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rs Chung Mar 09. 2022

아이의 눈높이로 하는 영어공부

느려도 차근차근


우리 린이는 알파벳부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헷갈려해서, 조금 천천히 진행하시는 게 좋겠다 말씀드렸지요. 그랬던 린이가 파닉스를 마무리하고 레벨 2에 올라갑니다. 축하해 주세요~

우리 린이는 진짜 마음이 스윗한 아이예요. 한번 만나보지 못한 선생님을 언젠가 영어를 열심히 공부해서 꼭 만나러 가 보고 싶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옆에 있음 꼭 안아주고 싶더라고요. 



처음 알파벳을 할 때, 나이가 아주 어리든, 아니든, 낯선 모양을 기억하고 소리 낸다는 건 사실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리고 대문자 26개 소문자 26개를 기억하고, 그것을 또 연결시킨다는 것은 어른이 생각하기엔 "알파벳도 모르나?!" 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금세 되는 게 아니거든요. 우리 린이도 처음 시작할 때, 약간 어려워하기도 하고, 시간이 걸리기도 했지만, 천천히 진행되는 그 과정을 우리 어머님이 잘 기다려 줄 수 있게,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고, 우리 아이의 속도에 맞춰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제가 가장 신경 썼던 면이었어요.  



알파벳을 끝내고, 파닉스를 어느 정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한글책을 읽는 것 그리고 한글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렸지요. 영어 선생님이 영어 수업을 하면서 한글 공부를 하라고 말씀드리는 건 사실 말이 안 되지요. 하지만 저는 영어 선생님 이전에 부모이고, 또 초등교사이기 때문에 아이가 다른 부분이 떨어지면서 영어를 잘하길 바라지는 않습니다. 우리 아이가 미국에 산다면 다른 이야기 겠지만, 아이가 한국에 살고, 한국 학교를 들어가야 한다면 당연히 한국말도 잘하고, 잘 읽고, 쓰고 어느 정도 준비를 하고 학교를 들어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린이는 영어도 조금씩, 한글도 조금씩 자기 패턴에 맞추어 공부를 했어요. 물론 영어를 집중적으로 했으면 조금 더 빠르게 파닉스를 끝낼 수 있었겠지만, 저는 어머님께 조금 천천히 하더라도 한글을 꼼꼼하게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렸지요. 


지금은 파닉스 음가는 물론, 책도 아주 조금 읽기 시작하고, 영어로 중얼거리기 시작했어요. 그 쪼그만 손가락으로 letters를 하나씩 짚어가면 읽는 모습은 매일 보아도 기특하고 귀엽더라고요. 

작가의 이전글 미국 학교 적응 솔루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