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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센잉 Sep 05. 2022

PM(Product Manager) 톺아보기

'프로덕트' 매니저 이해하기

IT 회사나 특정 산업군에서 쓰이는 PM은 시대가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직업입니다. 그 배경에는 어떤 특정한 한 가지 이유 때문에 탄생한 것보다는 각 시대별로 생긴 중요한 포인트들이 모여서 탄생했다고 봐도 될 정도로 다양한 개념과 이유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PM의 기본적인 것을 톺아볼 것입니다.


Product Manager를 해석한 그대로인 '제품 관리자'는 실제로 무엇이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정리해봤습니다.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Product Manager는 UX(디자인), Tech(기술), Business(사업) 이 세 가지 분야의 교차점에 위치한 사람으로 모든 것을 고려하여 중간 관리자로 함께 만들어 것을 기획할 알아야 한다. 좋은 Product Manager는 최소한 가지 분야에서 경험이 있어야 하고, 가지 분야 모두 열정적이어야 하며, 모든 분야에서 실무자들과도 통해야 한.


이 세 공고에서는 강조된 부분처럼 다른 표현을 쓰지만 겹치는 내용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 공고에서 Product Manager는

1. 고객의 니즈 분석을 통하여 문제 해결 방향성을 제시하고 팀과 함께 협업
2.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방향성을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

등의 일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다면

PM은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사업 및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팀과 함께 의견 조정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

이라고 생각했다.



단순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데 있어서 개발자와 디자이너 등 팀 일정을 관리하고 전체적인 매니징을 하는 업무라고 생각했지만 강의를 듣고 채용 공고 분석을 해보니 '책임감'을 가지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펼쳐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하는 업무라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SQL, Python 등 개발 쪽 지식을 조금이라도 보유하면 PM이 되기에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개발 지식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 도메인 선택 등 다양한 경험이 녹아든 PM이어야 취업에 유리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위의 자료와 정보를 종합하여 정리한 후,

내가 생각하는 Product Manager란?

팀과 함께 프로덕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고객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사람

길게 풀자면, Product Manager란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을 여러 명의 이해관계자들을 모아 진행되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트렌드 변화를 타야 하고 팀과 함께 업무를 진행하려면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기술이나 문제뿐만 아니라 '결과'까지 생각하여 제품을 만드는 Great PM이 되자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Product Manager의 기본 업무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된다.



Product Manager의 업무 역량


제품 실행력(Product Execution)

: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

제품 기능 정의(Feature Specification)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기능을 정의하고,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 제품의 구현까지 팀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이다.

제품 구현(Product Delivery)

팀과 협업하여 빠르게 반복적으로 제품의 기능을 구현하고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다.

프로덕트 QA(Product Quality Assuarance)

제품에 적용되는 모든 장치, 국가 그리고 사용자에 대해 기술적, 기능적, 사업적인 이슈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해결하는 능력이다.



고객 통찰력(Customer Insight)

: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데이터 활용능력(Fluency with Data)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이끌어내고 이를 이용하여 제품의 목표를 수립한다. 또한, 수치화된 목표를 사업적 결과로 이어지게 만드는 능력이다.

고객의 목소리(Voice of the Customer)

다양한 형태의 고객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이해하고 더 나은 결정과 사업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고객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개인, 그리고 디자인 팀과 함께 일하면서 사용성이 좋은 UX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필요조건을 정의한다. 또한, 최고의 UX 사례들을 분석하여 현재 제품의 UX 패턴에 들어맞게 적용하는 능력이다.



제품 전략 수집 능력(Product Strategy)

: 제품 혁신을 통하여 사업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사업적 결과에 대한 소유권(Business Outcome Ownership)

제품의 기능과 목표를 PM이 속한 팀과 회사 전체의 전략적 목표와 연결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다.

제품 비전 & 로드맵 수립(Product Vision & Roadmapping)

PM이 담당한 제품 영역의 비전을 팀과 회사의 전략과 일치하게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비전과 비교하여 명확하게 우선순위가 정의된 기능과 제안으로 구성된 로드맵을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전략적 효과(Strategic Impact)

팀과 회사의 전반적인 사업 전략을 이해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결과에 대한 일관된 공유를 통하여 전략을 결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다.



인사 관리 능력(Influencing People)

: 팀원들을 일에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

이해 관계자 관리(Stakeholder Management)

PM이 담당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해관계자가 누군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들의 요구가 제품 결정에 반영되도록 소통하는 능력이다.

팀 리더십(Team Leadership)

팀이 제품에서 담당하고 있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관련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의미 있는 사업적 성과를 내고 커리어 목표를 달성하도록 관리하고 멘토링 하는 역할이다.

매니저 관리(Managing Up)

목표를 달성하고 의미 있는 사업적 성과를 내며 팀과 회사 전체의 전략적 방향 설정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매니저와 임원들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출처: https://velog.io/@hyunminis/PMskills]



이러한 기본적인 역량과 더불어 이상적인 PM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생각해보았다.


스스로 공부하며 발전하는 PM

많은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IT이기에 사용자 트렌드 변화 및 새로운 도메인의 탄생의 흐름을 따라 서비스의 비즈니스 목표를 어떻게 확대할지 고민하는 능력이다.


프로덕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현실화하는 PM

개발자와 디자이너, 유관부서의 딜레마성 고민들을 헤아려 프로덕트의 완성도를 높일 줄 아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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