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be Jun 28. 2020

10년간 독학으로 중국어 공부하고 처음 학원에 간날.

30살 때부터 혼자 중국어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하루에 10분을 공부하거나 혹은 힘들고 바쁘면 몇 주 동안 쉬고 다시 공부하는 식으로 중국어 공부를 놓지 않고 지속해왔다. 


10년이 지닌 시점에서 실력을 검증하고 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중국어 학원을 다니기로 결심했다.


과연 10년간 독학으로 해온 중국어 회화 실력은 어땠을까? 


나는 기대감을 안고 학원에 등록하고 클래스를 선택하기 위해 중국인 선생님과 회화 테스트를 실시했다.


10여 분의 테스트 결과 중국인 선생님의 피드백은 상당히 고무적이었다.


고급 수준은 아니었지만 중급 정도 수준이 되니 중급반부터 수강하라는 거였다.


가령 이 정도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로 경기가 어려워지고 아이들은 집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아이들을 보기가 너무 힘들어요. 그리고 친구들 중 몇몇은 실직을 했어요.


最近应为武汉病毒传染,景气不好,孩子们在家里整天过时间。很难在家里跟孩子们在一起。甚至,几个朋友们推辞了。


실수투성이의 중국어지만 중국인 선생님은 혼자서 공부한 것 치고 대단하다고 말하며  용기를 주었다. 유창한 수준은 아니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정도였다.


10년 이란 독학의 시간에 비하면 어메이징 한 아웃풋이라고 할 수 없지만 바쁜 일상에서 회사일에 시달리고 집에서는 아이들과 치대면서 남는 시간을 조금씩 조금씩 공부한 것 치고는 꾀나 만족스러웠다.


10년 전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냈던 것보다 이렇게 뭐라도 하도 시간을 보냈던 것이 현명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을 한다.


누구나 처음에는 어렵다고 생각해서 시작하지 않고

좋은 방법을 찾다가 시간을 허비하고

남들과 비교하면서 위축되어 버리고

줏대 없이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만 쫓다가 자신이 하는 것은 돈도 안되고 쓸모없다고 포기하고

몇 개월 뒤에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고 놓아 버린다.


뭔가 하기로 정했으면 일단 하고 보면 된다. 하지 않으면 방법을 찾을 수 없다. 하면서 개선하고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영어든, 재테크든, 수영이든, 유튜브든 지금 하고 싶은 것은 지금 당장 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최소 10년을 지속하면 분명 눈에 띄는 결과가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하면 안 되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