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승, '별 작가'에서 '별 장군, 소셜 아티스트’로 불리기까지
별을 사랑해서 ‘별 하나’ 그리기부터 시작된 여정에서 어느 순간, 나만의 싸움이 아니었다. 별을 그리는 사람에서, 별을 연결하는 사람으로, 예술이 어떻게 사회를 움직일 수 있는가,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길을 걷고 있다. 정치와 예술 사이, 한 번도 그 둘을 분리해 본 적 없었다. 예술은 가장 오래된 정치였고, 정치는 가장 직접적인 창작이기도 하다. 다른 언어, 다른 방식일 뿐 우리는 결국 더 나은 삶의 방식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
별 하나에서 시작된 변화, 저는 아직도 별을 그립니다.
《예술가의 말이 사회를 향할 때》
예술은 나에게 아주 오래된 언어. 질문은 붓 끝에서 시작되었고, 대답은 캔버스 위에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그림으로는 말할 수 없는 현실이 내 앞에 다가왔다. 비단 나의 문제만이 아니었다. 함께 전시하던 작가들이 겪은 부당함, 작가의 권리가 무너지고, 정산도 없이 사라지는 미술시장. 그때 나는 “이건 그림으로만 말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문서를 만들고, 공동성명을 쓰고, 기자회견문을 읽었다. 전시장에서가 아니라, 국회의사당 소통관 마이크 앞에서 목소리를 냈다. 그 말들이 모이고, 행동이 쌓이자 사람들은 나를 조금씩 다르게 불렀다. '소셜 아티스트, 별장군' 이라고. 그 이름이 낯설지 않았다. 예술이 언제나 사회적 감각에서 시작된다는 걸 알고 있었기에, 나는 그저 나답게 움직였을 뿐이다. 예술가로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퇴색되지 않았다. 오히려 더 예민해졌고, 더 구체적인 말로 사회의 균열을 가리킬 수 있게 되었다. 이건 ‘정치’가 아니라 ‘감각의 확장’이었다. 그리고 그 감각은 나를 사회의 언어를 말하는 예술가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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