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말의 윤리 -1) 참말과 거짓말
(3) 말의 윤리
1) 참말과 거짓말
사람 중에는 참말을 하여 진정성이 있고 진심인 사람이 있고, 거짓말을 하여 가식적이고 위선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참말은 진정성이 있고 진심이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말입니다. 거짓말은 가식적이고 위선적이라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남에게 인정받으려 하거나 더 돋보이기 위해 자신의 속마음을 숨기고 거짓으로 꾸며 거짓말을 합니다. 이처럼 진정성, 진심, 가식, 위선은 말에 잘 드러납니다. 참말을 하면 진정성과 진심을 느끼고 거짓말을 하면 가식적이고 위선적이라고 말합니다.
1인 미디어가 발달하고 사회 소통망이 활성화되면서 가짜 뉴스가 많고 거짓말을 더 많이 하는 듯합니다. 개인들의 거짓말도 늘어나고 언론 보도도 가짜 뉴스가 많습니다. 그래서 참말과 거짓말을 가리는 슬기가 그 여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참말인지 거짓말인지 가릴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사실인가 아닌가 확인하는 것입니다. 참말은 사실과 말이 들어맞는 것이고, 거짓말은 사실과 말이 어긋나는 것입니다. 거짓말은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거나 부풀리거나 줄여 말하는 것입니다. 바른대로 말하지 않고 굽혀 말하는 것은 참말이 아니라 거짓말입니다. 사실을 확인할 때 우리 세상 전반에 있는 것을 헤아려 살펴보고 맞는지 맞지 않는지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참인지 거짓인지 확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말은 드러난 말보다 드러나지 않는 말이 많아 상황과 맥락을 잘 헤아려야 합니다. 그 사람이 말을 할 때 진심을 헤아리는 것을 중시하는 문화특성 때문에 마음과 말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잘 가려야 합니다. 속마음과 말이 일치하지 않는 생활습관이 일상이 되다 보니 거짓말을 거짓말로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자기 속마음과 다르게 표현을 하여 거짓말을 쉽게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을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사실과 다르게 거짓말을 합니다. 사회에서 참말보다 거짓을 많이 하면 사회발전을 저해하고 개인을 불행하게 합니다. 사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참말을 하려고 개선하려는 사람이 많아야 사회가 더 좋은 방향으로 바뀝니다. 반대로 거짓말을 많이 하면 사회나 개인의 문제를 은폐하거나 드러내지 않아 사회와 개인이 발전하지 못합니다.
왜 거짓말을 할까요? 김수업 선생은 거짓말을 하는 이유를 스스로 지키려고 하거나 남을 이기기 위해서 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더 자세히 나누어 네 가지로 나누어 말합니다. 첫 번째는 스스로를 지켜서 살아남으려고 안간힘을 다하며 거짓말이라는 속임수라고 부리려 합니다. 두 번째는 속임수가 먹혀들어 갔을 적에 돌아오는 야릇한 기쁨을 맛보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싸우지 않을 수 없는 맞수를 이기고야 말겠다는 마음에서 비롯한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욕심을 채우고 욕망을 이루려는 뜻으로 수많은 사람을 속임수로 사로잡으려고 거짓말을 한다고 합니다.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엉겁결에 하는 거짓말은 그 순간은 모면하지만 나중에 들통이 나 곤욕을 치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을 괴롭히려 하거나 이기기 위해 거짓말하는 것은 계획을 세워 악의적으로 하는 거짓말이라 더 나쁩니다.
거짓말을 하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을 해롭게 합니다. 거짓말을 하면 서로 믿지 못하고 불안해하며 살아갑니다. 한 번 속은 경험이 있으면 거짓말 한 사람을 믿지 못합니다. 그래서 늘 의심하고 의심받는 상황이 되면 항상 불안한 마음으로 살아갑니다. 속을까 불안해하며 늘 의심하며 살아가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마음의 문을 닫고 믿지 못하게 됩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도 몹쓸 사람이 됩니다. 자신이 떳떳하게 노력하지 않고 쉽게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남을 속이는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것을 이겨내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가는 것이 사는 보람인데, 노력하지 않고 거짓말로 남을 속여 쉽게 얻으려고 하는 것은 삶의 보람을 스스로 걷어차는 것입니다. 남을 이기려고 거짓말로 속이거나 제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패거리를 만들고 집단끼리 싸우기도 합니다. 자신이 노력하여 남과 정정당당하게 겨루고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 보람이 있는 것이지 부정한 방법으로 속여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은 의미 없습니다.
서로 거짓말을 많이 하면 서로 불신하는 사회가 되어 많은 사회적 비용을 치르게 됩니다. 거짓으로 가득하여 서로 믿지 못하면 서로를 미워하고 갈등하여 사회가 통합되지 않고 쪼개지고 공정성을 잃습니다. 거짓말을 듣는 사람은 사람을 믿지 못하고 세상을 믿지 못하여 마음의 상처를 입습니다. 서로 믿고 의지하며 살아가야 행복한 삶의 터전이 되는데 거짓말이 가득하면 원망이 가득해집니다. 보이스 피싱, 사기, ‘주작’ 등 거짓말은 사람을 해치고 사회를 아수라장이 되어 살맛을 잃게 합니다.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할 수 있습니다. 잘못한 것은 비판받을 수 있지만 그 잘못을 숨기려고 거짓말하는 것은 더 큰 잘못입니다. 작은 허물이나 잘못을 숨기거나 덮어서 넘어가려 하다가 더 큰 화를 입습니다. 잘못이 있으면 거짓말을 하지 말고 인정하고 용서를 빌고 사과를 하는 것이 떳떳하고 훌륭한 일입니다.
개인과 개인끼리 거짓말하는 것도 나쁜데 언론이 거짓말을 하는 것은 더 나쁘고 사회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언론은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모아 여론을 만드는데 정부는 여론을 보고 정책을 결정합니다. 이때 거짓 여론이 이루어지면 잘못된 정책을 결정하여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고 국가 행정력을 낭비하여 국민 모두가 해를 입습니다.
참말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신뢰를 쌓을 수 있고 신뢰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서로 신뢰하면 서로 믿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사회 신뢰도가 높아지고 경제성장도 할 수 있습니다. 참말은 서로 신뢰하며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사회를 더욱 살만한 곳으로 만드는 바탕입니다. 한 사람의 진정성은 얼마나 정직하고 진실한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성숙은 진실을 용인하려는 태도에 달려있고, 그 사회의 성숙도는 진실을 찾기위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거짓말을 물리치고 진실을 찾고자 노력하는 이유는 역사의 진보가 정직한 사람의 노력과 진정성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