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알기
사회 규범에 순응하는 것, 자신의 부여된 의무를 다 하는 것,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에 남성과 여성 모두 큰 압박을 받지만, 특히 여성에게 심한 중압감으로 다가온다. 여성들은 여행에 대한 갈구를 자주 포기한다. 왜냐하면 남편과 아이들에게 상처가 될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은 여행을 떠나는 대신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다. 여행을 떠나면 좋은 점은 사랑하는 이들과 동료들도 그들의 여행을 떠나게 하는 물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처음에는 주변 사람들이 위협을 느끼고 화를 내겠지만, 조만간 그들도 자기만의 여행을 떠나거나 여행에 동행하게 될 것이다. 베푸는 법과 포기하는 법을 아무리 많이 배운다 해도 자신이 진정으로 누구인지 알지 못하면 그 희생에는 의미가 없다. 자아를 발달시키기도 전에 자아를 초월하라고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향해 충분히 나아가기 전에 욕망을 내려놓으라고 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우리 문화의 중독 현상 중 하나는 사랑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사랑받기 위해, 그리고 성적으로 매력 있게 보이기 위해 특정한 남성상, 여성상을 따라야 한다고 은연중에 배운다. 그러나 자신의 여행을 떠나지 않고 주어진 역할만 수행하는 한 결코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없다… 세상의 경제계와 교육계는 이 애정 결핍을 이용한다… 인간의 욕망을 자극해 최신 유행에 대한 충동을 자극하는 남보다 멋있어 보이는 상품들을 구입해 세련된 가짜 독립성에 안주한다… 가짜 방랑자는 방랑 충동을 갖고 있음에도 사회에 편입되는데 순응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한다.
오랫동안 고아와 이타주의적 원형에만 머무르면서 나도 가짜 방랑자의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진정한 나는 알지 못한 채 사랑에 강박적이고 상대방을 소유하려 들며 의존적인 면을 많이 보였기 때문이다. 내가 성인이 되었던 시점과 이제 성인으로 살아가야 하는 지금 어른이 된 인간의 시점은 많이 다르다. 모든 인간들에게 여섯 가지 내면의 원형들이 다른 시간대에 발현되겠지만 이상적인 것은 인간은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평생을 한두 가지 원형에만 사로잡혀 사는 것은 자신의 여행을 충분히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