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Jun 01. 2024

공부방 운영에도 목표가 있어야한다

시장 조사를 하라

시장 조사를 하라     


공부방을 오픈하기 전에는 우리 아파트의 입지 조건에 대해서 전혀 몰랐다. 아니, 관심이 없었다. 시장조사를 시작하면서 근처 초등학교의 학생 수가 700명가량 되었고, 우리 아파트는 외진 곳에 있어서 궐동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다행인 것은 1000세대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라는 점이다.     


 

그리고 그 당시에 메이저라고 불리는 프랜차이즈 공부방만 5개가 넘었고, 개인 공부방으로는 내가 파악한 것만 4개 정도로 총 아홉 군데의 공부방이 현업 중에 있었다. 



처음엔 경쟁이 너무 치열하겠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겁부터 났지만, 다른 말로 풀어보면 공부방이 잘되니깐 많은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었다. 같은 상황을 두고서도 관점을 다르게 생각하니 좋은 점이 보였고, 나는 후자를 선택했다.      



내가 중간중간에 퀀텀 점프를 할 수 있었던 점은 3년 차, 6년 차 이렇게 슬럼프가 찾아올 때 경쟁 공부방이 문을 닫는다는 소문이 돌았고, 그곳에 다니던 학부모님들의 문의 전화가 쇄도했다. 나중에는 아이들을 가려서 받을 수 있는 상황까지 갔고, 마냥 경쟁 상대가 많다고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그곳에 다니는 아이들 역시 나의 잠재적인 학생과 학부모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공부방이 7층에서 있을 때의 문의 전화와 1층에서 있을 때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랐다. 7층은 학부모님들이 새롭게 무언가를 결정하고 알아보러 다닐 때 찾게 되지만, 1층은 오가는 중에도 그냥 상담하러 왔다고 들르는 경우가 많다.           



우리 아파트의 구조적 특징 하나가 1층 세대는 현관문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로 자리 잡고 있고, 보통 중앙 현관문을 지나 엘리베이터 양쪽에 배치된 구조와는 달라서 독립된 형태로 되어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공부방 현관의 환경-엘리베이터에서 내리게 되면 보이는 모습이다. 우리 공부방의 독립된 현관 위치-현관이나 옆 공간을 배너나 현수막 등으로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내가 1층 공부방을 무리해서 오픈한 것은 우리 아파트 주민이 가장 많이 다니는 길의 중심에 위치 해있고, 앞에는 놀이터가 뒤로는 분수대가 있어서 한겨울의 추운 날씨에만 제외하고는 항상 학부모님들이 벤치에 앉아서 지켜보시고 있는 위치라는 것이다. 



단지 내의 공부방 위치도 중요하지만, 아파트의 위치도 번화한 곳보다는 이렇게 따로 외진 곳에 있지만, 1천 세대나 2천 세대 정도 이상의 규모가 되면 공부방이 대체로 잘 되는 위치이다.           



중심가에서 하다 보면 아무래도 공부방과의 경쟁은 기본이고 학원들과도 경쟁을 하게 된다. 학생을 아파트 단지 내에 보내는 이유는 좀 더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아이들이 편하게 공부하였으면 하는 학부모님들의 바람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원이 아무래도 멀고 이동거리간의 안전 보장 문제를 염려하는 부모님의 심리도 작용을 하여서 코로나 시기에 공부방이 더 잘되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동네 학부모님들의 니즈(Needs)가 단과인지 종합인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경기도 오산에 위치한 우리 공부방은 직장을 다니시는 학부모님들이 많고, 하교 시간도 다른 학교보다 늦은 편이다. 초등 저학년 때에는 예체능 위주의 학원을 많이 보내고, 상담을 해보면 전 과목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초등부는 국수사과 전 과목으로 진행하고 있고, 중등부도 초창기에는 영어 수학 위주로만 수업하다가 영수에서 고득점을 맞아도 암기과목에서 점수가 안 나오면 종합학원으로 가게 되는 상황이 잦아졌다.     


 

5년 전부터는 중등부도 영수 위주로 진행하다가 금요일에는 국과사 암기과목을 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공부방은 전 과목 초등부 중등부 학습센터가 되었다. 초등학교 때부터 그렇게 관리받아서 올라가는 친구들이다 보니, 전 과목 하는것이 어렵지 않고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공부방을 하게 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