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 입문자를 위한 추천도서 3권

IT업계로 직무 전환을 위한 기초지식 쌓기

by 넘블

안녕하세요, 넘블러들의 "Pace Maker" 넘블입니다. 브런치로는 처음 인사드리네요! IT업계에서 성장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을 위한 지식을 전달드리고자 이렇게 브런치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반가워요:)

첫 번째 브런치 글로 추천도서를 준비했습니다. 비전공자임에도 IT업계 취업을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있고 전공자분들도 지식을 쌓기 위한 추천도서를 찾는 분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다른 좋은 책들도 많지만 저에게 도움이 된 책을 3권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IT업계로 취업을 하려면 도메인 지식이 필수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도메인 지식을 쌓아야 하는 것은 알겠는 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 위해 제가 도움받은 책들을 소개해드립니다. IT계열에 대해 1도 몰라도 괜찮아요 이 책들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어떻게 시작해야지 할지 몰랐을 때 읽었던 책들입니다.


첫 번째 추천도서, “코딩 몰라도 됩니다.”

코딩 몰라도 됩니다

저자 도그냥


이 책의 부제는 ‘IT기업에서 비개발자로 살아남기’입니다. 본제와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말 그대로 비전공자의 IT업계 입문서예요. IT업계 좋은데 금융으로 가야 하나 게임으로 가야 하나 모르시겠다면 이 책에서 그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IT업계 도대체 뭐가 다른 거야 나는 뭐부터 시작해야 해?'라고 생각하는 이제 막 관심이 생긴 분들도 이 책을 읽으면 어느 정도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이라면 할만한 질문, 혹은 지금 막 취업에 성공한 있는 사람도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들이 아주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챕터가 짧게 구성되어 있고 꼭 필요한 내용만 담고 있으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풀어서 개념들이 설명되어 있고 주제에 맞는 추천도서도 2-3권씩 매 챕터마다 포함하고 있어서 이 책을 시작으로 나의 관심사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어요.



두 번째 추천도서, 1등 브랜드는 이렇게 만드는 겁니다.

1등 브랜드는 이렇게 만드는 겁니다

저자 김유림, 박준희


공동저자 두 분께서 직접 인터뷰를 했던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에요. 유니콘으로 불리는 '야놀자'부터 '마켓 컬리' '리얼 마이 트립' 등 성공한 스타트업의 성공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업소개가 아닌 어떻게 이들이 성장했고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좀 더 스타트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와주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다양한 영역에 대한 도메인 지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취업을 위해 꼭 필요한 비즈니스적인 감각을 익히기 위한 정보들도 같이 다루고 있어서 지금 막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도 이 책을 읽으면 이력서와 면접에서 어떤 부분을 공략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첫 번째 추천도서는 배경지식이 주라면 두 번째 서적은 성공사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세 번째 추천도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2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2

저자 미타니 고지 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책 한 권 읽기도 어려운 분들은 여기 만화책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역사부터 다양한 사례들까지 접할 수 있어요. 짧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여러 개의 비즈니스 모델을 담고 있는데요. 만화책이라서 가볍게 시작하고 완독 할 수 있는 책입니다. 그럼에도 책의 깊이는 다른 책만큼 깊어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회사 운영에 있어서 관련된 모든 내용입니다. 어떻게 돈을 벌고 운영하는지,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지와 같이 회사와 관련된 내용이라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원하는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왜냐하면,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하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를 더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인지는 다음 아티클에서 다루어볼게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다른 내용들도 쉽게 파악하고 회사에서 내가 하는 일의 이유와 목적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회사들과는 확연히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곳이 바로 IT계열이기 대문에 입문자에서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에는 페이팔, 비자카드와 같은 기존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 회사부터 플랫폼 회사, 이베이와 같은 IT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야기도 담고 있어요.
이 책을 읽는다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단편적으로 봤던 세상에 대한 이해도 넓어질 거예요. 내가 아는 브랜드의 비즈니스 모델이 이것이구나! 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을 거예요.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 책으로 시작해보세요.



이렇게 세 가지 책을 추천해드렸습니다. 끝으로 제가 추천드린 도서들은 출간된 지 1~3년 정도 된 서적이라서 '매우 빨리 변하는 IT업계에 이렇게 오래된 책을 추천하다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아무리 빨리 바뀌는 영역일지라도 기본적인 지식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근본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설계되었는지 어떤 형식으로 운영되는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예나 지금이나 기업은 수익창출이 목표입니다. 다만, 수익창출을 위해 활용하는 시스템이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존의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는 것과 그것을 이해하기 위한 도메인 지식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기본지식으로서 중요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분명히 처음엔 낯설고 어려울 거예요. 그렇지만 한 권 두 권 조금씩 읽다 보면 쉽게 이해하고 내 지식이 되어 있을 때가 올 겁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