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 코인 살짝 알아보기

by J공이산

지난 금요일 (7/18) 트럼프는 지니어스 법안(Genius Act)에 서명함으로써 그 동안 비주류 취급을 받아온 스테이블 코인을 제도권 틀 안에서 규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향후 글로벌 자금 흐름과 결제 시스템에도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최근 여러 매체들을 통해 기사화 되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조금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상화폐 투자경험이 없고 기술적 이해도가 높지 않은 주식쟁이로써 굳이 관심을 두지 않을수도 있겠으나, 투자자로써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요 변화 움직임 및 이로 인한 다른 자산에의 영향 등을 꾸준히 따라가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판단하에 '수박 겉핥기'식으로 나마 제가 이해한 부분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download.png


1) 정의

스테이블 코인이라함은 기존 법정 화폐(달러, 유로화 등)와 1:1로 연동되어 가격의 안정성을 유지하게 설계된 가상 자산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시장에서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 실물경제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 유형

스테이블 코인의 유형은 담보형과 비담보형으로 나뉩니다.

download.png


3) 장점과 단점

Pros: 여러 장점중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기존 은행 송금 시스템 및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대체하여 수수료없이 빠른 시간내(실시간) 송금 및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일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금융 효율성과 혁신을 이끄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많이들 예상중입니다.

미국에서 보면 기존 은행망을 이용한 송금시 송금수수료에 더해 며칠이 소요되기도 하고, 카드결제시 카드 판매수수료가 부과되는 등의 불편함과 비용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Cons: 민간기업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가 금리, 환율에 영향을 미침으로 금융 당국의 정책 효과 희석 및 경제 안정성을 심각히 저해할 우려가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그동안 상당기간 논의되어온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의 민간 버전으로 이익 창출을 최우선시하는 민간 기업이 디지털화폐를 발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금융 불안정성이 상당수준 높아질 수 있음을 여러 전문가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인런 등 스테이블코인 대량환매로 발행자가 대규모 국채 매각시 단기간내 금리급등 등의 시장불안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4) 지니어스 법안 통과 배경

이 역시 여러 의견이 분분하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스테이블 코인 활성화를 통해 담보자산인 미국채의 새로운 수요처를 창출함으로써 국채금리 하향 안정화를 추구하고, 나아가 재정적자확대에도 지속적인 국채발행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고자 하는 미 행정부의 큰그림의 일환일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이를 통해 기축통화로써의 달러 지위 유지를 포함한 미국패권을 앞으로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움직임으로 읽힙니다.


5) 향후 전망

스테이블 코인이 가진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기존 은행과 신용카드사 등 전통의 금융강자들과의 싸움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예측하기 무척 어렵습니다.

이미 JPM에서도 자체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준비중으로 알려져 있고, 비자, 마스터 같은 카드사들 및 페이팔과 같은 전통 디지털 결제시스템 업체 역시 이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단기간내 10배 가까이 주가가 치솟았던 써클 같은 경우도 upside potential은 인정하나, 경쟁자들의 면면이 하나같이 초대형 전통 강자들이라 향후 승부를 섣부르게 예측하여 투자하기 보다는 시장내 경쟁상황을 면밀히 따라가며 지켜보는 것이 향후 투자전략에서 유의미할 것입니다.

'주식은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는 투자구루의 말씀을 다시 한번 새겨볼 때 입니다.


6) 원화 스테이블 코인

최근 한국내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며 원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따라 관련 주식도 일부 오르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원화의 국제적 지위 및 제한된 유동성을 고려한다면 원화 스테이블 코인 도입의 실익이 크지 않을 수 있고 이로 인한 국내 금융시장 왜곡의 가능성도 있음을 유추해 본다면 관련 투자는 보다 신중히 접근하시는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판단해봅니다.


투자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상 부족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