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인간 알기

나를 만드는 과정

인간 알기

by 미지수

고아 원형은 당신 안의 내면 아이에게 어려움을 이겨 내는 법을 가르쳐 주며, 방랑자 원형은 심리적 사춘기를 겪는 당신을 부모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분리시켜 미지의 세계와 만나도록 모험 의식을 불어넣는다. 전사 원형은 내면의 아버지를 불러 일깨워 당신을 보호하고 부양하게 한다. 그리고 이타주의자 원형은 내면의 어머니를 도와 당신을 양육하고 품어 주게 한다_캐럴 피어슨


이 내면의 가족을 만들면 내면 아이는 길을 잃은 것 같거나 혼자라고 느끼지 않으며 의존적이지도 않게 된다. 그럼으로써 원가족, 특히 부모가 당신에게 했거나 하지 않은 일들에 대해 감정적으로 반응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 자신과 타인의 경계선을 그을 줄 알기 때문에 마음을 여는 것이 이제 그다지 두렵지 않으며, 상처를 주려는 것이 다가오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이 원이 완성되고 아이가 치유되면, 마법사가 내면 가족의 중심에 나타나 다른 원형들을 균형 있게 유지시킨다. 그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살고 싶어 하는 삶을 창조하도록 돕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 가지 역할을 곡예하듯 해낼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외부의 압력 때문에 자신의 삶이 통제할 수 없이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진실은, 무의식 속 원형들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삶에 질서가 없는 것이다. 고아 원형이 너무 지배하면 자신을 환경의 희생자로 여긴다. 방랑자 원형이 너무 활성화되면 삶과 세상에 대해 계속 거리감을 느끼고,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전사 원형이 너무 강하면 지나친 성취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이타주의자 원형에 치우치면 순교자가 되어 다른 이들을 돕거나 기쁘게 해주는 일에 자신의 삶을 내준다. 순수주의자 원형에 너무 지배당하면 문제를 예상하지 못하고 걸려 넘어진다. 그리고 마법사 원형이 너무 강하면 자신의 한계에 대한 감각이 약해져 누구든 무엇이든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원형들의 이름과 특징을 아는 것만으로도 자동적으로 그것들로부터 거리가 생겨, 그것들에 사로잡히지 않게 된다. 한 가지 원형에 '사로잡힌다'는 것은 그 원형의 관점에서만 자신을 규정한다는 의미이다. 어떤 감정이나 생각이 특정한 원형과 관련된 것임을 알아차리면, 더 이상 그 감정이나 생각과 동일시되지 않는다. 그 원형으로부터 자신을 떼어 놓는 순간, 그 원형이 내 삶에 표현되는 정도와 수준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나는 나를 잘 알지 못했으므로 타인과의 만남인 늘 어려웠었다. 진실은 내가 나를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타인과의 거리를 조절하지 못했던 것이다. 한 가지 원형이 언제나 삶을 지배했으며 그들이 골고루 활성화되지 않았었다. 나를 모르고 한 선택은 언제나 극단적이었고 그 결과를 예상하지 못해 당황했었다. 나를 만드는 과정이 신비롭다. 감사하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x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리가 성장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