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0】 443/498 시의 중요성
공자께서 (아들) 백어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너는 주남과 소남을 배웠느냐 사람이 주남과 소남을 읽지 않으면 그것은 바로 담을 대하고 서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라고 하셨다.
子謂伯魚曰女爲周南召南矣乎아 人而不爲周南召南이면 其猶正牆面而立
자위백어왈여위주남소남의호아 인이불위주남소남이면 기유정장면이입
也與인저
야여인저
공자는 아들에게도 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시의 주남과 소남을 배워야 사람답게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담장이 앞을 가리듯 갑갑하고 답답하다고 말한다. 주남과 소남은 시경 국풍에 나온다. 주와 소는 지명이다. 주는 지금의 중국 남부지역인 섬서성 이남 지역을 말하고 소는 동남부 지역이다. 주남과 소남은 동물과 식물을 비유하여 삶의 풍속을 남녀 간의 사랑과 애틋한 정을 노래하고 있다.
주남에는 10편의 시가 실려있다. ➊관저(關雎)는 물가에서 다정하게 노래하는 물새를 통해 한 사람이 어진 배필을 사모하는 정을 읊은 노래이다. ➋갈담(葛覃)은 칡덩굴이 골짜기에 뻗어 있는 모습을 통해 천자의 비가 지극한 효성을 다하려는 모습을 노래하고 있다. ➌권이(卷耳)는 부인이 먼 곳에 가 있는 남편을 생각하는 애틋한 노래이다. ➍규목(樛木)은 늘어진 나뭇가지에 얽혀 있는 덩굴을 보며 부귀영화를 기원하는 노래이다. 종사(螽斯)는 들길을 가다가 메뚜기를 보고 자손이 번성하기를 기원하는 노래이다. ➎ 도요(桃夭)는 복숭아나무를 보고 신혼의 달콤한 사랑과 화목을 노래하였다. ➏토저(兔罝)는 토끼그물인데 이는 문왕의 덕을 보고 감동한 토끼그물 치던 야인이 나라의 훌륭한 인재가 된 것을 노래했다. ➐부이(芣苢)질경이 노래는 봄날 농가에서 부녀자의 나물 뜯는 모습을 통해 평화로운 농촌 풍경을 노래하고 있다. ➑한광(漢廣)은 남자가 여자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➒여분(汝墳)은 여수라는 물가의 큰 둑이라는 말인데 난리로 집을 떠난 남편이 돌아오자 그 기쁨을 노래한 시이다. ➓인지지(麟之趾)는 전설의 동물인 기린의 발을 노래한 것인데 공후의 집안이 미덥고 두터운 덕이 있다는 것을 찬양한 노래이다. ⓫
소남에는 14편의 시가 실려있다. ➊작소(鵲巢) 까치집은 제후의 딸이 시집가는 것을 축복하는 노래이다. ➋채번(采蘩)은 쑥을 뜯는 것을 말하는데,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정성을 다하는 여인을 찬미하는 노래이다. ➌초충(草蟲)은 풀벌레 소리를 듣고 사랑하는 임을 기다리는 애틋한 정을 노래하고 있다. ➍채빈(采蘋)은 개구리밥을 뜯는 것을 말하는데, 사당에 제사 지내는 모습을 찬미한 노래이다. ➎감당(甘棠)은 맛이 달콤한 팥배나무를 말하는데, 소공의 덕을 추모하여 부른 노래이다. ➏행로(行露)는 길가의 풀에 맺힌 이슬을 말하는데, 여인의 의연한 정절을 노래하고 있다. ➐고양(羔羊)은 어린 양을 말하는데, 검소하면서도 위풍당당한 벼슬하는 사람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➑은기뢰(殷其靁)는 천둥소리를 말하는데, 나라를 위해 멀리 떠나있는 남편을 그리워하며 부른 노래이다. ➒표유매(摽有梅)는 떨어진 매화를 통해 혼기를 놓칠까 당황하는 여인의 마음을 비유한 노래이다. ➓소성(小星)은 작은 별을 말하는데, 여인들이 임금을 모시는 수고로움을 노래하고 있다. ⓫강유사(江有汜)는 강물이 갈라져 흐르는 것을 말하는데, 사랑하는 사람을 버리고 떠난 것을 풍자하는 노래이다. ⓬ 야유사균(野有死麕)은 들에 죽은 노루가 있는 것을 보고 띠풀로 싸 주는 예쁜 아가씨를 보고 남녀의 사랑을 노래한 것이다. ⓭하피농의(何彼穠矣)는 어찌 저렇게 무성할까 하는 말인데, 공자와 공주의 혼인을 축복하는 노래이다. ⓮추우(騶虞)는 임금의 사냥터를 지키는 관리이다. 사냥하는 관리의 씩씩한 모습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모습과 임금의 덕이 사냥터에도 미쳐 짐승들이 번성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노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