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be Jan 26. 2020

열정이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열정이란 유튜브나 세련된 무대에서 자신의 성공담을 들려주는 사람들에게만 있는 것일 뿐 나와는 관계없는 것이라고? 겨우 회사에 취업해서 매일 상사에게 깨지고 눈치 보며 하루하루 살기도 벅찬데 열정 있는 삶을 살라고? 부하 직원에게 시달리고 집에 와서는 아내의 잔소리와 아이들 육아에 시달리는데 무슨 열정을 가지라고?

 

 샐러리맨으로 15년 이상 살아오면서 열정이 없어지고 있는 것을 깨달았다. 직장 생활과 삶에 익숙해질수록 편한 것만 추구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잘 버텨서 주말을 편하게 쉬고 싶은 생각만 든다. 그러다 일요일 저녁이 되면서 또다시 새로운 한 주를 걱정하면서 불안한 마음으로 자리에 눕는다.


 나를 포함한 많은 샐러리 맨들이 나이가 들수록 현실이라는 벽에 부딪혀 젊은 시절 높게 잡았던 목표들이 성취하기 힘든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꿈과 열정을 스스로 버려버린다. 그런데 열정을 버리면서  많은 것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반면에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내가 잃은 것을 더 많이 얻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부와 건강한 육체, 삶의 활력, 좋은 조력자들, 창의적이 아이디어, 강한 인내심, 밝은 인상, 사람에 대한 영향력, 확고한 자기 주관, 긍정적 사고 등을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간다.

 

 반면에 열정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장점과 특기를 유지조차 하기 어렵고 점점 잃어가게 된다. 지출이 많아지고 몸이 늘어지고, 자신감이 없어지고, 조급해하며, 우유부단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늘어간다.


 열정에도 빈부의 차이가 있어서 열정이 있는 사람은 많은 것을 얻고 없는 사람은 가진 것도 잃는 원리가 적용된다.


 열정이 없으면 사람은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한 상태가 된다. 단지 책임감에 이끌려서 의무적으로 반드시 해야 될 일, 즉 회사 일이나 인생이나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일들은 반드시 하게 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포기하게 된다.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으면 우리가 가진 잠재 능력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고 지금 보다 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열정을 버리게 되는 이유는 설정한 목표의 결과에 대해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 좌절해 버리고 포기하기 때문이다.


 1년 안에 1억을 모아야겠다는 목표, 6개월 내에 몸짱이 되어야 한다는 목표, 3년 안에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해야 한다는 목표, 이 번 해에 반드시 승진해야 한다는 목표, 1달에 책을 1권씩 읽어야겠다는 목표, 아이들과 하루에 30분씩 놀아줘야겠다는 목표,


 목표는 높을수록 좋지만 결과는 반드시 좋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좋지 않은 결과에 대해서 좌절을 하고 포기하면 무기력이 사람의 정신과 몸을 지배하게 된다. 그리고 더 이상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고 주어진 일만 하게 되는 수동적인 삶을 살아가게 된다. 우리의 의지나 열정이 내 인생의 주인이 아니라 나에게 주어지는 일들과 상황에게 나의 주권을 넘겨주는 것이다.


 그러나 스스로 마음만 먹으면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을 할 수 있다. 다시 도전하고 넘어져도 또다시 도전을 하면 된다. 실패와 좌절 포기 도전의 행위를 반복하면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게 되고 성공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포기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과 넘어져도 계속 일어나 도전하는 사람과의 싸움에서 누가 이길지는 뻔하게 예상할 수 있는 원리와 같다.


 열정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지속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고 이런 마음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단순하고 간단하게도 자신의 마인드 통제력이며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능력이다. 


 열정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돈을 내고 높은 수준의 정신 수양 프로그램이나 뇌 훈련 프로그램, 자기 계발 강의를 들을 필요가 없다. 독서나 무료 유튜브 강의로도 충분하다. 돈을 지불하거고 나서 혹은 무언가에 의지해야만 열정이 회복된다고 생각하는 믿음은 사람을 여전히 의지박약적으로 만들 뿐이다.


 지금 열정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첫 번째 단계로 독서나 유튜브를 통해서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길 바란다. 이것이 열정 회복의 첫 번째 단계다.


To be continued.


  

매거진의 이전글 습관만 고쳐도 실수는 줄어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