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간장 새우장 만드는법

by 반이짝이


살이 탱탱한 새우로 새우장을 만들어 먹으면 밥반찬으로 이만한 게 없어요. 생각보다 만들기 간단하며 감칠맛나고 적당히 짭조름하게 만들면 반찬은 물론 덮밥으로 먹어도 좋답니다 :)





1.png





간단한 레시피는 짧은 영상으로도 함께할 수 있어요~!





[재료]

흰다리새우 500 g , 청양고추 1 개 , 홍고추 1 개 , 레몬슬라이스 1 조각 , 통깨 약간


[간장양념]

물 250 ml , 간장 200 ml , 청주 50 ml , 매실액 2 큰술 , 황설탕 2 큰술 , 다시마 2 조각 , 사과 1/4 조각 , 양파 1/4 조각 , 대파 1 대 , 통마늘 5 알 , 통후추 10 알 , 생강 1 알 (마늘한알크기)






감칠맛을 더하고 잡내를 잡아주는 향신재료를 준비합니다. 대파는 깨끗하게 세척 후 큼직하게 썰고 두께가 두꺼운 부분은 반으로 칼집을 넣어줍니다. 양파도 크게 썰고 사과는 가운데 씨를 제거하고 슬라이스합니다. 마늘과 생강은 편으로 썰어줍니다.



2.png





냄비에 진간장 200ml, 맛술 100ml, 청주 50ml, 황설탕 1~2 큰 술, 매실액 2 큰 술, 물 250ml 정도를 부어줍니다.





3.png





감칠맛을 깊게 해주는 재료로 다시마 2~4조각, 대파, 양파, 마늘과 생강, 통후추, 구기자를 넣어줍니다.





4.png





재료를 모두 넣은 냄비를 센 불로 끓여줍니다.





5.png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인 뒤 5분 정도 끓인 뒤 불을 끄고 다시마는 건져내고 새우를 손질하는 동안 완전히 식혀줍니다.





6.png





생물새우를 준비하여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굵은소금 1 큰 술을 더해 살짝 흔들어가며 씻어주고 손질해줍니다. 머리 부분의 뾰족한 뿔과 입을 잘라내고 수염과 다리 부분도 제거 후 물총 주머니도 잘라내어 줍니다.등 부분을 구부려서 둘째 마디 부분을 이쑤시개로 찔러 당겨서 새우내장도 제거해줍니다.





7.png





먹기좋게 다듬은 뒤 채반에 밭쳐 청주 또는 소주 3~4 큰 술을 뿌려 5분 정도 두었다가 물기를 털어줍니다.





8.png





손질한 새우를 반찬통에 담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송송 썰어 같이 넣고 준비해둡니다.





9.png





재료를 손질 준비하는 동안 완전히 식은 간장물은 체에 밭쳐 깔끔하게 걸러줍니다. 열기가 남아있으면 새우가 익을 수 있으며 식는 과정에서 재료의 맛이 우러나 감칠맛이 좋습니다.





10.png





잘 잠겨서 숙성될 수 있도록 자박하게 부어줍니다.비린 맛을 잡고 향미를 더해주는 레몬 조각도 함께 넣어줍니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3~5일 정도 숙성해 줍니다.





11.png





먹기좋게 숙성되면 간장 소스 국물을 자작하게 부어 다진 고추와 함께 그릇에 담아내면 짭조름하게 맛이 좋습니다.





12.png






ps.

칠리 새우 레시피도

간단한 영상으로 함께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점심메뉴 바질파스타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