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울권 대학교 학사편입 단기간에 해치우기

http://pf.kakao.com/_xjgtcG/chat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를 통해

서울권 대학교 학사편입을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었던

한00입니다

저는 전문대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 했는데,

회사를 다니다보니

4년대졸이랑

기본적인 연봉 차이도

좀 있는 편이고

상승 폭도 미미하더라구요

앞으로 저의 입지, 승진을

고려해 보면 이대로는 있을 수 없어

지금이라도 좋은 대학교에

편입해서 졸업장을 따 두는 게

멀리 봤을 때 더 이득일 것 같았어요


편입에도 몇 가지 전형이 있어서

처음엔 바로 지원을 할 수 있었던

일반전형을 생각 하고 있었지만

성적도 안좋고 경쟁률도 높은편이라

학사편입을 준비 하기로 했습니다

학사전형의 경우

4년제 이상의 학력이

필요 했었지만

경쟁률이 보다 낮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평가 요소에 대해서는 큰 차이가

있는건 아니였지만

조금이라도 경쟁률이 낮은 편이

준비하기가 덜 부담스러울 것 같아

서울권 대학교 학사편입에 대해

더 알아보기 시작했었죠

학교마다 평가 부분은 근소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는데

공통적인 부분은 웬만 해선

영어시험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학력 기준이 있었는데

말 그대로 4년제 학위가 있어야만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당장 준비할 것은

시험 공부보다도 학력개선을 하는게

우선 순위이기도 했죠


대학을 가려고 다시

대학을 다녀야한다는 건지..

조금 막막한 상태로 이것저것 알아보니

교육부가 주관하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있더라고요

처음 들어보는 거라

내용이 헷갈리기도 하고

뭘 어떻게 더 알아봐야할 지 고민됐어요

그런데 마침 지인 중 학습 멘토로

일하고 계신 분이 있었습니다!

놓치지 않고 바로 도움을 요청했죠ㅋㅋㅋ

학은제는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일정 점수를 이수하면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자격의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라고 했어요

서울권 대학교 편입조건 을 준비하는 경우에,

수능을 다시 치지 않고도

자격을 갖출 수 있는거죠

저는 학사편입을 목표했기 때문에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으로

총 140의 학점이 필요했어요

언제 이걸 채우나 싶어서

엄청 막막했는데 멘토님이

기간단축 이라는 학은제의 장점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원래대로라면 4년 이상의 기간이

걸리는 과정인데

기간단축을 잘만 이용하면

훨씬 더 빠르게 학위를 딸 수 있다고 했고

관심을 안가져볼 수 없었어요

이 과정이 빠르게 끝나면 끝날수록

저의 편입시기도 빨라지는 거니까요


멘토님이 알려주신

기간단축 방법으로는

전적대와 자격증, 독학사가 있었습니다

자격증 역시 각각 점수가 있어서

해당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학점을 대체할 수 있었고

학사 과정에서는 최대 3개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셨죠

대표적인 방법으로 많게는 1개당

1학기씩 줄어들 정도라고 하는데

3개면 거의 1년반 이상의 기간을

줄일 수도 있다고는 하더라고요

독학사라는건 모의고사 방식,

수능처럼 시험을 쳐서

점수를 얻는 형태로

검정고시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셨지만

제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였답니다..

그래서 전적대라고

전문대졸이나 4년제 중퇴자가

본인의 학점을 끌어와

점수를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

을 활용하기로 했어요

이 시스템은 2년제는 80학점까지

가져오는게 가능하다고 해서

원래는 60점만 취득 하면 되는 상황이였어요

기간은 총 3학기, 대략 1년 반정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하셨죠

이정도만 해도 일반 학교에서 보다

빠른 기간이긴 했었지만

당시 선생님께서 자격증 1개를

한 번만 해보자고 하셨었고

부담 없이 해보라는 말씀에

기대감 없이 해봤더니 두 달 공부로

합격을 하게 되면서

무려 한 학기를 단축 시켜주며

총 두 학기인 1년만에 학력개선 후

서울권 대학교 학사편입을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과정 시작 전에 바로

퇴사를 해야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전부 온라인 강의로 진행이 됐죠

출석도 2주 내에만 강의를 들으면

인정이 되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도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대학 과정이다보니

2페이지 정도 분량의 리포트도

써서 내야 하고

무슨 토론 과제도 제출해야하고

중간고사랑 기말고사 시험도 보는 등

할 게 정말 많더라고요

멘토님이 관련 노하우도

잘 알려주시고 챙겨주셔서

좋은 점수로 커리큘럼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답니다.

점수를 모두 채우고 나니

이걸 인정받아야 하는

행정처리가 필요했는데요

제가 컴퓨터를 잘 못 다루는 편이고

특정 기간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혼잡하고 복잡했었지만

멘토님께서 초기 안내도 해주시며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땐 원격으로

도와주시기도 했어요

그렇게 무사히 좋은 성적으로

학사를 취득했습니다


학점은행제 커리큘럼을 마무리 한 뒤에는

토익(편입시험)과 면접 준비에 집중했어요

여기까지 왔는데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학원도 직접 다니며 

기초부터 다시 다듬으면서

정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학교마다 차이도 있던 편이였기에

가능하면 기본기에 충실 했었죠

그리고 드디어 목표하던

서울권 대학교 학사편입 성공했어요!

학력개선을 하는 과정안에서도

학원을 동시에 다닐 수는 있었지만

학위를 만들 때까진 학비 때문에

일을 계속 병행 하던 중이라서

한 번에 하진 못했었네요

그 것도 쉬운 여정은 아니였지만

항상 옆에서 도와주고 챙겨주셨던

멘토님이 아니었으면

몇 배는 더 힘들었을 것 같아요ㅋㅋㅋ

주변인들도 다들 축하해주시고

제 스스로도 당당해진 것 같아서

정말 뿌듯해요

저처럼 전문대졸인데

학력 개선을 하고 싶으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상황에 계신 분들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충분히 목표 달성하실 수 있으니까

무서워 하지 마시고

한 번 알아보세요

다들 화이팅!!



http://pf.kakao.com/_xjgtcG/chat


작가의 이전글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입학 어렵지 않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