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호 Feb 15. 2024

[중용 16. 성공과 행복의 바탕은 무엇인가?]

-실력의 바탕은 덕, 인기의 바탕은 인격 

제17장 성공과 행복의 바탕은 무엇인가?     

【17-01】 45/130 큰 효자 순임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순임금은 큰 효자구나! 덕으로는 성인이 되셨고, 높기로는 천자가 되었고, 부유하기로는 천하를 가지셨다. 종묘에서 순임금을 흠향하시고 자손들이 그를 보존하는구나!

子曰 舜은 其大孝也與신저 德爲聖人이시고 尊爲天子이시며 富有四海之內하사 宗廟饗之하시며 子孫保之하시니라 

자왈 순은 기대효야여신저 덕위성인이시고 존위천자이시며 부유사해지내하사 종묘향지하시며 자손보지하시니라     


【해설】

 대부분 부모는 자식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끼며 사랑한다. 부모의 헌신적이고 때로는 맹목적 사랑 덕분에 자식은 건강하게 잘 자란다. 어릴 때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은 사람이 건강한 자아를 갖고 훌륭한 사람이 된다. 이러한  대체적인 경향성 일반화 하면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바로 순임금이다. 순임금은 부모가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지 않았다. 사람은 받는 만큼 주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인데, 순임금은 받는 것과 상관없이 자신이 해야 할 도리를 다한 사람이다. 부모가 자식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다하지 않아 서운한 마음이 있더라도 자신이 최선을 다해 부모의 마음을 돌려 잘 화합하게 했기 때문에 순임금을 대효(大孝)라고 한다.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데도 마음의 동요 없이 부모에게 효를 다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하여 무관심하거나 무심하면 부모에게 상처를 준다. 순임금은 자신의 도리를 다하고 부모를 그리워하고 효를 다했다. 이러한 순임금을 보는 백성들은 순임금을 믿고 따랐을 것이다. 백행의 근본인 효를 다했기 때문에 성인이 되셨고 천자가 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존경한다.       



【17-02】 46/130 성공의 바탕은 큰 덕

그러므로 큰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 지위를 얻으며, 반드시 거기에 맞는 봉록을 얻게 되며, 반드시 그 이름을 얻으며, 반드시 오래 사는 삶을 얻게 된다. 

故로大德은 必得其位하고 必得其祿하며 必得其名하고 必得其壽하니라

고로대덕은 필득기위하고 필득기록하며 필득기명하고 필득기수하니라     


【해설】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에 대한 전문적 실력도 중요하지만 인성은 더 중요하다. 성공과 행복은 홀로 얻을 수 없고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인성이 나쁘면 돕는 사람이 적거나 없다. 협업이 많은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더 인성이 중요하다. 요즘은 인성이 나쁘면 금방 좋지 않은 소문이 난다. 사회적 관계망이 널리 퍼져있고, 정보가 개방되어 있는 열린사회에서 인성은 성공의 중요한 바탕이다. 

 덕(德)은 인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고 했다.  이처럼 덕은 성공과 행운의 바탕이다. 행운은 사람이 가져다주고 불행도 사람 때문에 비롯되는 일이 많다. 덕은 공감과 소통의 바탕이며 행복한 관계를 위한 기본이다. 큰 덕이 있어야 호감을 얻고 신뢰를 얻어 실력을 인정받는다. 덕이 있는 사람은 좋은 기운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큰 덕을 지닌 사람은 선한 영향력을 많이 오래 미칠 수 있다. 노력과 덕을 쌓는 것도 실력이다.      


【17-03】 47/130 하늘이 만물을 낳는 원리

그러므로 하늘이 만물을 낳은 것은 반드시 그 자질에 따라 돈독하게 하나니, 심는 것은 북돋아주고 기울어지는 것은 뒤엎어버린다.

故로 天之生物은 必因其材而篤焉이라 故로栽者를培之하고 傾者를覆之니라

고로천지생물은 필인기재이독언이라 고로재자를배지하고 경자를복지니라     


【해설】

하늘은 자질에 따라 착한 덕성은 북돋우어 주고 인성이 나쁜 사람은 뒤엎어 버린다. 최재붕은 『포노사피엔스』에서  “따뜻한 마음을 가슴에 품고(인仁), 당당하게 의로운 마음으로 무장하고(의義), 모든 이에게 예를 갖추되(예禮), 늘 생각하고 공부하며 지혜롭게 살아가는 것(지智).”라고 하며 인의예지의 덕성을 강조한다. 하늘이 사람이고 사람이 선한 사람을 돕는다.      


【17-04】 48/130 건강한 자아를 가진 군자

시경에 말하길 ‘아름답고 즐거운 군자여! 밝게 빛나는 좋은 덕을 지녔도다! 백성을 마땅히 대하고, 남도 마땅하도록 대하니, 하늘로부터 복을 받았거늘 보호하고 돕고 명령을 내리시고, 하늘로부터 거듭 보살핌을 받으시네!’라고 하셨다.

詩曰嘉樂君子의 憲憲令德이라 宜民宜人이라 受祿于天이어늘 保佑命之하시고 自天申之라하니라

시왈가락군자의 헌헌령덕이라 의민의인이라 수록우천이어늘 보우명지하시고 자천신지라하니라     


【해설】

 멋진 사람은 건강한 자아를 지니고 살아간다. 성격이 밝고 빛나는 사람은 만나면 기분 좋아 자꾸 만나고 싶고 생각난다. 건강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고 미래를 낙관하며 긍정적이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그 사람의 성장을 돕는다. 백성들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마땅하게 살아가도록 한다. 백성의 지지를 받는 것이 곧 하늘의 도움과 지지를 받는 것이다.      


【17-05】 49/130 큰 덕이 있는 사람이 하늘의 명을 받는다. 

그러므로 큰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천명을 받는다.”

故로大德者는 必受命이니라 

고로대덕자는 필수명이니라.     


【해설】

큰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하늘이 돕는다. 사사로운 욕심이 아니라 공익을 중시하며 공명정대한 사람은 많은 사람이지지 한다. 사람이 곧 하늘이며 민심(民心)이 곧 천심(天心)이다. 그러므로 백성에게 큰 덕을 베풀어 백성을 살리고자 하는 사람은 하늘이 돕는다. 

작가의 이전글 [대학 15. 정치는 국민이 좋아하는 것을 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