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be Feb 02. 2020

회사원의시간을 Max화 하는 비현실적이지않은 방법/평일

바쁜 시간중 시간을 창조하는 방법 / 시간을 시각화 하기

 회사 일로 바쁘지만 미래를 위해 시간을 투자해서 어학 공부도 하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재테크도 공부하고 싶다. 그런데 공부를 하자니 막상 시간이 없다는 것을 발견한다. 


 회사에 다니면서 자기 계발을 하는 사람들은 원래 환경적으로 시간이 많이 주어진 사람이다. 나 같은 바쁜 샐러리맨에게 시간을 활용하라고 말하는 것은 내가 처한 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는 비현실적 충고다.


당신은 내가 얼마나 바쁘고 힘들게 사는지 알고 있으면서 그런 소리를 하는가?


 회사와 집이 멀어서 지하철이나 차 안에서 1시간 이상을 보내고 점신 시간은 동료들과 식사를 해야 하고 눈치 보며 야근을 하거나 설사 일찍 퇴근해도 쉽게 피곤해지고 혹은 육아에 정신이 없다.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면 곧바로 샤워를 하고 화장을 해야 한다. 그나마 회사에 지각을 하지 않고 출근하는 것만으로 천만다행이다.


돈이 없는 대신 시간은 많지 않냐고?  나에게는 돈도 없을뿐더러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도 궁핍하다.


취침 시간을 줄이라고? 

성인이라면 7~8 시간 이상은 취침을 해야 된다. 사람은 7~8시간 이상의 취침을 통해서 휴식을 취해야 뇌가 쉬면서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고 몸의 피로도 회복된다. 물론 스트레스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풀린다. 


그럼 바쁜 일상에서 어떻게 시간을 재 발견하고 구성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시간 중 업무 이외의 시간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어지러진 집안에서 물건을 찾기 위해서는 집을 정리해야한다. 마찬가지로 시간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과를 정리해야 한다. 

-월요일부터 주말까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을 하고 노트에 적어라. 

-30분 혹은 1시간 혹은 1시간 30분 단위로 무엇을 했는지 기록한다.

-수정하고 지우기 편하도록 연필이나 샤프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 노트에 적은 시간 중에서 자기 계발에 이용 가능한 시간과 이용 불가한 시간을 구분한다.

-자기 계발이 이용 가능한 시간을 공란으로 놔둔다.

-자기 계발에 이용 불가한 시간(예: 식사 시간, 육아 시간, 청소 시간, 휴식 시간 등)중 절약 가능한 시간을 분석한다.


세 번째, 자기 계발을 위해 자신이 하고 싶은 항목들을 노트 아래 측 혹은 빈칸에 나열한다. 

-자기 계발이 가능한 시간에 자신이 하고 싶은 항목들을 입력한다.

-공부 항목을 입력할 때는 현실적으로 집중 가능한 적절한 단위로 입력한다. 

  예를 들어서 영어 공부에 1시간을 입력할 경우 정말 1시간 동안 집중 가능한지 고민하고 입력을 한다. 

 1시간 집중이 불가능하면 20 분 혹은 30분 단위로 항목을 입력한다.


네 번째, 기록한 시간표대로 하루 ~이틀 동안 실천을 해보고 비현실적 시간 구성이라면 재작성을 하고 최소 2~3주간 실천한다. 

-시간표 작성은 기분 전환을 위해 2~3주에 한 번씩 갱신을 하는 것도 삶의 동기 부여가 된다.

 집에 가구 배치를 바꾸는 것 만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시간표에도 리워크를 하면 기분 전환이 된다.

-2~3주 동안 실천하면서 시간에 자신의 패턴을 분석하고 자신의 패턴에 맞는 시간표를 작성하면서 2~3주간 새로운 시간표대로 움직인다.


<예시>

*위의 첫 번째~네 번째 순서를 실시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아래 그림의 (출근) (퇴근)은 출근하고 퇴근하는 통근 시간.

생각만으로 시간을 발견하고 만들 수는 없다. 눈에 보이게 가시적으로 표현을 해야 낭비하는 시간과 절약 가능한 시간을 발견할 수 있다. 결코 자신이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시간표대로 100 % 움직일 수는 없지만 노트에 시간표를 작성하고 실천했다는 것으로 삶의 변화의 단계에 접어든다. 그리고 시간표대로 실천하지 못했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아서도 안된다. 자기 자신을 압박하는 것만큼 큰 적도 없다. 적절히 자신을 압박하되 자신에 대해서 적당한 융통성도 가져야 한다.


 비록 하루 중 자기 계발에 이용 가능한 시간이 많은 건 아니지만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 자기를 위해 투자를 하면 내공이 쌓이고 쌓여서 실력이 되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열정이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