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새봄 May 31. 2024

내가 공부방을 하게 된 이유

공부방의 7가지 비밀

공부방의 7가지 비밀 : 네이버 도서 (naver.com)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도 우리 공부방은 감사하게도 회원이 30% 증가하여, 힘든 시기도 다행히 잘 지나갔다. 이 경험을 통해서 느낀 점은 공부방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그것을 어떻게 공부방에 적용해야 하는지 공부방의 비밀 7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한다.      



나의 운영 노하우를 혼자서만 알고 있는 것이 아쉬웠다. 개인적으로 몇 년 전부터 초보 원장님이나 공부방을 운영은 하고 계시지만, 어려움을 겪고 계신 원장님들 상대로 컨설팅도 진행해왔다. 현재 19명의 원장님, 대부분이 오픈하셨고, 몇몇 원장님께서는 준비를 하고 계신다.      



개인 공부방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서 열심히 컨설팅을 했다.주변의 원장님들이 “원장님은 어떻게 이렇게 공부방을 잘 운영하시나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나는 사람을 만날 때 공부방이 너무 좋다고 한번 시작해보라고 말하는 등 시간 대비 이렇게 훌륭한 직업이 없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이렇게 다른 사람이나 나 자신에게 끊임없는 긍정의 확언을 하는 것이 생활화가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부방도 잘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신기한 경험이지만, 우리 공부방은 들어오고 싶어도 자리가 없어서 대기를 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한 학생이 전학을 가거나 사정이 생겨서 그만 둘 경우에는, 어떻게 알고 그날 바로 상담 문의가 들어온다.     



 이럴 때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 생각이 나면서, 항상 나는 성공하는 공부방 원장이다. 나는 100명의 회원을 관리하고 있다. 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는 것들이 지금의 나를 만든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지금 혹여라도 공부방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생각만 하다가는 매번 출발선상에 서 있기만 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나중에 지나서야 그때 시작해 볼 걸 그랬나? 라고 후회하기에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된다.    


  

미래의 예비 원장님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지극히 평범했던 나도 이렇게 해나가고 있다. -무조건 시작하자. 사람들이 대단해서 공부방을 오픈하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려고 하기보다는, 습관을 길러주는 코칭 티쳐로서, 마인드 셋을 한다면 공부방을 운영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 본다.      



그럼, 이제부터 11년 동안 성공적으로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 공부방의 비밀 7가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나의 꿈과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 비밀들을 장착한다면, 누구나 공부방 원장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등부 시험대비를 위한 국어 특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