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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철주 Dec 05. 2023

카툰만평으로 보는 문화칼럼/ 만화평론 견강부회·牽强殕悔

카툰 만평으로 보는 문화칼럼/ 문화평론가 최철주 한국 뉴스 만화평론17

카툰 만평으로 보는 문화칼럼 [17] 문화평론가 최철주 한국 뉴스 만화평론 [168] 문화칼럼 한줄: 견강부회·牽强: 인왕산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 (2023.12.05.)  / 최철주 프리랜서 기자(Reporter Choi Chul-joo’s Cartoon Review)  

문화디자인박사 최철주 한국 뉴스 만화평론의 라캉 디자인 방법론적 만화 문화평론 (blog.naver.com/c7manwha): Lacan's Design Methodological Criticism of Choi Chul-joo's Cartoon Review  


- 시사평론가로서 최철주는 현대미술 팝아트 작품과 웹툰 만화 뉴스에서 한국 만화 뉴스를 그리는 만화 평론: 견강부회·牽强: 인왕산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As a cartoon critic, Choi Chul-joo is a cartoonist who draws Korean cartoon news in contemporary art works and webtoons.


- 한국 화가, 개념미술가, 현대미술가, 추상화가, 미디어 아티스트, 팝 아티스트, 만화가 & 만화평론가 최철주 Conceptual artist, contemporary artist, abstract painter, media artist, pop artist, cartoonist & cartoon critic Choi Chul-joo cartoonist, pop artist, contemporary art work, pop artist who draws webtoon news, contemporary artist, concept artist, cartoon critic Choi Chul-joo.


- 카툰 디자이너 최철주 현대 만화 미술 역사화가 & 현대 개념 이미지 설치미술가 작품 Cartoon designer Choi Chul-joo, contemporary cartoon art historical painter & contemporary concept image installation artist's work


Louis Choi Chul-joo's cartoon criticism: 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만평/ 카툰 만평 뉴스 & 한국 뉴스 만화평론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168견강부회·牽强: 인왕산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 (2023.12.05.)/ 최철주 프리랜서 기자(Reporter Choi Chul-joo’s Cartoon Review)


카툰니스트 최철주 카툰 만평 한줄 [168] 인왕산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 

.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

. 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 Les gens au pouvoir regrettent s'ils forcent une corruption déraisonnable.


■ 카툰 만평으로 보는 문화칼럼 한줄: 인왕산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  


미술평론가 최철주의 시각문화 칼럼: 인왕산을 모르는 호랑이, 즉 전문성 없는 권력자처럼 불합리한 부패를 강요하면 그림자가 드러나 후회하게 된다.

= 중첩된 빛에 의해 밝아지는 빛의 시간성은 실제 이미지를 제거하고 그림자로 표현하는 현실적인 구조에서 현실적이다.

또한 현실을 빛의 가역적 그림자로 해석하는 최철주의 욕망예술론은 욕망의 배경이 되는 '나팔꽃'이라는 소재를 그린 대나무 숲으로 뒤덮인 그늘 속에서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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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는 글 & 그림] 

 

Contemporary Art Critic Choi Chul-joo's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on Facebook and Instagram: Media Artist, Contemporary Artist, Pop Art Artist, Contemporary Installation Artist, Modern painter & Abstract Artist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55-3-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욕망 개념 추상화 ■ 디자인 프로세스/ 추상화 <최철주 나팔꽃>에서 욕망 추상 미술 이론을 그 추상화에 반복하여서 욕망의 대상 이미지를 의미로 전환하고자 최철주의 추상미술 이론을 형식화한다. 이것은 상상계와 최철주의 욕망 공식을 반복 적용하여서 타자의 욕망을 회화에 발현하는 의미를 가지며, 욕망미술이론을 회화에 적용한 결과로서 타자의 욕망을 조형미에 접근하는 가치를 얻는다.


욕망 개념 ■ <최철주 나팔꽃>은 주제의 대상이 아니고 타자의 욕망 공간적 배경이다. 하늘처럼 일관된 삶의 공간과 동일하다. 그 삶의 공간을 대리하는 만평과 팝아트에 연결하지만 비평하고 판단하지 않고, 사건과 공연의 사진 이미지로 실재를 카툰 만평으로 재현한다. 그리고 상징하는 대상의 실재를 타자의 욕망으로 개념화하는 효과는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구조화하여서 개념을 사실적 개념미술로 형성한다.


추상화 ■ 욕망 개념으로 미술한 추상화 <최철주 나팔꽃>에 병아리가 상상하는 닭으로서의 서로에 대한 욕망은 '나팔꽃'이라는 욕망의 배경과 함께 가역적인 빛의 그늘 속에서 병아리가 상상하는 불일치 즉 가역적인 빛의 그늘에 병아리의 상상력의 불일치를 숨긴 추상화를 '최철주의 나팔꽃'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상상의 세계와 욕망의 개념과 최철주의 욕망공식 <D(I...I')d=I(D...D'i)i>을 작품의 이미지에 반복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미학적 가치를 획득하고 가역적인 빛의 그림자 속에서 조형성을 구현함으로써 그 의미를 드러낸다. / 실제 변화된 순간적 형상의 움직임으로 가려지는 형상의 의미는 언어적 추상성으로 귀결된다. 즉, 순간적 사건에서 상대방의 욕망의 사실적 형상은 같은 의미의 언어적 추상성이다. 나팔꽃과 대나무를 문화적 배경으로 한 개념예술은 언어적 추상성이다. 추상은 언어가 육성한 이후의 현실의 형상을 바탕으로 개념구조를 만들고 순간적 사건에서 타자의 욕망을 숨긴다.* 최철주의 욕망개념 추상미술론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55-3-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욕망 추상적 디자인 방식은 각기 다른 시점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 이미지를 그려 한 화면에 모으면서 원근법에서 벗어나는 혁명적인 형태의 회화로 이루어진다. 이는 낭만파 화가들의 회화에 나타나는 매너리즘을 거부하려는 새로운 시도이다. 즉 낭만파 회화에 투사되는 빛의 주체가 존재의 장소인 가역적 빛의 그늘에서 '나팔꽃'이라는 추상화로 현대미술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양식의 현대미술을 추구한다. /현대미술 <나팔꽃> 추상화 최철주 분석


비사실적 실재의 형상을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의미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루이 최철주, 창문 밖에 나팔꽃)은 타자의 욕망을 시간성에 감춘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의미화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개념적 추상의 의미 즉 거울속의 이미지는 가상적인 비실재의 이미지로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의 자리를 드러낸 추상적 이미지의 오브제를 보인다.


그 오브제는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의미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 <나팔꽃 윈도우>는 병아리가 타자의 욕망을 공용이 화석된 긴 시간성에 감추어진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속에 어떤 형상의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의미화하고, 하나의 자리로서 전시 포스터 형상의 실재가 변화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그 실재의 형상을 맟춘다. 그 형상을 이룬 빛의 움직임에서 소리를 가려내는 추상화 <나팔꽃 윈도우>의 개념 즉 오브제다.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나팔꽃 윈도우> 개념: 최철주현대미술이론)


욕망의 개념 미술로 한 <morning glory p55-3-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은 라캉적 특정효과가 발생하는 회화의 추상적 영역은 풍경속에서 응시적으로 기능하는 타자의 욕망을 순간적으로 볼 수있는 이미지다. 

이것은 회화에서 나팔꽃이라는 일관된 의미로 보이게 있는 왜상적 평면성이다. 그 나팔꽃은 거울에 비친 실재(le réel)와 동일하지만 배경의 형상은 동일하지 않다.


보는 관점에 따라 실재와 비실재에 대한 예술론적 담론이 이어지고 있다. 실재와 비실재가 오브제를 재현하는 가시적 이미지로서 선택할 수 없으며 오브제를 실제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회화적 이미지는 비실재로서의 이미지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오브제에서 실재를 찾는 방법은 욕망의 오브제와 유사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왜상적 이미지로서의 <나팔꽃> 추상화로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구상적 형태로서 동일한 의미의 구조로 한 비실재의 사실적 형상을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추상이지만 그 형상이 다른 동일한 의미로서의 추상화는 유사한 색깔과 크기가 다른 사상적 비형상의 존재로서 실재하는 비사실적이기 때문이다. 그 존재는 실제 가역할 수 있는 형상으로서 추상 공간을 정의하고 그 형상이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이미지로서 <나팔꽃> 전시 포스터 이미지다. 이것은 욕망의 문화적 개념을 설치 미술로 추상화 한다. 


개념미술 미술가 작품 : Louis hoi Chul-joo, morning glory poster 55,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라캉적 개념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를 기호화한 오브제 추상 디자인


 

Cartoonist as a conceptual artist Choi Chul-joo, Jeongcho and Inwangsan Tiger, Marker on Paper, 2010 / 지난 2010년 (호랑이 해) 개최된 '三人成虎 (호랑이 CARTOON전)'에서 우리나라 1세대 만화가인 조관제, 조항리, 신문수, 김마정, 박수동, 윤성윤, 이정문, 강창욱, 서서영 만화가들과 함께 전시된 현대미술 카툰 작품임


실제적 <최철주 나팔꽃 P55> 형상과 응시적 형상에서 팝아트 개념만평 작품<Jeongcho and Inwangsan Tiger주제에 어울리는 피상(皮相)적 면으로 이미지가 음영되어서 표상한다. 

여기서 풍습의 변화 대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하나의 대상으로 보이는 또 다른 이미지다. 그것은 공간에서 보이지 않는 작은 조각으로 그려진 대상의 물질로 감추어지고 사라진다. 그 대상의 작은 조각은 단색화 하여서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공간을 보인다. 그리고 또 다른 실재로서의 오브제ɑ가 어떻게 드러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 추상화에서 원근법적 시각체계로 보이는 이미지와 함께 얼룩 이미지 즉 원근법을 역전시킨 왜상적 이미지로 보인다. 


추상 공간의 <최철주 나팔꽃 P55> 자리를 더 이상 포스터로 명시하지않고 라캉의 “해석의 네 방위(É=Jacques Marie Émile Lacan, Écrits, Seuil, 1977, 53)”에 적용한다면 상상계로서 이미지ⓐ ('utre)와 말(moi) a의 선과 상징계로서 해석A (utre)와 그림(Es) S의 선을 교차하는 대각선 위치에 둠으로써 회화 작품을 '해석의 네 방위(The quadruple)'로 해석한다.

여기서 라캉적 개념미술 추상화는 거울이론을 통해 실재를 드러내는 것은 유아가 거울에 비친 기표적 이미지를 상상계 이미지ⓐ와 동일시하게 상상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주체로써 기표적 이미지가 자신이 아닌 것을 인지하면서 기표의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와의 분리를 통해 상징계로서 해석A (utre)된 추상화로 전이한다. 그 추상화 이미지와 실재가 분열을 통해 실재와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실재로서 기표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비실재로서 실재와의 어긋난 만남 즉 추상화 다. (ACN. 2022.10.14 '라캉 해석의 네 방위'에 대한 최철주 해석)


욕망개념미술 미술가 작품: Louis hoi Chul-joo, morning glory poster55-Jeongcho and Inwangsan Tiger,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라캉적 개념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를 기호화한 오브제 추상 디자인



추상적 의미의 현상적 장소를 전시 포스터로 대체하는 욕망적 개념예술 추상화는 형상의 장소를 구분할 수 있고 형상을 해석하는 이미지의 의미를 함축한다. 형상은 다른 의미를 말하기 위한 관념적 구조의 의미와 유사하게 색상과 크기가 추상적이지만 상상 속에서 개념예술의 추상적 의미는 현실과 동일시되고 대상의 이미지와 추상적 의미는 동일한 주체로서 외형적으로 동일시되며 주체는 내적으로 변형된 추상적 의미를 형성한다. 이는 형상의 추상적 의미를 말하는 것으로 실제로 가역적일 수 있는 추상적 공간을 정의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변화된 형상이 음영으로 가려진 추상적 형상의 디자인적 의미를 말한다.

그 의미는 타자의 욕망<morning glory poster55-Jeongcho and Inwangsan Tiger> 를 모방한 꽃을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로 개념적으로 추상된 <최철주 나팔꽃>으로 디자인된다. 


추상적인 "최철주의 나팔꽃"에서 타자의 욕망을 대변하는 형상을 디자인하여 욕망의 대상 이미지로서 추상적 대상으로서 추상적 대상으로 재현한다. 원근법적 시각계에서는 서로 다른 순간적 시선으로서의 대상이 타자의 욕망의 관점에서 추상화되는데, 시각계는 가역적인 빛이 감춰진 하나의 그림자의 장소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욕망 개념예술로 추상화된 사물들은 타인의 억압된 무의식 속에 드러나는 욕망을 통해 표현되는 왜소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디자인으로서의 일반성을 넘어 예술성을 획득하고 타인의 욕망을 존재로 하는 개념형성성의 그늘 속에서 사물을 창조하며 의미로서 존재한다.


의미적 실체로서 대상은 대상의 이미지를 상대의 욕망의 관점에서 왜곡된 평면적 이미지를 갖는 의미구조로 변형시킴으로써 대상의 형성적 가치를 상대의 욕망의 자율적 선택으로 내포한다.

그리고 닭의 배경 속에 숨겨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실제로 그 형태를 바꾸는 대표적인 움직임을 통해 가역적인 현실의 추상적 공간을 보여준다. 이는 대상이 실제로 역전될 수 있는 공간에서 타자의 욕망을 추상적 대상의 존재 의미로 추상화하여 위치화된다.

 

 "최철주의 나팔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 있는 언어적 해석을 넘어, 비판적 관점과 욕망 그림의 삶의 가치를 사건 현장의 그림과 결합한다. 여기서 욕망 추상화란 자의적인 철학성이 아닌 타인의 욕망을 응시함으로써 순간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화가적 본성을 말한다. (ACN ・ 2022. 4. 20. /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 


이미지는 실제 추상화된 '최철주의 나팔꽃 p33-4' 형상과 시선 형상에서 팝아트 작품 '나팔꽃 p33-4' 주제에 맞는 표면 영역까지 음영 처리되어 표현된다.

여기서 관습의 변화의 대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물체로 보이는 또 다른 이미지이다. 공간상에서 보이지 않는 작은 조각으로 그려진 물체의 재료로 숨겨져 있다가 사라지는 것이다.

대상의 작은 조각은 단색화되어 실제로 형상으로 변형된 이미지의 사유 운동을 통해 가역적인 현실 공간을 보여준다. 그것은 또 다른 현실로서의 추상적 대상이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보여준다. 추상적 대상에서는 원근법 시각계로 보이는 이미지와 함께 원근법을 역전시키는 욕망 이미지, 즉 왜곡된 평면 이미지로 나타난다.


개념미술인 "나팔꽃 포스터 55"에서 풍경에서 시각적으로 기능하는 타자의 욕망을 순간적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로 의미하는 전시 포스터로서 원하는 특정한 효과가 발생하는 추상적인 회화 영역이 전달된다. 이는 회화에서 나팔꽃의 일관된 의미를 갖는 것으로 보이는 왜곡된 평면성이다. 나팔꽃은 거울(le Réel)의 반사 이미지와 동일하나 배경의 형태는 동일하지 않다. 동일한 의미구조를 갖는 개념적 의미구조와 동일한 의미의 추상화는 동일한 의미의 현실적 형식을 갖는 추상적 형식이지만, 서로 다른 형태를 갖는 동일한 의미의 추상화는 서로 다른 색상과 크기를 갖는 관념적 비정형적 실체로서 실재하기 때문이다.

거기서 존재는 추상적 공간을 실제적인 가역적 형상으로 정의하고, 그 형상이 가역적 빛의 그늘에서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전시 포스터 개념 예술의 추상적 의미를 말한다.


추상적 의미에서 타자의 욕망을 대변하는 형상은 '나팔꽃 창'에 디자인되어 욕망의 대상 이미지로서 추상적 대상으로 재현된다. 원근법적 시각체계에서는 시각체계가 은폐된 가역적 빛으로 한 그늘의 장소를 만들어 무의식에서 드러나는 타자의 욕망 관점과 다른 순간적 시선으로서의 대상을 추상화한다.

이처럼 욕망 개념예술로 추상화된 사물들은 타인의 억압된 무의식 속에 드러나는 욕망을 통해 표현되는 왜소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디자인으로서의 일반성을 넘어 예술성을 획득하고 타인의 욕망을 존재로 하는 개념형성성의 그늘 속에서 사물을 창조하며 의미로서 존재한다.


의미적 실체로서 대상은 대상의 이미지를 상대의 욕망의 관점에서 왜곡된 평면적 이미지를 갖는 의미구조로 변형시킴으로써 대상의 형성적 가치를 상대의 욕망의 자율적 선택으로 내포한다.

그리고 그림 이미지로서 닭의 배경 속에 숨겨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실제로 형상을 변화시키는 이미지의 사고 움직임을 통해 가역적인 실제 추상적 공간을 보여준다. 이는 대상이 실제로 역전될 수 있는 공간에서 타자의 욕망을 추상적 대상의 존재 의미로 추상화하여 위치화된다.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으로 <나팔꽃창 p55-3>에 최철주의 욕망공식 <D(I...I')d=I(D...D'i)i>를 적용하여 가역적인 빛으로 생성된 그림 <나팔꽃창 p55-3>을 중첩시킨다. 언어적 은유 이미지를 반복하여 최철주의 욕망공식을 재 applied하고, 가역적 빛의 그늘 속 한 공간의 다른 곳에서 거울에 비친 현상적 개념적 위치를 <나팔꽃창 p55-3>으로 결정하여 추상화한다.

루이 최철주 2022 뉴욕전 욕망 이미지로서의 대상이 실현되면서 포스터는 포스터가 아닌 현실의 비실재적 현대 추상화가 된다.


<최철주 나팔꽃 윈도우>에서 최철주의 욕망 추상미술 이론을 추상화에 연쇄하여서 기표 이미지를 기의 이미지로 전환하고자 욕망의 미술 이론을 형식화한다. 이것은 상상계와 욕망 공식을 반복 적용하여서 타자의 욕망을 회화에 발현하는 의미를 가지며, 최철주의 욕망미술이론을 회화에 적용한 결과로서 타자의 욕망을 조형미에 접근하는 가치를 얻는다. 따라서 <최철주 나팔꽃>은 주제의 대상이 아니고 타자의 욕망 공간적 배경이다. 하늘처럼 일관된 삶의 공간과 동일하다. 그 삶의 공간을 대리하는 만평과 팝아트에 연결하지만 비평하고 판단하지 않고, 사건의 사진으로 실재를 뉴스로 재현한다. 그리고 상징하는 대상의 실재를 타자의 욕망으로 개념화하는 효과는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구조화하여서 개념을 추상하여서 사실적 미술한다. 


Contemporary Art & Cartoon Abstraction artworks: Louis Choi Chul-joo, Choi Chul-joo morning glory p55-3-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가역적인 빛이 만들어내는 의미적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비현실적인 현실의 형상으로 그려낸 오브제(루이 최철주, 창밖의 나팔꽃)는 가역적인 빛의 그늘 속에서 시간적으로 타자의 욕망을 감추는 이미지를 구조화하여 그 대상을 실제의 형상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추상적 공간을 의미하며, 실제 변화된 형상의 움직임에 의해 가려진 개념적 추상성의 의미, 즉 거울 속의 이미지는 가상의 비현실적인 이미지로서 타자의 무의식적인 욕망의 장소를 드러내는 추상적 이미지의 오브제 이미지를 보여준다.


오브제 이미지는 가역적인 빛이 만들어내는 의미 공간에서 본 형상의 의미를 묘사한다. 오브제 <나팔꽃창>은 병아리가 가역적인 빛의 그림자 속에서 타자의 욕망을 공유함으로써 오랜 화석화된 시간 속에 숨겨진 어떤 형상의 의미를 구조화할 수 있는 추상적 공간을 의미한다. 자리로서 전시 포스터 형상의 실체가 변화된 가역적인 빛의 그림자와 함께 소리가 멈춘 현실의 이미지가 포착된다. 형상을 형성한 현재의 빛을 타자가 원하는 움직임 속에서 다른 소리와 동일시하는 추상화 <나팔꽃창>의 개념은 오브제 이미지(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나팔꽃창> 개념: 최철주 현대미술이론 / ACN · 2023. 6. 19. 23:08)


 형상의 귀환은 왜곡된 평면상 <나팔꽃 p55-3-권력을 가진 사람들 무리한 부패>로 이미지와 이미지의 구조를 연결하여 반복적으로 적용하고, 추상적 표상 이미지 객체를 재현하는 음영도형으로 시각계를 은폐하지만, 무의식 속에 드러난 욕망의 관점에서 거꾸로 빛의 그늘에서 드러나는 현실적 형상을 순간적 시선으로 보여주는 추상적 대상이다.

추상적 대상으로서의 합리적 회화에서 나팔꽃 형상의 틀은 객관적 현실 및 표상적 개념예술과 상이하여 시간성에 따른 왜소한 배경을 타자의 욕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대상은 상징세계로부터 전이된 현실과 분리된 실재적 대상이기 때문이다.


상징적 현실에서 착시 이미지는 타자의 욕망의 관점에서 대상의 이미지를 왜소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대상의 또 다른 존재로서 대상을 드러내고, 순간적인 창의성과 자율적 추상성으로 대상의 예술적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욕망 개념의 환상적인 사실주의 회화이다. 추상성을 지닌 상상 속의 실제 형식인 기표로서 예술적 형식의 실체는 사라지고 결과적으로 실존적 상징의 의미를 지닌 비실재적 형식으로 고착된다.

이는 순간적인 형상으로 보이는 현상적 추상화를 모방한 추상화이다. 현상적 이미지가 그 추상화에서 은유적이지만 그것이 비실재적 이미지라고 가정할 때, 실재는 유사한 방식으로 실재를 재현하는 현상적 이미지 속에 존재한다.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2022 뉴욕 전시 포스터55는 상징계의 영역에서 분리된 영역인 실재로서 삶의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하려는 오브제를 보이지 않고 은폐로서의 인간의 실제적 의미를 <morning glory poster55>와 <Jeongcho and Inwangsan Tiger>에 비유한다. 즉 "인왕산도 모르는--- 호랑이가 있나!" 말풍선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은폐로서 정초(定礎)는 대상에서 기초가 정해진 존재이며 그 존재를 대신하는 인왕산 호랑이가 사물의 가치를 모르고 있음을 상징하는 의미를 추상하는 표상을 사실적으로 추상한다. 

이는 상상의 세계에서 파악되며, 외적으로는 대상과 타자의 이미지가 동일한 주체로 파악되며 내적으로는 주체가 변형된 타자의 의미를 형성한다. 여기서 형성되는 의미는 거울 앞에서 유아가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유아의 상상력은 모성의 영역에서 향유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라는 것이다. 유아는 생물학적 어머니와의 공생 관계를 통해 가시적 대상과의 관계를 성취한다. 


가시적 은유로서의 상상계는 현실에서의 대상에 대한 이미지이자 거울 속의 대상을 보고 유아로서 충족되는 이미지이다.

이 상상의 세계에서 은유로서의 현실의 이미지는 유아에게 충족되는 욕망에 의해 거울에 비친 현실의 이미지에 반영되거나, 은유로서의 현실의 이미지는 다른 의미에서 인왕산의 호랑이가 될 수 있다. 그것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에서 보듯이 파이프가 아닌 이미지를 제시한다. 파이프의 현실을 재현할 수 없다는 사실은 그것이 재현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현실은 그림을 통해 재현될 수 없기 때문에 그림 속의 파이프의 그림과 '파이프가 아니다'라는 욕망의 이미지와 문장이 전부이다.


따라서 상징적 영역에서는 타자의 욕망으로 분리된 현실의 영역인 <정초와 인왕산 호랑이>의 현실 이미지가 은유적으로 표현된다. 가역적 빛의 그늘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실제적 의미는 인왕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호랑이 속담에 비유되고, 그 의미를 비교하는 욕망의 개념은 사실적 표상으로 추상화된다.

여기서 현상적 이미지와 실재의 구분을 통해 욕망 이미지와 실재의 개념을 순간적으로 접하게 된다. 실재로서의 이미지는 왜곡된 평면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그것은 가역적인 빛의 그늘에서 비실재적인 것으로서 개념적 추상성과 모순적인 조우이다


추상적 대상을 재현하는 이 원근시적 시각체계는 욕망의 이미지를 은폐하면서도 무의식 속에서 드러나는 욕망의 관점에서 대상을 시선으로 순간적으로 드러낸다.

추상화로서 대상 이미지는 타인의 억압된 무의식 속에 드러나는 욕망을 통해 표현되는 왜소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일반성을 벗어나 존재로서의 대상을 창조함으로써 의미구조의 예술성을 드러낸다.

그 대상에서 나타난 자율적 예술성은 가상의 이미지를 비실물로 드러내면서 실제 회화의 공간적 영역과 매너리즘적 형식을 지워버린다.


상상 속에서 시작된 형태는 유아가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만족하는 것처럼, 사실적 경험과 상관없이 상상적 인식에서 비롯된다. 각각의 기표 이미지를 서로 다른 형태로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상상적 인식에 따른 오개념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오개념은 현실적인 형태로서 상상 속에서 보이는 은유가 서로 다른 기표들 간의 유사성을 통해서만 가능함을 시사한다. 기표들 간의 차이에 따라 현실적인 형태의 기표 이미지 각각의 형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통제하기 시작한다. 이처럼 <나팔꽃>은 모방의 방식 안에서 현실적인 이미지들 간의 차이를 반복적으로 그려냄으로써 타인의 욕망을 추상화한다.


또한 추상적 구조로서 빛의 부피와 가역적 그림자를 제거함으로써 물리적 구조를 명료화하고 욕망의 이미지를 재현하며 인식된 현실을 총결산하고, 타인의 욕망이 공통적으로 화석화되는 오랜 시간에 숨겨진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그림자 속에서 일정한 형태의 의미를 구조화함으로써 대상을 실제 형태로 반전시킬 수 있는 추상적 문화공간으로 구성하고, '인왕산을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무리한 부정부패를 억지로 끌어당길 때의 후회'라는 소리를 빛의 움직임 속에서 추상화한다. Writing. Art critic Choi Chul-joo (Abstract Painter & Doctor of Cultural Design)



Webtoon News Cartoonist Choi Chuljoo's One-Sentence Cartoon Review & Abstract Artist Louis Choi Chul-joo Pop Art Abstract Painting design 

Cartoon designer Choi Chul-joo, contemporary conceptual art pop art work & Webtoon design historical painter

Abstract painting as a treacherous conceptual art refers to abstract painting as a realistic structure in art. Since the conceptual meaning that exists in the place of the realistic shape can be divided into cartoon review images, abstract painting is drawn through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that interprets others abstract desires into images. In other words, the emergence of the concept of desire is a momentary encounter with the concept of desire in a straight form of non-realistic image generated by reversible light. 


The image of non-realism, which emerged as the concept of desire, is a distorted form of similar factual structure. This is because the place and shape of the real form are not the same.

 

Realistic structures reflect the shape by being distorted by light.  It is the outline and shadow that are determined by the shade of light that reveals its shape. Realistic abstractions as treacherous conceptual art take note of this and shape realistic concepts.

(Choi Chul-joo's Conceptual Art Theory on Realistic Abstract Painting)

 

Desire Concept Realistic Abstract Work: Louis Choi chuljoo, Desire Concept Realistic Abstract Work: Louis Choi chuljoo, When desire arises, you observe through the window and lie as an opportunity to covet.: By repeatedly applying the concept of imaginary world and desire and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image of the work, it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its meaning by realizing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 The meaning of the shape, which is covered by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movement of the shape,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the realistic shape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is a linguistic abstraction of the same meaning.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cultural background is linguistic abstraction. The abstract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subsequent reality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desire of others in a momentary event.


Desire Concept Realistic Abstract Work: Louis Choi chuljoo, Desire Concept Realistic Abstract Work: Louis Choi chuljoo, morning glory p55-3-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By repeatedly applying the concept of imaginary world and desire and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image of the work, it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its meaning by realizing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 The meaning of the shape, which is covered by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movement of the shape,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the realistic shape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is a linguistic abstraction of the same meaning.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cultural background is linguistic abstraction. The abstract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subsequent reality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desire of others in a momentary event.


Desire Design Methodology in Abstract Art Theory on Painting Design,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s Desire Concept Abstract Design Methodology: <morning glory> As an Abstract Korean painting of Modern Art, Desire Formula <D(I...I')d=I(D...D'i)i> is applied to overlap the painting <morning glory> created by reversible light. In addition, by re-applying the desire formula by linking verbal metaphor images, a phenomenal conceptual place is set in another place in one space as a shade of reversible light and abstracted. 

This translates to the first non-realistic abstraction poster at Louis Choi Chul-joo's 2022 New York Exhibition to actualize the Desire Object. The image <morning glory> becomes a non-real abstraction of reality.


By repeatedly applying the concept of imaginary world and desire and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image of the work, it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its meaning by realizing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 The meaning of the shape, which is covered by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movement of the shape,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the realistic shape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is a linguistic abstraction of the same meaning.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cultural background is linguistic abstraction. The abstract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subsequent reality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desire of others in a momentary event.


 Choi Chul-joo's Concept of Desire Formul: The image of desire, which applies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 to 'morning glory', connects the concept of desire with the background of 'morning glory ' as an image to create a landscape by floating morning glory in the sky. In addition, in <morning glory>, the desire formula "D(I...I')d=I(D...D')i" is substituted, the connection effect between the concept of desire and the "morning glory" as desire image shades the concept of desire in the reversible shadow structure by setting the object as the concept of desire image of women by the "morning glory". In other words, the image of desire (I) is the structure of desire (D) because desire (D) is repeated (I...I') in several images (D...D'), and the image of art behavior or desire image(I) appears as the concept of desire(i)


Cartoon Abstract painting as a treacherous conceptual art refers to abstract painting as a realistic structure in art. Since the conceptual meanings present in the place of the realistic shape can be divided into cartoon review images, the abstraction is drawn through a reversible shade of light that interprets another person's abstract desire as a cartoon review image as an image.

 

Desire Concept Realistic Abstract Work: Louis Choi chuljoo, bamboo forest-114-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By repeatedly applying the concept of imaginary world and desire and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image of the work, it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its meaning by realizing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 The meaning of the shape, which is covered by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movement of the shape,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the realistic shape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is a linguistic abstraction of the same meaning.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cultural background is linguistic abstraction. The abstract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subsequent reality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desire of others in a momentary event. 


Desire Concept Realistic Abstract Work: Louis Choi chuljoo, In front of the bamboo forest-114-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Desire Design Methodology in Abstract Art Theory on Painting Design,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s Desire Concept Abstract Design Methodology: <morning glory> As an Abstract Korean painting of Modern Art, Desire Formula <D(I...I')d=I(D...D'i)i> is applied to overlap the painting <People in power regret if they force unreasonable corruption> created by reversible light. In addition, by re-applying the desire formula by linking verbal metaphor images, a phenomenal conceptual place is set in another place in one space as a shade of reversible light and abstracted. 

 

 By repeatedly sketching design and applying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conceptual image of desire, it instantly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the meaning of abstract desire by realizing realistic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at that moment. / The abstract meaning of the shape in which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desire shape is hidden by the reversible movement of light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it is verbal abstraction with the same meaning as a realistic form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or performance scene. Choi Chul-joo's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the background of cultural abstraction is the linguistic abstraction of images. The abstraction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reality after the meaning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abstract desire of others in momentary events and performance sce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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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image of an artist's artwork: Louis Chul-joo Choi, the bamboo forest 114,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Background image of an artist's artwork: Louis Chul-joo Choi, In front of the bamboo forest b114,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Background image of an artist's artwork: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55,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Background image of an artist's realistic Abstraction: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4,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카툰 만평/ 시사 평론가 & 카툰니스트 최철주 카툰 만평 뉴스: 한국 뉴스 만화평론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168] 견강부회·牽强: 인왕산 모르는 호랑이처럼 권력자가 이치에 맞지 않는 부패를 억지로 끌어붙이면 후회한다. (2023.12.05.)/ 시사만평가 & 카툰니스트 최철주 시사만화평론, 팝아트만화뉴스, 만화평론, 개념만화평론 Comics critic & cartoonist Choi Chul-joo, current affairs cartoon review, pop art cartoon news, cartoon review, and conceptual cartoon review. 시사 평론가 최철주는 뉴스부산 인터넷신문 문화기자했고, 그는 현대 미술 작품과 웹툰에서 시사 만평 뉴스와 추상화를 그리는 문화평론과 디자인평론가인 추상 화가입니다. Choi Chul-joo, a current affairs critic, was a reporter at the Ministry of Culture of the News Busan Internet Newspaper. He is a cultural design critic and abstract artist who paints Current affairs cartoon cartoons News and abstract paintings in contemporary art works and webtoons. ■ 카툰니스트 최철주 카툰 만평 한줄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시사 평론가 최철주가 새로운 한자 구성(단어+단어)으로 한 사자성어의 제목으로서 의미를 재해석한 만평을 한줄 문장으로 칼럼하여서 게재함. (부): 부패하다.  (회): 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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