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성(理性)과 감성(感性)-6

남성은 이성적, 여성은 감성적???

이젠 남성과 여성의 이야기로

들어가볼까?

흔히  이런 말이 있다

남성은 이성적(reasonable)

여성은 감성적(emotional)다.

즉 남성은 냉철하고 논리에 강하며

     여성은 분위기에 약하다.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이 있는가?


사실 이런 이분법적인 논리는

구태의연한 것이다.


부부싸움의 원인 중 하나는

고부간의 갈등이다.

남편의 맹목적 어머니의존성으로 인하여

아내와 어머니 관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는 남성의 몰이성적 판단이

그 근원이다.


"내 어머니는

  곧 너의 어머니이다."라는 주장을

남편이 일관성있게 고집한다.

그런데 왜

"너의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이다."라는 주장을

하지 못하는 것일까?


공평하게 대하라는 아내의 이성적인 주장에

남편은 감성적 태도를 보인다.

제인 오스틴의 "이성과 감성"은

남성과 여성의 비교가 아니라

이성적인 첫째 딸  엘리너와

감성적인 둘째 딸  메리앤과의 스토리이다.

이성적 여성과 성적 여성의 이야기이다.


따라서 이 논리는

이성적인 남성과 감성적인 남성의 이야기

이성적인 여성과 감성적인 남성의 이야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필자는 2005년 여성가족부와 함께

일을 한 적이 있었다.

여성가족부 직원의 대부분은

여성이었다.

놀라운 것은 이들과 일을 하면서

그 어떤 부서의 직원보다

더 논리적(logical)이고

더 합리적(rational)인 토론을 통해

정책개발을 했던 적이 있었다.


다시말하면 남성공무원보다

더 논리적, 합리적이었다는 경험을

부인할 수 없었다.


결국 이성과 감성

이는 인간의 문제요

절제와 조화를 필요로 한다.


나는 종종 감성적이다.

나도 이성적이고 싶은데....


작가의 이전글 "믿음"은 쉬운 것이 아니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