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문 면접관 Feb 07. 2023

심리학자 CEO가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성격 1)

정서적 안정감이 높은 사람


20대 중반에 학교 졸업하고 첫 번째 직업은 회사원이었다. 10년 이상 큰 회사에서 해외 영업을 외투 기업에서 국내 영업을 하였다. 두 번째로 선택한 직업은 헤드헌터였다.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서 시작하였고 10년 이상 평범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가까운 친구 덕분에 10년 전 전문 면접관 활동을 알게 되었고 활동 초기에는 면접 기회가 많지 않아서 아르바이트 개념으로 소극적으로 임하였다. 그러나, 5년 전부터는 공기업 채용 시 외부 면접관 참여 의무화로 면접 기회가 많아지면서 풀타임 면접관 직업을 영위하고 있다. 


면접관이라는 직업의 특성상 학습과 사명감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동료 면접관들과 포럼을 운영하면서 효과적인 면접에 대한 지식과 기술과 태도를 학습하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부끄럽지 않은 면접관으로 활동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면접관 포럼에서는 주기적으로 저명한 연사를 초대하여 강의를 듣고 동기부여를 받는다. 이번에는 사회심리학자이자 행복 관련 컨설팅 기업의 CEO인 서울대 최인철교수의 특강 내용과 필자의 30여 년 사회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바람직한 인재상에 대하여 정리해 본다. 


첫 번째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정서적 안정감이 높은 사람이다.  


정서적 안정감이 높다는 것은 신경증(Neuroticism) 성향이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경증 성향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평소 걱정과 분노가 많고 우울감이 있으며 심약성, 충동성 그리고 자의식(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때 당황하는 정도)이 높다. 


또한, 수면장애나 만성 스트레스로 피로할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도 기분 변화가 잦은 사람들이다. 신경증 성향이 높은 유형의 사람이 있다면, 주변의 동료는 그 사람의 기분을 맞추기 어려워 정서 소진 많아서 업무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되며 협업을 위한 원만한 소통이 어려워 업무 성과가 저해될 가능성이 높다.


정서적 안정감 또는 신경증 성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에서 제공하는 Big 5 성격유형 테스트(https://together.kakao.com/big-five)로 우선 스스로를 평가해 보았다.


나의 신경증 점수는 17점으로 82만 명이 참여하여 보여준 평균 53점 보다 36점이 낮았다. 감정이 안정적이고 편안하고 무던한 유형이어서 변덕스럽거나 불안하거나 예민하지 않은 편으로 분석되었다. 신경증 검사 문항은 총 24개였으나 채용 면접 현장에서 상황에 따라 지원자에게 질문하여 확인할 수 있는 수준(수위)의 문항과 확인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나는 걱정이 많다.

[확인 질문] 평소에 걱정이 많은 편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걱정을 많이 하시는지 사례를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걱정이 별로 없는 편이라면, 그러한 성향은 어디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2.    나는 잘 우울해지는 편이다.

[확인 질문]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우울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주로 어떤 상황일 때 우울감을 느끼시는지요? (괜찮으시다면) 얼마나 자주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3.    나는 나 자신이 싫다

[확인 질문] 우리가 살다 보면 스스로에 대하여 실망할 때가 있습니다. 최근에 경험한 것이 있다면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평생, 자신을 싫어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는 지원자라면, 자기애가 강하거나 나르시시스트일 가능성도 있다)


4.    나는 쉽게 긴장하는 편이다.

[확인 질문] 주로 어떤 상황에서 긴장을 하는 편인가요? 간단하게 경험을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5.    나는 압박이 느껴져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다

[확인 질문] 최근에 압박감을 느껴 평정심을 잃은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나는 종종 기분이 가라앉는다

[확인 질문] 얼마나 자주 기분이 가라앉는 것을 느끼시는지요? 그럴 때는 어떻게 극복하시는지 궁금합니다.


7.    나는 스트레스를 잘 다스린다

[확인 질문] 살면서 맞닥뜨린 가장 큰 스트레스는 어떤 상황이었고 어떻게 대처하셨는지요?


8.    나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확인 질문] 스스로 생각할 때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나 사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9.    나는 스스로 욕구를 자제할 수 있다

[확인 질문] 평소 다양한 욕구에 대한 자제력은 10점 만점에 몇 점 정도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최근에 자제한 욕구에 대하여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10.  나는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한다.

[확인 질문]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한 경험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출처 :  Unsplash의 Julien L>

작가의 이전글 나르시시스트 폭탄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