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Apr 21. 2024

내가 거절해야 할 것들

하나를 내보내고 받아들이기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나태주


너,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오늘의 일은 오늘의 일로 충분하다

조금쯤 모자라거나 비뚤어진 구석이 있다면

내일 다시 하거나 내일

다시 고쳐서 하면 된다. 

조그만 성공도 성공이다. 

그만큼에서 그치거나 만족하는 말이 아니고

작은 성공을 슬퍼하거나

그것을 빌미 삼아 스스로를 나무라거나

힘들게 하지 말자는 말이다


나는 오늘도 많은 일들과 만났고

견딜 수 없는 일들까지 겪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셈이다

그렇다면 나 자신을 오히려 칭찬해 주고

보듬어 껴안아줄 일이다

오늘을 믿고 기대한 것처럼

내일을 또 믿고 기대하라

오늘의 일은 오늘의 일로 충분하다

너,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오늘 유난히 마음에 와닿는 시이다. 너무 잘하려고, 최선을 다하려고 달리는 길이 무엇을 위해서인지 방향을 잃어버릴 때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또 새로운 일들을 시작함에 있어서 두려움이 없다. 

막힘이 없다. 그래서 가끔 번아웃 비슷한 것이 온다. 


뭐든 새로운 물건을 들이기 전에 기존에 것을 버려야 그 공간이 차고 넘치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 집에는 그런 흔적들이 많다. 물건들 뿐만 아니라 내가 하는 일들도 이것들과 닮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무조건 좋다고 다 받아들이지 말고 거절해야 할 것들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할 때가 있음을 알고 행동으로 옮겨야겠다.


지금 내게 거절해야 할 것들은 지금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한 마무리가 끝난 후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자. 당연히 좋은 것을 알아도 거절하자


또한 나 자신에게 잘하고 있으나 오늘도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말라는 위로의 말이 필요한 때인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자모임 조찬클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