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비판적 사고(思考) Ver 1.

무사유의 위험성

by Sports Scientist

#호모 사피엔스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는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는 뜻이다. 인간을 특징짓는 가장 대표적인 표현으로 널리 사용된다. 생각, 사유, 사고라는 단어는 인간과 가장 밀접하며 이성의 토대 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 단어다.




#반성 없는 사고


이성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모든 사고(思考)는 아무 반성 없이 다른 사람의 주장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다. 무비판적 이고 맹목적이다. 편할지는 모르겠지만 바람직하지 않다. 위험하다. 법치주의를 부정하며 법원을 습격한 사건도 반성 없는 사고의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사고와 무사유의 위험성


반성 없는 사고와 대비되는 개념이 비판적 사고다. 비판적 사고란 ‘합당하게 추리

하는 반성적 사고’를 말한다. 비판적으로 사고한다고 하면 흔히 부정적인 생각을

먼저 한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 꼬투리를 잡거나 흠집 낼 목적으로 사고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다. 모든 비판적 사고가 반드시 부정적인 측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비판적 사고를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면 어떤 주제나 주장 등을 수동적,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소극적 태도를 갖게 된다. 이런 태도는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생각을 꼼꼼히 따지려 하지 않는다.


12.3 내란과 극우의 출현은 비판적 사고의 무사유(無思惟)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비판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어떤 주제나 주장 등을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며 평가하는 능동적 사고”로 ‘추리하는 사고(reasoning)’를 의미한다. 추리하는 사고는 이성적 능력이 바탕이 되므로 ‘합당한 사고’를 함유한다. 합리적 비판은 길을 열기 위함이지 봉쇄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독서와 쓰기


우리나라의 분열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라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올바른 사고방식을 익히는 훈련을 해야 한다. 독서와 쓰기는 합리적 비판을 위한 좋은 도구가 된다. 역사에 가정은 없다. 있었던 일은 없었던 일이 되지 않는다. 실행의 시간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텍스트 힙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