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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승호 Mar 19. 2024

[중용 29. 첫 만남은 우연, 좋은 관계는 노력]

정성은 나의 존재를 더 의미 있게 하고, 사람과 관계를 빛나게 한다. 

제25장 성은 만물의 시작과 마침

【25-01】 84/130 정성을 다하면 스스로 이룬다. 

성은 스스로를 이루는 것이요, 도는 스스로를 이끌어가는 것이다. 

誠者는自成也요 而道는自道也니라 

성자는자성야요 이도는자도야니라


【해설】

정성을 다하는 것은 자신을 스스로 이루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이 착하듯 성(誠)은 내면 깊은 곳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도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다. 도는 자기 자신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성장하게 한다. 성(誠)은 인간이 지녀야 할 마음의 중심이고, 도(道)는 인간이 걸어가야 할 바른 길이다.      


【25-02】 85/130 정성은 만물의 시작과 마침

성은 만물의 시작과 마침이니, 정성스러움이 없으면 만물이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진정성을 다하는 것을 귀하게 여긴다.

誠者는 物之終始니 不誠이면 無物이라 是故로 君子는 誠之爲貴니라

성자는 물지종시니 불성이면 무물이라 시고로군자는 성지위귀니라     


【해설】

모든 만물의 비롯됨은 정성에 있다. 정성스러움이 없으면 만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생명이 비롯되는 것도 정성이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도 정성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정성을 다하는 것을 귀하여 여기고 최선을 다한다.           

【25-03】 86/130 정성은 자기와 만물을 이룬다. 

성은 스스로 자기를 이룰 뿐 아니라 만물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자기를 이루는 것은 어짊이요, 만물을 이루는 것은 지혜로움이니 이는 본성의 덕이니 안과 밖의 도를 합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때에 맞게 조치하는 것이 마땅하다.

誠者는 非自成己而已也요 所以成物也니 成己는仁也요 成物은 知也니 性之德也라 合內外之道也니 故로時措之宜也니라  

성자는 비자성기이이야요 소이성물야니 성기는인야요 성물은지야니 성지덕야라 합내외지도야니 고로시조지의야니라.     


【해설】

 “성은 스스로 자기를 이룰 뿐 아니라 만물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정말 좋다. 자기를 이루고 만물을 이룬다는 것은 생물학적 존재를 넘어 사회적 존재로 나아간다는 의미이다. 이기적 나를 넘어 이타적 나로 나아가는 의미다. 어른과 아이의 차이는 이기와 이타이다. 아이는 자기만 위하지만 어른은 남도 생각한다. 나와 다른 사람을 함께 생각하는 마음이 어른의 마음이다. 자기를 이루는 어진 마음과 어진 마음을 미루어 만물에 미치는 마음이 중요하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을 이루어 주는 사람이다. 모든 생명을 사랑하며 환경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한다. 

 정성을 다하여 바른 길로 나아가면 모든 만물이 자라고, 사람과 사람 관계를 좋게 하여 서로 성장하게 한다. 모든 만물을 성장하게 하는 것은 지혜로움이다. 나 자신의 장점을 잘 헤아려 성장하게 하고, 가정에서 가족의 성장을 돕고, 사회에 나아가 친구나 다른 사람이 장점을 발휘하여 성장하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 환경과 자연의 조화를 생각하며 생태적 사고를 한다. 이처럼 모든 사람과 사물을 성장하게 하려면 성장 여건이나 상황을 자세히 잘 살피고 생각을 정성스럽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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