유튜버와 ‘콜라보 영상’을 촬영하고 그의 유튜브 채널과 저의 채널에 영상을 게시했습니다. 지역 맘 카페에 유료로 매물광고 및 단지 홍보를 했습니다.


 점차 저희 사무소가 단지 홍보를 열심히 한다는 걸 알아봐 주는 주민들이 생깁니다.  주민들의 문의와 방문이 많아지면서 매물 확보가 됩니다.  관심 단지가 되면서 네이버 부동산 광고를 보고 손님 문의가 많아집니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타 지역 손님 문의도  생깁니다. 결국 매물과 손님 방문이 증가하면서 계약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해당 단지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자 사람들이 그 단지를 재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윽고 부동산 상승기에 들어서자 거래가 터지기 시작하면서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그 지역의 대장 아파트를 매수하기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입지가 안 좋은 아파트를 구매하고 싶지 않은 수요자들이 찾아왔습니다.


이렇게 단지 홍보를 열심히 한 덕분에 주민과 중개사무소 양측 모두에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관심을 많이 받는 중개사무소가 되면 이에 따른 부작용도 있습니다. 바로 주민들의 간섭과 이웃 중개사무소의 견제입니다.


 어느 날 입주자 대표회의 임원중 한분이 사무소에 방문했습니다. 그분은 최근 시세나 거래상황을 체크해서 입주민 단톡방에 공유하는 것 같았습니다. 갑자기 “우리 단지의 호재를 아시나요?” 하고 묻습니다. 그리고는 본인이 직접 호재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브리핑하라고 주문합니다.


 일부 주민은 저희 사무소가 매일 몇 시에 문을 열고 어느 날 쉬는지,손님이 많은지 적은지를 공유 한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어느 주민은 제 유튜브 채널 영상을 보고는 자막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합니다. 불만스러운 말투의 댓글이었습니다. 저는 제 의도는 그런 게 아니었다고 해명 댓글을 남깁니다.

 

 저와 같이 매물 홍보, 사무소 홍보에 더하여 단지 홍보까지 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합니다.


 단지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여 손님 방문이 증가한다고 제가 모든 손님을 다 상대하고 계약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이웃 중개사무소에도 손님 방문이 잦아지고 기회가 많아집니다. 하지만, 경쟁만을 생각하는 일부 타 중개사무소는 혼자서 다 하려고만 듭니다.


중개업계는 중개사무소끼리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도 협력해야 하는 구조인데 말입니다. 다음 편에는 중개사무소의 경쟁, 협력과 속내를 살펴보겠습니다.



슬기로운 중개사의 자세

1. 내 노력을 누군가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마음을 쓰지 말자.

2. 단지의 가치가 올라가면 모두에게 혜택이 된다고 생각하자.

3. 고객 명단이 확보된 기존중개사무소를 인수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끝.

https://brunch.co.kr/@27a32e2708564a9/81




매거진의 이전글 3. 정치, 종교 얘기는 금지라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