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7) 듣기의 끝은 실행
(7) 듣기의 끝은 실행
듣기의 끝은 실행입니다. 듣고 난 뒤에 실행을 해야 진정한 성장을 하는 것입니다. 잘 듣고 실천하는 것이 소중합니다. 그렇다고 따져 보지도 않고 그냥 행동하면 실수를 하거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남의 말을 너무 잘 듣고 주체성 없이 따라 하는 것은 올바른 실행이 아닙니다. 반대로 말은 잘 듣고 말도 빠르게 하는데 행동은 굼벵이 기어가듯 느릿느릿한 사람이 있습니다. 말을 앞세우는 사람은 신뢰를 얻기 어렵습니다. 좋은 말을 듣고 실행을 빠르게 하고, 말은 천천히 신중하게 조금 하면 실수하는 일이 적습니다. 실행을 민첩하게 하려면 작은 목표를 하나하나 실천하면 됩니다. 원대한 목표나 계획만 세우고 말을 먼저 하지 말고 작은 일이라도 실행을 하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아침에 일어나 침대 정리 정돈하고 머리카락 줍고 방 쓸고 닦고 운동하면 활력이 생깁니다. 작은 실행이 성취감을 주고 성취감은 자신감과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공자의 제자 중에 자로는 좋은 말을 들으면 바로 실천하고 허물이 있으면 바로 고치려고 노력한 실행력이 뛰어난 사람이었습니다. 자로는 자기가 듣고 깨우친 것을 몸소 실천하지 못하면 실행하기도 전에 더 좋은 말을 듣고 미처 실행하지 못할까 염려하여 더 좋은 말을 듣는 것을 두려워했다고 합니다. 좋은 말을 들으면 그것을 실행하는데 게으르지 않은 사람은 오직 안회였다고 합니다. 자로와 안회 두 사람은 좋은 말을 들으면 꼭 실행을 했습니다.
듣고 난 후 두 번 정도 생각하고 실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채워가면 됩니다. 너무 완벽하게 계획을 세워 시기를 놓치면 후회하는 일이 많습니다. 생각은 깊고 짧게 실행은 빠르게 해야 좋습니다.
좋은 말을 들으면 도전해보지도 않고 자신이 힘이 부족하다며 미루고 미루다가 자신의 가능성을 한계 짓고 포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말을 듣고 할 수 없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잘 분별하여 잘하는 것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도도 하지 않고 자기의 가능성을 한계 짓는 것은 아쉽습니다. 좋은 방법을 알려주면 5%는 시도하고 95%는 시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도하는 사람의 90%는 성공의 눈앞에서 그만둔다고 합니다. 실행도 어렵고 꾸준히 하여 성공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나는 할 수 없다’라고 스스로 한계를 짓는 것은 아쉽습니다. 인생 뭐 별거 있나 생각하고 열심히 해보는 것입니다.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노력한 과정 자체도 소중합니다.
그리고 나쁜 버릇이나 습관을 고치는 것에 대해 들었다면 지금 당장 고쳐야 합니다. 좋지 않은 습관을 고치겠다고 마음먹으면 당장 실행해야 합니다. 말처럼 쉬우냐며 미루면 안 되고 들은 말처럼 하면 된다고 여기고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듣고도 미적거리거나 우유부단하면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줍니다.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잃게 하고 일을 망치기 때문에 경계해야 합니다.
좋은 말을 듣고 마음에 담아 둘 말이 있습니다. 두고두고 생각하며 삶의 에너지로 삼을 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곧장 실행에 옮겨야 할 말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말을 듣더라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성과가 없습니다. 실행을 방해하는 것은 지나친 생각 때문입니다. 생각은 깊고 짧게 실행은 빠르게 해야 합니다. 긴 생각 끝에 가장 나쁜 수를 두는 장고악수(長考惡手)라고 합니다. 듣고 실행이 중요합니다. 실행 없는 생각은 공허하고 생각 없는 실행은 실수투성입니다.
많은 사람이 결정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각을 많이 하는데 결정을 못 하는 이유는 복잡한 생각 때문입니다. 지나치게 유불리를 생각하기보다는 복잡한 생각을 단순화하여 결정하고 실행을 하면 됩니다. 실행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수정하여 나아가면 됩니다. 요즘은 결정을 못 하는 것도 장애라고 하여 ‘결정장애’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선택사항이나 항목이 너무 많을 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빨리 간추려 결정을 빠르게 해야 성과가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퀴블러 『인생수업』에 “생의 마지막에 이르러 사람들은 많은 배움을 얻지만 대개 그 배움을 실천하기에는 너무 늦습니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 간절히 원하게 될 것, 그것을 지금 하십시오!”라는 말이 나옵니다. 좋은 말을 듣고 나면 잘 계획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행한 결과를 그 말을 해 준 사람에게 전해주면 상대방이 정말로 좋아할 것입니다.
“그때 말씀 해 주신대로 했더니 정말 건강이 좋아졌습니다.”
“그때 말씀을 듣고 실행했더니 고민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중용』 20장에 실행의 과정을 순서대로 잘 서술하고 있습니다. “널리 배우며 자세히 물으며 신중히 생각하며 밝게 분별하며 돈독하게 행하라.”라고 했습니다. (박학지博學之하며 심문지審問之하며 신사지愼思之하며 명변지明辨之하며 돈독지篤行之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