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관찰 학습 일지 쓰기

Ⅴ. 일기로 익히는 갈래별 글쓰기

by 치초요

관찰 학습 일지는 4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배우게 된다.

4학년 과학 교과에서 ‘강낭콩 한 살이’가 나온다. 강낭콩은 한 살이 과정이 짧아서 식물의 한 살이용을 관찰하기에 아주 용이하다.


* ‘강낭콩 한 살이’ 실험을 준비해 보자.

- 강낭콩을 준비하여 하루 저녁 정도 물에 불려 둔다.

- 다음 날 넓은 그릇에 젖은 탈지면이나 키친타월을 깔고, 불린 강낭콩을 편평하게 펼친다.

- 강낭콩 위에 젖은 수건을 덮어 햇빛이 잘 드는 창가나 따뜻한 곳에 둔다.

- 3~4일 후, 싹이 약 1cm 정도 나오면 흙이 담긴 화분에 2-3 뿌리를 넣고 흙을 씨앗의 두께만큼 덮는다.

일주일에 한 번씩 관찰하고 변화 과정을 기록한다.

‘관찰 일지‘를 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관찰 일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① 먼저, 관찰 계획서를 세운다. 관찰한 사람, 관찰할 식물, 씨를 심을 곳, 그리고 식물을 기르면서 어떤 부분을 어떤 방법으로 관찰할 것인지 간단하게 관찰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② 다음으로 관찰할 내용을 기록하게 돼 있는데 씨 심기, 싹이 나왔을 때 잎과 줄기가 자라는 과정, 꽃이 필 때, 열매가 달릴 때로 나누어서 관찰한 날짜와 관찰 그림이나 사진 그리고 오감을 통해 관찰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③ 마지막에는 강낭콩의 한살이를 정리하여 식물을 키우면서 느낀 점을 간단하게 쓰는 활동으로 마무리가 된다.


강낭콩의 한 살이를 살펴보면,

- 4월 10일쯤 싹튼 강낭콩을 화분에 옮겨 심게 되면

- 일주일 뒤인 4월 17일쯤 떡잎이 나오면서 이어 하루 이틀 사이에 본 잎이 나오기 시작한다.

- 5월 중순이 되면 강낭콩 잎이 무성해지고 꽃이 핀다.

- 꽃이 핀 지 5일 정도 지나면 열매가 맺는다.

- 5월 말쯤에는 강낭콩 꼬투리가 익어가면서 수확을 할 수 있게 된다.


강낭콩 화분을 얼마나 따뜻한 곳에 어느 정도 가꾸었는지에 따라 결과는 다르기는 하지만 약 2 달이면 식물의 한 살이 과정을 모두 관찰할 수 있게 된다.

이 관찰을 통해서 아이들은 식물의 한 살이에 대하여 이해를 하게 된다. 또한 관찰하는 방법과 기록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과학 탐구 보고서 작성 능력도 키우게 된다.


과학 탐구 보고서는 일종의 연구 활동으로 과학 관련 주제를 정하고 가설을 정하여 실험을 하면서 그 가설이 맞다는 것을 입증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보고서로 학교 활동에서는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이루어진다. 이때 탐구심이 강한 어린이들은 이 활동에 몰입하게 되고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를 얻으면서 객관적 사실, 과학적 사실이 따로 존재함을 깨닫게 되며 자연의 이치에 대하여 생각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4학년에서 관찰 학습 일지를 본격적으로 익히기는 하지만 그에 앞서 저학년부터 관찰 일기를 쓰게 하면 오감을 통한 관찰도 몸에 익히게 되고 자연이나 주변에 관심을 갖게 된다.


노하우 : 관찰 기록문


기록문이란

어떤 것을 조사하고 관찰하거나 연구 혹은 견학한 것을 사실 위주로 기록한 글이다.


기록문의 종류

1. 조사 기록문 :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분야에 대하여 조사하여 기록한 글

2. 관찰 기록문 :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면서 그 변화에 대하여 기록한 글

3. 견학 기록문 : 박물관이나 산업시설, 관공서 등을 견학하고 견학한 차례에 따라 기록한 글

4. 독서 기록문 : 독서를 하고 중요한 내용을 발췌하여 기록한 글

5. 회의록 : 회의를 하고 기록한 글

6. 탐구보고서 :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실험하고 탐구하여 보고하기 위해 쓴 글


관찰 기록문의 구성

1. 처음, 가운데, 끝맺음으로 구성된다.

2. 처음에는 조사 혹은 관찰하게 된 이유나 동기 그리고 계획(대상, 기간, 조사 관찰할 내용 등)을 쓴다

3. 가운데에는 조사 혹은 관찰한 것을 자세하고 정확하게 쓴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으로 조직해야 한다. 필요하면 도표나 사진을 넣어 정리한다.

4. 끝맺음에서는 조사 혹은 관찰한 결과가 잘 드러나게 써야 하고, 활동을 통해 알게 된 점과 소감 그리고 앞으로 글감과 관련하여 더해 보고 싶은 점이 잘 드러나게 쓴다.


잘 쓴 관찰 기록문의 특징

1. 관찰한 대상과 관찰 기간, 관찰 내용이 잘 드러나 있다.

2. 글의 내용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다.

3.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4. 문체가 간결하여 이해하기 쉽다.

5. 조사나 관찰을 한 이유 그리고 결과가 잘 드러나 있다.

6. 새로 알게 된 점과 의문점이나 조사 관찰하면서 느낀 점이 잘 드러나 있다.


관찰 기록문 쓰기 노하우

1. 관련 주제에 대한 내용, 사진, 그림 등을 미리 준비한다.
2. 글 전체의 구성과 글의 순서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3. 처음, 가운데, 끝맺음으로 글을 구성하고, 가급적 짧은 문장으로 분명하게 정확한 내용을 기록한다.
4. 내용을 분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도표나 그림, 사진 등을 넣는다.
5.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기록하면서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넣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 알게 된 점이나 더 알고 싶은 점에 대해서도 밝혀도 좋다.





keyword
이전 09화35. 관찰 일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