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통증 해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욱 Oct 05. 2023

내 마음속의 나

해마다 두세 번씩 반복되는 어깨통증은 한 번 아프기 시작하면 몇 주, 심할 는 한 달 넘게 나를 미치도록 괴롭혔다. 그때는 회사 마치고 집에 와서 맨날 멘소래담 바르고 휴대 안마기로 마사지하는 게 일이었다. 뒷목뻐근하고 통증이 어깨로 내려갈 때쯤 되면 고개를 들거나 돌리지도 못한다. 종국에는 팔까지 저려오고 옆구리까지 통증이 내려가야 끝이 나는데 그때까지 겪어야 할 고통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다. 목디스크 판정을 받은 나는 물리적으로 보면 언제 아파도 이상할 게 없는 환자였다. 아플 때마다 도수치료도 받고 잘한다고 소문난 한의원 약침도 수없이 맞고 다녔다. 마지막으로 찾아 간 병원에서 골프처럼 회전근을 사용하는 운동은 절대 안 되고 매일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며 자신이 구독한 유튜브 채널을 진통제와 함께 처방해 주었다.

내가 제일 좋아하던 골프를 그만두라니 통증보다 참기 힘든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다.

이대로 살다가는 큰일 나겠다 싶었다.


우연히 읽은 한 권의 책에서 어쩌면 내가 TMS(긴장성근육통증후군)를 겪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의사가 목디스크로 판정한 이후 뒷 목이 조금만 뻐근해도 디스크가 재발한 걸로 생각했고 몇 주, 몇 달 치료받고 나면 다시 괜찮아져서 치료효과를 본 거라 여겼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의사들이 말하는 뼈의 모양이 문제고 뼈가 신경을 누르기 때문이라면 항상 아파야 되는데 멀쩡하다가 한 번씩 아프다면 그게 뼈와 신경의 문제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TMS 같은 신체적 통증을 유발해 정신적 문제를 교묘하게 숨김으로서 스트레스를 잠시 잊을 수 있게 마음이 하는 일이라니...


'몇 년 동안 반복적으로 지속된 통증이 내 마음이 시킨 거라고? '

'무슨 개풀 뜯는 소리야! '

'난 목디스크 환자야! '

'의사랑 사진까지 확인했다고! '

하지만 책을 읽어 갈수록 믿을 수 없었던 저자의 논리에 점점 빠져들어 갔다. 정형외과 의사가 통증의 원인을 목 디스크로 지목했듯, 통증의 원인이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저자의 말도 한 번 믿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그때 나를 둘러싼 스트레스가 어떤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몇 년 전, 내 의지와 상관없이 부서를 옮기면서부터 하기 싫은 일을 하게 되었고, 업무가 그다지 힘들지 않지만 보기 싫은 사람을 봐야 하고, 성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해서 오는 짜증과 분노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가  가있었다. 나와 같이 부서를 옮겨야 했던 동료는 한쪽 청력을 잃을 뻔  일로 3개월 병가를 냈던 일까지 있었다.

책에서 말하는 대로라면, 회사에서 생긴 크고 작은 일들은 걱정과 불안이 분노로 폭발될 만큼 스트레스쌓였, 복잡한 감정들이 뒤섞인 스트레스가 내 마음을 흔들어 놓을 때마다 몸으로 전이되어 통증으로 표출되었던 거였다. 갑자기 몸이 안 좋아질 때, 내 마음을 불편하게 하 것이 있는지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스스로 방법이 없다고 단정 짓거나 해하지 못한다 믿기 때문에 가장 쉬운 병원부터 찾아다녔고 끊임없이 괴롭히던 통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었던 거였다.


살면서 스트레스 없는 사람은 없다. 다만 내 마음이 어떤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어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나답게 대처를 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만드는 현실을 직시하고 내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 내면서 신기하게 한 번도 통증이 나타나지 않았다. 절대 골프를 치면 안 된다던 내가 만성통증을 이겨내고 2년 만에 골프 백돌이에서 싱글플레이를 하기까지 어떤 마음으로 골프를 즐기고 있는지 골프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

나조차 알지 못하는 내 마음의 변화를 살핌으로써 통증으로부터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고통으로부터 나를 방어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다름 아닌 '내 마음속 나'란 사실을 깨닫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통의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