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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오의 연쇄의 해부

마음의 상처가 생기지 않는 곳이란 어디?

by BaetZzo

마음의 상처가 생기지 않는 곳, 증오하는 사람과 증오받는 사람 없이 모두가 행복하고 모두가 평등한 꿈같은 세상, 그런 지상낙원이 있다면 우리는 정말로 행복할 수 있을까?


8월 필자가 응원하는 밴드 음율이 첫 정규 앨범 ”환상설화“를 냈다. 사람들은 그전에 나온 뮤직비디오 만으로 세계관을 추측해 왔지만 앨범집에 공식 세계관을 다룬 소설이 동봉되면서 순수한 마음을 가진 특별한 ‘신소녀’가 그런 지상낙원을 만들기 위해 모두가 같은 행동을 하고, 같은 규칙을 지키고, 같은 행동을 하는 통제된 세상을 만들고, 그에 맞서 한때 그녀의 친구였던 실험체 출신 소녀 ‘이파란’이 ‘혁명’을 일으켜 변질되어 갇혀있는 신소녀를 구해낸다는 내용이 주이다. 뭔가 위화감이 든다. 확실히 신소녀가 이루어내고자 했던 세상은 지상낙원의 필연적인 전제조건이다. 하지만, 신소녀의 바람과 달리 그녀가 만든 세상은 마음의 상처가 생기지 않는 곳도, 증오가 사슬을 이루지 않는 곳으로도 묘사되지 않는다. 오히려 그녀가 만들고자 한 세상은 과장을 보태서 1984에서 빅브라더에 의해 모든 것이 통제되는 지옥도에 가까워 보이기도 한다.


이렇게 지상낙원을 만들려다가 정반대의 결과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다룬 매체는 그렇게 드물지 않다. 앞서 말한 음율 뮤직비디오의 소설과 1984, 나루토에서는 승자뿐인 세계, 사랑뿐인 세계로 정의되는 ‘무한 츠쿠요미’, 심지어 현실에서도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의 양극화를 극복하고 프롤레타리아가 국가의 주인이 되는 이상사회를 내세운 공산주의 사상까지. 모두 작중 시점에서나 현대의 보편적인 시각에서 사탕발림 헛소리로 치부되는 것들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심지어 실제로 증명되기까지 했다!(작중이든 현실이든)


우리는 조금만 진지하게 생각해 보면 지상낙원이라는 달콤한 꿈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함을 어렵지 않게 추론할 수 있다. 모두가 서로를 사랑하고 평등하기 위해선 아무도 그 사실을 의심하지 않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그 사실을 증명해 줄 누군가 ‘가 필요하다. 그 누군가는 필연적으로 남들보다 우월한 위치에서 많은 혜택을 누릴 수밖에 없는데, 이 역시 필연적으로 계급의 분화로 이어진다. 실제로 이러한 방식으로 원시 사회에서 고대 사회로 변화가 이행되는 동안 계급의 분화가 이루어졌음은 익히 알려져 있다. 너무나 진부하고 당연하지만, 너무나 중요하고 잊어서는 안 되는 이야기이다.


애니메이션에 능통한 혹자는 이렇게 반문할지도 모른다. “그래도 ‘그 사실을 증명해 줄 누군가’가 사사로운 감정을 가지지 않는 무한 츠쿠요미속 환술세계는 진짜 이상사회이지 않느냐?”라고. 실제로도 나루토 팬덤에서 사골이 우려 나오도록 거론되는 소재이다.(나머지는 이타치vs지라이야이다, 이 쪽은 전자에 비해 훨씬 비생산적인 주제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반문에 확실히 대답할 수 있다.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는 꿈의 세계는 마치 구멍이 난 항아리처럼 아무리 채우고 채워도 사람의 욕망을 채워줄 수 없을 거라고.


만약 너무 운이 좋아서 세상이 골드버그 장치처럼 가능성만 존재한다면 로또 1등이든 슬롯머신 777,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밥먹듯이 가능한 사람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그런 사람은 우리 모두가 행복하다 말하겠지만 정작 본인은 그다지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뇌의 보상회로는 마약중독자의 그것과 다름없을 것이 명백하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하던 결과가 정해진채 과정이 무의미하다면 그것은 1차원적인 쾌락과 다름이 없다. 마약 또한 직접적인 쾌락만을 일으키고 쾌락이 발생하는 과정 자체는 실질적으로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능력이 있다고 해서 처음부터 마약중독자처럼 보상회로가 망가지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결과가 정해져 있고 행복만이 계속된다면 그 사람은 점차 유사한 강도의 쾌락으로부터 얻는 행복감이 떨어지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과정에서도 결과에서도 아무것도 얻을 수 얻는 사람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게 마약중독자와 다른 점이 무엇인가?


그러나 이 주제는 겨우 이 정도 피상적인 논리로 결론 내리기엔 너무나도 중대하다. 이 주제에 미성숙한 결론을 내려 죽어나간 생명의 역사는 아마 역사시대의 초기 이상까지 거슬러 갈 수 있는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지도자들이 태평성대를 천명하며 결과물로 지옥도를 만들어 냈다.


조금 더 전문적으로 이 주제를 분석해 보자. 모든 인간에게는 “권력 과정”이라는 욕구에 가까운 습성이 있다고 한다. 이는 인간이 생존에 필수적인 생물학적 욕구(식욕, 수면욕구 등)를 충족했을 때 권태가 온 이들이 어떠한 지향할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권력 과정은 목표, 노력, 목표 달성, 자율성의 4요소가 핵심인데, 간단히 요약하면 과정이 재밌어야 결과도 재밌고 그러려면 내가 그 과정에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그리고 만약 생물학적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에 권태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앞서 말한 럭키가이나 마약중독자와 같이 보상회로가 망가진 인간으로 전락할 뿐이다. 그런데 무한 츠쿠요미의 환술세계는 1차적인 생물학적 욕구는 물론 권력과정의 욕구까지 완전히 충족시켜 버리는 지상낙원이다. 이 시점에서 권력 과정은 붕괴하게 되는데, 이는 진정한 목표의 부재 그리고 목표 추구에서의 자율성의 부재중 목표, 노력(과정), 목표 달성(결과), 자율성 중 2가지 기둥을 초토화시켜버린다. 그렇다면 나머지 2 기둥은 건재할까.


권력 과정에서 목표는 생물학적 욕구의 대리만족을 위해 설정하는 것이다. 즉, 목표를 설정하는 행위 자체가 목표 달성(결과)과 직결된다는 것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아무런 쾌락도 보장되지 않는 무가치한 일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은 당연히 결과적으로 아무런 쾌락도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즉 지금까지와는 반대로 과정만 있고 결과는 없다고 보면 된다.


이제 무한 츠쿠요미(그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매체에 등장하는 지상낙원의 개념과 동일시해도 무방할 듯하다)를 지상낙원으로서 지탱해 주는 4 기둥 중 3개가 무너졌다. 마지막, 자율성의 부재는 자신이 권력 과정에서 얼마나 능동적으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데, 이 기둥만큼은 표면적으로는 굳건해 보인다. 꿈의 세계에 자신을 제제할 존재가 어디에 있겠는가?


하지만 자율성의 부재는 꿈의 세계에서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정반대의 형태로 실현될 것이다. 꿈의 세계의 모든 것이 이상적이고 바라는 형태로만 이루어지고 움직인다면 그들은 자율성이 결여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은 자율적인 존재이지만 자신을 둘러싼 모든 환경이 자율성이 결여된 것이다. 마치 신소녀가 바랬던 모두가 같은 행동을 하고, 같은 규칙을 지키고, 같은 행동을 하는 통제된 세상과 다를 바 없는 것 같다. 자신이 자율적인 세상의 부품으로 타율적인 존재에 불과한 현실과 정반대로 세상이 자율적인 자신의 부품인 타율적인 존재에 불과하다면 우리는 ‘자신’이 타율적인 세상에 속한 존재로서 자율성을 상실했는지에 대해 합당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철학적인 문제 이긴 하지만 트루먼쇼의 주인공 트루먼이 그저 세상의 실체를 인지했는지 못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트루먼이 자율적인 존재인지 타율적인 존 재인지로 나뉜다면, 이 세상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무한 츠쿠요미 속 ‘자신’또한 타율적인 존재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


자, 4가지 기둥이 모두 무너졌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심지어 작위적인 조작이 가능한 가상세계 내부의 가상세계에서조차 구조적으로 지상낙원이 존재할 수 없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지상낙원의 궁극적인 목표인 증오의 연쇄를 끊는 것은 영원히 이루어질 수 없는 허상에 불과한 것일까?


그렇다. 거기에 더해 필자는 증오의 연쇄라는 것이 끊어질 수 없고 끊어져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할 것이다.


필자는 앞서 증오의 연쇄는 인류의 역사를 관통한다고 말하였다. 이를 대변하듯 인류의 역사란 본디 선형으로 우상향 하는 것처럼 보여도 그 과정에서는 전쟁과 평화가 꼬리에 꼬리를 물며 진보와 퇴화가 나선형으로 발생한다. 간단히 말해 외부는 원통의 형태를, 그리고 내부 구조는 나선형을 이루며 꾸준히 우상향을 이어나가 온 것이 인류의 역사의 발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스프링 구조라고도 부른다. 반대로 말하면 전쟁과 평화가 나선형을 이루지 않고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순간 원통의 우상향에 장애가 발생한다고 해석할 수도 있는데, 우리는 부정하고 싶지만 전쟁과 평화가 나선형을 이루는 것을 증오의 연쇄와 동음이의어로 받아들여야 한다.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보자. 유럽의 십자군 전쟁은 증오의 연쇄의 모범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성전 탈환을 명목으로 수많은 무고한 이슬람 세력이 죽어나갔고, 그 과정에서 보복으로 수많은 유럽 기독교 세력 또한 피해를 입었다. 거기에 이어진 흑사병의 창궐로 인해 세계의 4분의 1에 달하는 인구가 사망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무의미하고 어리 석어보이는 떼죽음이 전례 없는 평화와 번영을 가져왔다. 르네상스이다. 십자군 전쟁에 재산을 투자한 수많은 귀족이 몰락하고 상인 계급이 융성하며 십자군 전쟁의 과정에서 전래된 이슬람권의 발전된 기술들이 교황의 권위가 쇠퇴하고 반작용으로 권한이 강해진 왕들의 후원을 받은 르네상스 시대 예술가들을 통해 꽃을 피우고, 아래로는 귀족들이 몰락하면서 자유민이 증가하여 총 세금 징수량이 증가하고 잉여 인구가 전쟁으로 감소해 1인당 토지 경작량이 늘어나고 재산의 상속이 이루어지며 불경기가 호경기로 전환되어 결과적으로 문화적. 경제적 번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전쟁과 평화(증오의 연쇄)가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현대 테크놀로지 사회로 우상향이 이어지게 되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실제로 다음 글에서는 동양 중국사를 통해서도 이 전쟁과 평화의 연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필자는 흔히 증오의 연쇄라고 괄시받는 전쟁과 평화의 대물림이 얼핏 보면 어리석은 인간의 한계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극히 바람직하고 필연적인 현상임을 말하고자 한다. 막상 눈앞에 총검이 들이대졌을 때 같은 말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면에서 오늘날 현대 사회는 증오의 연쇄를 필사적으로 거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너무나도 강력해진 핵무기들로 인해 대규모 전쟁이 발발하면 공멸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평화의 추가 전쟁의 방향으로 기우는 것을 우리는 필사적으로 막고 있다. 그럼에도 언제까지나 증오의 연쇄라는 선물을 거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필자는 고착화된 국제 정세가 균열이 발생해 완전히 흩어지는 날 현대 인류가 필연적인 순환을 거부하고 선택적으로 평화만을 사랑하고 전쟁을 미워한 대가를 치르게 되리라 조심스레 예견한다. 판단은 당신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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