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천거사의 인문학 단상] 스타벅스 뉴리더 브라이언 니콜의 '지나친 개인화' 파괴
슘페터는 혁신을 창조적 파괴라고 했다.
최근 스타벅스가 창조적 파괴에 나섰다. 트러이드 마크인 지나친 개인화를 파괴해 장시간 대기로 지친 고객 피로도를 대폭 감축시킨다는 복안이다.
그간 지나친 개인화는 다품종 소생산으로 성공신화를 써내려 갔지만 고객 만족도가 피로감에 못미첬다는 평가다.
스타벅스의 창조적 파괴는 안주 거부로 볼 수 있다. 안주하면 죽는다는 절박감의 발로다. 외우기 찬재들만 차고 넘치는 한국 입법부와 사법부는 절대 못깨닫는 진리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