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논어읽기 57]

【07-20】 167/498 나의 성숙과 성장을 방해하는 네 가지

by 백승호

【07-19】 166/498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 아니다. 그냥 옛것을 좋아하여 민첩하게 진리를 구하는 사람이다.”라고 하셨다.

子曰 我非生而知之者라 好古敏以求之者也라

자왈 아비생이지지자라 호고민이구지자야라


【해설】

스승의 벽이 지나치게 높으면 제자가 포기할 수도 있다. 스승은 제자들의 성장을 위해 자신의 벽을 낮추고 격려하거나 독려한다. 천재적인 스승이 자신은 원래 잘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해서 잘한다고 해야 제자를 분발하게 할 수 있다.

의지론과 결정론이 있다. 의지론은 개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 결정론은 유전자가 좋아 태어날 때부터 잘한다는 것이다. 교육적 관점에서는 의지론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노력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생물학적 유전론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원래 잘하는 사람도 분명 있기는 있지만 대부분 사람이 배워서 노력하여 인재가 된다.


좋은 책 : 말콤 글래드웰 지음 『아웃라이어』

이 책에 나오는 1만 시간의 법칙은 유효하다.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나중에 좋은 성취를 한다. 천재이면서 노력하면 최고이고, 보통 사람이 노력하는 것은 그다음이다. 최악은 천재도 아닌데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이다. 재주가 많은 천재적인 사람을 부러워하지 말고, 노력을 하지 않고 게으른 것을 반성하여 독서도 많이 하고 좋은 강의도 많이 듣자. 요즘처럼 배우기 좋은 환경은 없다. 스마트폰 컴퓨터가 모든 것을 알려준다. 검색도 하고 사색도 하면서 배우면 누구나 능력자가 될 수 있다.



【07-20】 167/498 나의 성숙과 성장을 방해하는 네 가지

공자께서는 괴이하고, 폭력적인 것, 세상을 어지럽히는 것, 신비스러운 귀신에 대해서 말하지 않으셨다.

子는 不語怪力亂神이러시다

자는 불어괴력난신이러시다


【해설】

자극적인 말은 관심을 끈다. 요새 소위 ‘어그로(관심 끌기)’하여 낚시성 제목을 달거나 자극적인 말을 하여 노이즈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유튜브에는 괴이한 것, 폭력과 선정적인 것, 합리성이 없는 혼란스러운 정보, 허황한 귀신 이야기 등이 많다. 이 모든 것이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된다.

공자께서 말씀하신 괴이한 것과 폭력적인 것, 세상을 어지럽히는 것, 신비주의나 귀신에 관한 이 네 가지는 합리적 사고와 이치를 탐구하는 것을 방해한다. 차분하게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신뢰를 얻고 진정성도 있어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인기가 있다. 지금 당장 재미를 위해 자극적인 말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07-21】 168/498 세 사람과 함께 하면 그중에 스승에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 사람과 함께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으니, 그중 착한 사람은 가려서 따르고, 착하지 않은 사람은 보고 나의 허물을 고친다.”라고 하셨다.

子曰三人行에 必有我師焉이니 擇其善者而從之요 其不善者而改之니라

자왈삼인행에 필유아사언이니 택기선자이종지요 기불선자이개지니라


【해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좋은 사람도 장단점이 있고 나쁜 사람도 장단점이 있다. 사람이 함께 살다 보면 착한 사람도 만나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만난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배울 점이 많다. 좋은 사람의 장점을 취하고 나쁜 사람은 반면교사 삼아 나의 허물을 고치면 더욱 성숙하고 인격적으로 완성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착하고 좋은 사람을 알아보는 안목을 기르고 그러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좋은 사람 착한 사람이 되어 선한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 이 세상 모든 것이 배울 것이고 모든 사람이 스승이다. 나의 마음에 달려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말의 윤리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