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초요 Oct 26. 2021

18. 학년별 일기 수준 <우리 가족>

Ⅲ. 일기에 관심을 가져 주세요.

Ⅱ. 손자녀를 키우시나요?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학년별 일기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우리 아이가 제 학년에 맞는 수준으로 일기를 쓰고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다음은 ‘우리 가족’이라는 글감으로 같은 어린이가 쓴 일기이다.       

   <우리 가족> 2학년

2018년 3월 23일 금요일
오늘의 날씨는 꿀~돼지 같은 바람이 내 코를 간질간질하는 날

나는 엄마, 아빠, 동생, 물고기랑 산다. 물고기 키우기는 아빠의 취미이다. 물고기는 2개의 수족관에 나뉘어 산다. 우리 집 물고기의 종류는 언젤 피시, 라스 보라, 카디널 테트라 안시, 가오리 비파가 있다. 그리고 2번째 수족관엔 새우가 산다. 우리는 아빠랑 수족관 가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 엄마는 취미는 요리고 내 입맛에 맞는 요리는 일본된장찌개다. 우리 엄마는 커피를 좋아해서 맨날 주말에 나갈 때 커피를 제일 먼저 사가야 된다. 그러면 내 동생 ㅇㅇ이가 옆에서 ‘나도 코코아 사갈래요.’라고 말한다. 우리 동생은 취미가 QR코드 듣기다. 마지막으로 나는 요즘 일본에 푹 빠져 있다. 일본은 화산과 지진이 많이 일어나지만 화산 덕분에 온천도 많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 인기가 펑, 펑 나오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이 세상 한 구석에]이다. 그 영화는 일본과 미국이 전쟁을 하며 일본에 핵폭탄이 터져서 일본 사람들이 많이 죽는 슬픈 영화다.
<우리 가족> 3학년

안녕하세요? 우리 가족을 5가지로 설명하겠습니다. 우리 가족의 이름을 소개하겠습니다 엄마는 ㅇㅇ이고, 동생은 @@입니다. 우리 가족의 별명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빠는 수염 쟁이입니다. 수염이 까끌까끌하고 안 깎아서 생긴 별명입니다. 엄마는 이쁜이예요. 아빠가 엄마가 귀여워서 붙여준 별명입니다. 그리고 나의 별명은 복순이입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내가 야무지고 복스럽다고 지어주신 별명입니다. 동생은 까불이 천 숭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왜냐면 만화{요괴 메카드}에 나오는 이 천승이라는 원숭이 요괴처럼 까불거리기 닮아서 붙었습니다.

우리 가족의 좋은 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리 가족의 좋은 점은 착하다는 것입니다.

 4번째 여행 경험을 설명하겠습니다. 우리 가족은 얼마 전에 말레이시아에 갔습니다. 스노클링도 했습니다. 우리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오래오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자!"입니다. ** 담임교사가 과제를 낼 때, 가족 소개를 할 때에는 이름, 별명, 좋은 점, 가족과 여행 간 경험,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 5가지로 나누어 쓰라고 안내했음**
<우리 가족> 4학년
오늘의 날씨는 비가 내려 마음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날씨

우리 가족은 네 식구이다. 아빠, 나, 00, 엄마, 엄마의 성함은 000이고, 아빠는 000, 귀여운 내 동생은 ’ 000‘이다. 아빠는 물고기 키우시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아빠는 우리를 키우듯이 물고기를 정성스럽게 보살핀다. 그래서인지 우리 집의 어항들은 아주 깨끗하다. 엄마께서 하신 요리는 전문가가 맛봐도 놀랄 실력인 것 같다. 내가 가장 싫어하는 음식 까르보나라도 엄마 손에 들어가면 정말로 맛있는 까르보나라로 바뀐다. 우리 엄마 요리는 언제 먹어도 맛있다. 내 동생 ㅇㅇ이는 조금만 있으면 3학년 2학기 수학이 끝난다. 나는 우리 동생이 무섭다. 조금만 있으면 나를 따라잡을 테니까. 엄마 아빠께서는 빠른 속도로 나를 추격한다고 울 ㅇㅇ이를 추격자로 부른다. 그 별명은 지금까지 들어봤던 ㅇㅇ이 별명중에서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다. ㅇㅇ이가 추격하는 것도 좋지만, 조금만 천천히 공부하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나, 나는 단점과 장점이 많다. 나의 장점은 정직하고 성실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는 까다롭지 않다. 나의 단점은 너무 솔직하고 소리를 많이 지르고 동생을 괴롭힌다는 것이다. 오늘은 우리 가족에 대해 설명했다. 나는 우리 가족이 세상에서 제일 좋다. 우리 가족과 언제까지나 행복하게 살고 싶다.

               

2학년 때에는 '가족 각자의 취미'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 썼고,

3학년 때에는 '가족의 별명',

4학년 때에는 2학년 때처럼 '취미'에 대하여 쓰고 그것에 더하여 '특성'을 쓰면서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에 대하여 썼다.


 다시 말하면 2학년 글은 가족 구성원을 독립적으로 보았다면 

4학년에서는 가족 간의 서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같은 글감이라도 발달 단계에 따라 가치나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보다 잘 썼네.'

혹은

'우리 아이가 더 잘 쓰네.' 등의 평가를 하게 될 것이다.

아이마다 발달 정도가 다르므로 이 정도의 일기를 썼다면 ‘매우 잘 씀’의 기준으로 잡을 수 있다.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아이의 일기를 통해 아이가 생각하는 가족의 모습을 들여다 보고, 해년마다 각 구성원의 관계에 대하여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가족의 소중함과 특히 당사자인 아이의 소중함이 얼마나 귀한 존재인지를 수시로 강조해 줄 것이다. 그리하여 아이로 하여금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평소 자주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