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be Sep 23. 2021

1.왜 나만 항상 요주의 타겟의 될까?


상사나 선배에게 혼나는 이유는 내가 일 못하는 머저리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어려운 경쟁률을 뚫고 이 회사에 입사했지만 어린 아기처럼 부모님이 밥을 수저로 떠먹여 주지 못하면 제대로 밥 한 수저 먹을 수 없는 머저리다. 선배나 상사가 한국어로 지시를 하지만 마치 외국어처럼 들리고 결국은 잘 알아듣지 못해서 사고만 친다. 그래서 상사나 선배들은 나에게 내려진 업무 지시를 보고하면 펄펄 끓는 주전자처럼 곧 뚜껑이 열리기 직전이다. 


물론 센스 없이 일을 못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전적으로 내 탓만은 아니다. 초등학교에서 대학을 졸업하기 전까지 사람들의 요구를 이해하는 방법, 회사에서 일하는 방법을 배운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 내내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 답만 맞추기 위한 시험 문제 풀이만 해왔고, 대학에 들어가서는 어떻게든 취직하기위해 자격증이나 토익 점수에 신경을 써왔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려 일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볼 여유가 없었다. 막상 힘들게 들어온 회사에서 상사나 선배들은 처음 해 본 일들을 시켜 놓고 그것도 빨리 빨리 하라고 하며 완벽한 결과를 기대한다. 


그런데 나 말고도 일 못하는 다른 머저리들도 많은데 유독 나만 심하게 혼나는 것을 보면 내가 업무 실력이 부족해서 혼나는 것만은 아닌 것 같다. 물론 일을 못해서 혼나고 무시 당하는 것이 100% 틀린 것은 아니다. 나도 현재 상사의 입장에서 업무 실력이 기대에 못 미치는 부하들을 보면 답답하고 화가 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그들에게 머리 끝까지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상대에 따라서 화를 내는 경우가 있고 어쩔 수 없이 화를 참는 경우가 있다. 


나의 머저리 시절 상사에게 혹독하게 혼이 나곤 했던 경험과 상사가 되어서 부하들을 대하면서 깨달은 경험에 의하면, 혼나는 원인은 내가 다른 머저리들 중 가장 정말 일 못하는 머저리이냐? 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를 상습적으로 혼내고 무자비하게 짓 밝는 근본적인 기폭제를 상대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 말고 더 심한 머저리들도 있는데, 왜 나만 그렇게 혹독하게 혼나지?

너희들이 나보다 더 일도 못하는데 상사는 나만 더 특별히 혼내지? 


기폭제란, 나 같은 머저리종(種)들은 상대로부터 심하게 혼나고 짓 밝혀도 “괜찮습니다.”라는 신호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내 주변의 동급 머저리들은 내가 존재하는 것으로 안정감이 들고 내가 그들 주위에 영원히 함께해서 그들 대신 영원한 희생양이 되어주기를 희망하지만 더 이상 동료들을 위해 자비심 많은 방패막이 되어줄 수는 없다면 지금부터 나와 같은 머저리들이 공통점으로 갖고 있는 태도를 하나 하나 관찰해 보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3.요청 사항을 회신하고 나서 상대에게 욕먹는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