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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채환 Aug 28. 2024

[유한계급론] 2/4

함께 책 읽기 ⑬  - 소스타인 베블런

제3장 과시적 여가

 노동 계급들 사이에서는 노동을 숭상한다. 노동이 그 계급의 공인된 생활 방식이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일 효율성 덕분에 얻게 되는 명성에 경쟁적 자부심을 느낀다. ... 그래서 생산 효율성과 절약에 의해서만 획득과 경쟁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의 경우, 금전적 명성은 어느 정도까지 근면과 절약의 집중에 의해서 얻어진다.


 경쟁의 2차적 요구 중에서 가장 위력적이고 또 광범위한 사항은 생산 업무에서 면제되어야 한다는 요구이다. ... 약탈적 문화에서, 노동은 사람들의 사고방식 속에서 용맹함이 없는 허약함 혹은 주인에 대한 복종과 같은 것으로 여겨졌다. ... 이런 전통 때문에 노동은 비천한 것으로 여겨졌고 이 전통은 결코 사라지지 않았다.


 남들의 존경을 얻고 또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나 권력을 소유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사람들의 존경은 구체적인 증거가 있어야만 나오는 것이기에, 그 부와 권력을 증거로 보여주어야 했다. 


 여가가 있다는 것은 힘의 우월함을 보여주고 또 자신이 그런 천박한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라는 자기만족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이 시기(약탈문화에 이은 금전적 문화 단계)부터 이론과 실재가 명실상부한 "유한계급"이 생겨났다. 이 시점부터 완성된 유한계급 제도가 시행되었다.


 이처럼 노동을 기피하는 터부는 산업을 기준으로 하는 계급의 분화를 가져왔다.


 구경꾼이 없는 곳에서 즐긴 여가에 대하여 증거를 제시하는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그것은 비록 간접적이지만 어떤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결과물을 내놓음으로써 해결된다. 


 가령 우리 시대에, 사어(죽은 언어)와 신비주의 학문에 대한 지식, 정확한 철자법 지식, 통사론과 작시법 지식 ... 이런 지식의 획득이 비생산적인 시간 사용의 납득할 만한 증거로 제시될 수 없었더라면, 그런 지식들은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고, 또 유한계급의 통상적 업적으로 자리 잡지도 못했을 것이다.

 이런 업적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학문의 한 분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것들 이외에, 학문 분야에서 신체적 습관이나 기술로 분화해 나간 일련의 사회적 사실들도 있다. 그것들은 매너, 교양, 공손한 태도, 예의범절, 공식적이고 의례적인 절차 등으로 알려져 있다. 


 예의범절은 유한계급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낸 것으로서 신분제 사회에서 발아하여 만개한 것이다.


 매너의 준수에 본질적 효용을 부과하는 태도가 진화할수록 우리는 매너없는 사람과 그 사람의 본질적 무가치를 서로 구분하기가 어려워진다.


 세련된 기호, 매너, 생활습관은 상류계급의 유용한 증거이다. 왜냐하면 좋은 교양은 시간, 노력, 비용이 들어가야 하는 것인데 생산적인 일에 에너지를 투입해야 하는 사람들로서는 그것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베블런은 이 두번째 의미를 취하여 실은 자신이 노동 계급이면서도 모방과 훈련을 통하여 유한계급의 지능이나 취미를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속물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 옮긴이)


 재산을 획득하게 만드는 동기는 다음 세 가지이다.

 [1] 남을 지배하고 강제하고 싶은 심적 경향.

 [2] 노예는 소유주의 용맹성을 보여주는 증거로서 유익하다.

 [3] 노예가 해주는 서비스는 유익하다.


 공동체가 정착 생활로 이행해 가면서 적대적 부족으로부터 아내를 빼앗아오는 것은 현실적으로 아내를 공급받는 전통적 방식이 될 수가 없었다. 이런 식의 문화 발전이 이루어진 곳에서, 본처는 으레 고상한 가문 출신이었고, 그녀의 그런 신분은 천박한 일을 면제받는 과정을 더욱 촉진시켰다.


 그렇지만 그녀는 처녀 때 아버지의 가재(家財-집안의 재물이나 재산)였던 것처럼 이제 돈 주고 사왔으니 남편의 가재(재산)였다. 

 그래도 친정 아버지의 고상한 피를 소유하고 있는 여자인 것이다. 따라서 그녀가 동료 하인들과 함께 비천한 일을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안 어울리는 일이었다.


 수공 생산에서 제외되고 나아가 비천한 집안일로부터 면제시켜 주는 경향은 다른 아내들(일부다처제라면)에게도 확대될 것이고, 주인에게 직접 봉사하는 몸종들까지도 이런 특혜가 주어질 것이다.


 몸종들은 주인이 그들을 부릴 정도의 금전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일차적 증거로서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 몸종들의 의무는 점점 더 줄게 되어 마침내 그들의 서비스는 유명무실한 것이 되어버린다.


 유한계급의 경제에 들어와서, 열심히 일하는 하녀들을 거느리고 한량없이 바쁘게 일했던 초창기 가부장 시절의 가정주부는 측근을 거느린 귀족 부인으로 바뀌게 된다. 


 (집안의 주인이 경마를 좋아하여 하인을 데리고 경마장에 나갈 경우, 주인은 그 행위가 여가가 되지만 하인은 대리적 여가가 되며, 하인이 경마에 취미가 없는 경우에는 그 여가가 지루한 노동으로 바뀌게 된다는 뜻 : 옮긴이)


 이런 식으로 해서, 2차적 혹은 파생적 유한계급이 생겨나는데, 이 계급의 주된 업무는 1차적 혹은 합법적 유한계급의 명성을 위하여 대리적 여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 그 하인의 여가는 주인의 충만한 생활을 증진시키기 위한 특화된 서비스일 뿐이다.


 훌륭한 하인의 첫 번째 필수 요건은 자신이 하인이라는 위치를 잘 알고 있음을 과시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그리하여 훈련된 서비스는  다음 두 가지의 유용성을 갖게 된다. 

 첫째, 주인의 훌륭한 일솜씨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그가 부리는 사람들에 대한 과시적 지배욕을 잘 드러낸다.

 둘째, ... 그런 서비스를 할 수 있을 때까지 훨씬 많은 노동력이 비생산적으로 소비되었음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증거로 유용하다. 



제4장 과시적 소비

 그런 하인 계급들 중 하나로서, 대리적 여가를 주로 수행해온 사람들은 또다른 새로운 의무를 수행하게 되었는데 곧 재화의 대리적 소비이다. 이 소비가 취할 수 있는 가장 분명한 형태는 하인의 제복을 입고 하인들이 넓은 근무 및 거주 구역을 차지하며 일을 보는 것이다. 좀 더 강력하고 덜 효과적인 또다른 대리적 소비의 형태는 집안의 귀족 부인과 그 측근이 소비하는 음식, 의복, 주거, 가구 등이다.


 야만 문화의 초창기 단계에서 유일한 경제적 구분은 유능한 남자들로 구성된 명예로운 상류계급과, 노동을 하는 여자들로 구성된 천하고 열등한 하위계급, 이렇게 두 그룹으로 나누는 것이었다. 이 당시 강력하게 통용되던 이상적 생활양식은 여자가 생산한 것을 남자가 소비한다는 것이었다. 


 선별된 고급음식이나 장신구를 소비하는 것은 여자나 아이들에게는 터부가 되었다. 


 ... 산업의 유사-평화적 단계 ...

 음식의 의례적 구분은 주류와 마약류의 사용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런 물품의 소비는 고가를 지불해야 되었으므로 당연히 고상하고 명예로운 소비로 여겨졌다. ... 습관적 음주에 의한 주취와 자극적 기호품을 남용하여 병에 걸리는 것은 우월한 신분 계급이 2단계로 떨어진 상태를 증명해주는 명예로운 것이었다. (신분 1단계의 증거는 용맹성에 의한 약탈이고, 주취와 마약은 그 용맹성에서 얻어진 금전적 결과이므로 2단계 증거가 된다 : 옮긴이).


 돈 많이 들어가는 악덕 행위의 징후가 우월한 신분의 표시가 되고 또 미덕이 되어 공동체 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된 것은, 문화의 비교적 초창기 단계의 일이었다.


 여자는 가재이므로 생계유지에 필요한 것만 소비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사치품의 소비는 소비자 자신의 안락함에 기여할 때에만 진정한 소비가 되는 것이므로, 그 행위가 주인의 표시가 된다. 


 그는 더이상 성공을 거둔 공격적인 남자, 완력과 재간과 용맹을 갖춘 그런 남자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그런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자신의 취미와 기호를 더욱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이제 소비 가능한 재화 중에서 고상한 것과 천박한 것을 아주 세밀하게 구분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런 미학적 능력을 갖추려면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여가인에게 가해지는 요구사항은 그의 한가한 생활을 열심히 배워야하는 생활로 바꾸어 놓는다. ... 교양 높은 매너와 생활 방식은 과시적 여가와 과시적 소비의 규범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의 부가 자꾸 축적되면서 그가 이런 방식으로 남들 도움 없이 혼자 소비하는 것은 그의 부를 객관적으로 과시하는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귀중한 선물을 하고 값비싼 연회와 오락행사 등으로 친구들과 경쟁자의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부가 축적되면서 유한계급의 기능과 구조가 더욱 발전했고, 그리하여 그 계급 내에서 분화가 발생했다. ... 이 낮은 등급의 귀족들, 특히 돈이 없는 귀족은 그들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충성을 바치면서 의지하는 상하관계의 제도에 의하여 그들 자신을 부지한다. 


 축제와 자선 행위에는 이런 목적이 아주 뚜렷하다. 여기서는 남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명성을 주인 혹은 호스트에게 부여하려는 동기가 즉각적으로 작동한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명성을 드높이는 사람들의 집단이 커지게 되면서, 대리적 여가의 진원지를 더욱 분명하게 알려야 할 필요가 생겨났다. 그리하여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복, 휘장, 하인 복장 등이 유행하게 되었다. 


 어떤 비천한 서비스가 전투와 사냥 등 일차적인 여가 행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될 경우에, 그 일은 반사적 영광에 의하여 명예로운 일의 위상을 획득한다. 이런 식으로 해서 그 자체로는 비천한 일일지라도, 아주 명예로운 일로 격상되는 것이다. 


 상하 복종 관계가 사라지면서 한 사람의 귀족에게 의존하고 있던 다수의 대리적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 이런 제도의 후기 단계에 들어와서, 평소 이런 일을 하던 사람들의 숫자가 서서히 줄어들어 아내가 최종적으로 남게 되었다. ... 사회 하류층으로 내려가면 대리적 여가와 소비의 임무가 오로지 아내에게만 맡겨지는 수준이 나온다.


 그리고 여기에서 기묘한 반전이 발생한다. 하류 중산층의 경우에 집안의 가장은 여가를 겉꾸밈 하지 않는다는 것은 널리 관찰된 사실이다. ... 그러나 중산층 가정의 아내는 집안과 가장의 좋은 명성을 위하여 대리적 여가를 계속 수행한다. 


 이런 경우 아내가 누리는 여가는 게으름이나 나태함의 일방적인 표시는 아니다. 그 여가는 일종의 외부적인 일, 집 안 일, 사교적 활동 등의 위장된 형태로 나타나는데, 그것은 집안의 아내가 소득을 올리는 일 혹은 실용적인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목적도 없다.


 중산층 가정의 장식품들은  한편으로는 그 가정의 품위를 높이고 또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집안의 가정주부가 대리적 여가의 증거로 내세우는 수단인 것이다. 

 금전적 사다리의 낮은 단계에 있는 가정주부라도 대리적 여가의 의무보다는 대리적 소비의 의무가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 ... 이렇게 하여 상고 시대의 제도(과시적 소비)가 후대로 내려오면, 과거에는 명실공히 남자의 가재이며 일꾼이었던 아내 - 남편이 소비할 물품을 생산하는 사람 - 가, 이제 위상이 역전되어 남편이 생산하는 물품을 의례적으로 소비하는 사람이 되어버린 것이다.


 (유한계급의 1단계는 주인이 자신의 여가를 직접 누리는 것이고, 2단계는 그 주인의 아내와 식솔들이 누리는 대리적 여가/소비의 단계이고, 3단계는 중산층과 하류층에서 오로지 가정주부만이 가장의 체면을 위해 대리적 여가를 누리는 단계이다. 따라서 3단계는 1단계로부터 2단계 떨어진 것이 된다 : 옮긴이)


 유한계급은 명성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사회이 최정상에 있는 계급이다. 따라서 그 계급의 생활방식이나 가치 기준은 사회 내의 전반적인 명성의 기준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런 기준은 최고 상류층 이하의 모든 하위 계층에게 지키고 싶은 규범이 된다.


 그 결과, 사회의 각 계층은 차상위계층에서 유행하는 생활방식을 품위의 이상적 기준으로 받아들이면서, 그 기준에 부응하려고 최선을 다했다.


 고도로 조직된 산업사회에서 좋은 명성의 바탕은 결국 금전적 능력이다. 그런 능력을 보여주고 또 좋은 명성을 획득하거나 유지하는 수단은 여가와 소비(재화의 과시적 소비)이다. ... 하류 계층에서 그 두 가지 수단은 주로 아내와 자녀에게 일임된다. 


 이렇게 하여 사회의 모든 계층(심지어 극빈층을 포함하여)이 통상적인 과시적 소비를 생략하지 못한다. 아주 지독한 궁핍함이 압박하여 오지 않는 한, 이런 부류의 소비 제품은 결코 포기되지 않는다. 


 명성을 얻기 위해 수행되는 여가와 소비에 공통되는 특징은 낭비의 요소인 듯하다. 여가의 경우에는 시간과 노력이 낭비이고, 소비의 경우에는 재화의 낭비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해야 할 경우에, 금전적 품위를 보여주는 통상적 방식으로는 소비가 여가를 훨씬 앞지르게 된다. 


 그래도 그들의 일시적인 호평은 높은 유용성을 갖는다. 한 개인의 금전적인 능력을 이런 무감각한 이웃들에게 각인시키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은 지불 능력을 끊임없이 과시하는 것이다.


 과시적 소비와 관련하여, 농촌 인구보다는 도시의 인구가 수입의 상당 부분을 지출하며, 또 도시일수록 그런 지출의 압력이 강하다. 그 결과, 그럴듯한 외양을 유지하기 위하여 도시 주민들은 농촌 주민에 비하여 그달 벌어 그달 먹는 생활을 하고 있다.


 도시의 장인 계층은 저축 액수가 많지 않다. ... 도시 환경에서는 저축이 그리 효과적인 홍보(과시) 수단이 되지 못하는 까닭이다. 농촌 주민들의 경우, 모든 주민의 일들과 특히 그들의 금전적 지위가 누구에게나 잘 알려져 있다. 


 바로 이런 성향 때문에 프랑스의 농부-지주가 인색할 정도로 근검절약을 하고, 또 미국의 백만장자들이 대학, 병원, 박물관을 건립하는 것이다. 


 여가가 명성을 높여주는 수단으로 먼저 등극하게 된 것은, 고상한 일과 비천한 일을 구분한 태곳적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 이러한 전통적 구분은 초창기 유사-평화로운 단계 동안에 품위의 필수적인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초창기 단계에서 개인들은 소규모의 안정된 사회 집단 속에서 생활 했으므로 여가는 높은 신분을 알려주는 아주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일솜씨 본능은 예술적 감각을 가리킨다. 여가를 누리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그 여가를 예술 활동에 전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런 예술적 감각을 저자는 위에서 "과시적 소비와는 다른, 다소 이질적이고 때로는 적대적인 힘"으로 규정한다. ... : 옮긴이)


*일솜씨 본능

 문화의 초창기 단계에서 노예제와 신분제라는 압도적 제도는 오로지 약탈적 목적에만 노력을 경주하도록 철철저하게 유도했다. 예전에는 적대적인 집단이나 집단 내의 반항적 계급에 대한 무력 공격이나 탄압 등에서, 행동의 충동을 해소시키는 일거리를 찾아내는 것이 가능했다. ... 사냥도 어느 정도 그런 목적에 봉사했다. 

 그러나 공동체가 평화로운 산업 조직으로 발전하고 또 폭넓은 토지 활용으로 사냥의 기회가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축소되자, 유의미한 일거리를 찾는 에너지의 압력은 다른 방향에서 출구를 찾아야 했다. 


 생산 노동에 대한 저항의 강도가 변하기 시작했고, 전에 약탈 행위에서 배출구를 찾았던 에너지는 유익한 생산적 노동이 방향으로 시선을 돌렸다. 목적 없는 여가는 경멸받기에 이르렀고, 특히 유한계급의 상당수의 사람들이 평민 출신이라는 사실은 그들을 위엄 있는 여가와 위엄있는 전통으로부터 이탈하게 만들었다.

 

 두 개의 갈등하는 의무사항(생산직 노동의 불응과 일솜씨 본능의 압박 : 옮긴이) 사이에서 나온 타협은 결국 겉꾸밈으로 구체화되었다. 복잡하고 공손한 예절과 의례적 성격의 사회적 의무들이 개발되었다.


 ... 가부장 제도의 전성기에 가정주부는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게으름을 부리며 시간을 보냈다면, 이제 진보된 평화 단계의 가정주부는 집안 일 관리에 아주 근면하게 헌신한다.


 명성을 얻고자 한다면 그 소비는 낭비적인 것이어야 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금전적 차이에 불과한 것을 미학적 혹은 정신적 차이라고 종종 해석한다. 


 "낭비"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이 소비가 인간의 생활이나 복지에 봉사하지 않기 때문...


 ... 차별적인 금전 비교의 바탕에서 발생한 소비 이외에는 그 어떤 것도 과시적 낭비의 항목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제5장 금전적 생활수준

 현대 사회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신체에 필요한 것 이상의 소비를 한다. ... 소비된 제품의 수량과 등급에 있어서 품위를 지켜야 한다는 욕망을 갖고 있다 보니 그런 소비 행위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정신적 복지를 제공하는 과시적 / 낭비적 / 명예적 소비가, 육체적 안락이나 최소한의 생계 등 "하급의" 필요에 이바지하는 소비 못지않게 혹은 그보다 훨씬 더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자리 잡는다.


  차별적 비교가 우리에게 영향을 주어 우리는 같은 등급으로 분류되는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한발 더 앞서 나가려고 노력하게 된다. 각 계급은 차상위 계급을 부러워하고 또 모방하려 한다. ... 반면에 각 계급은 차 하위 계급이나 아주 앞서 있는 상위 계급과 자기 자신을 비교하는 일은 거의 없다


 어떤 사회가 품위있고 명예로운 것으로 받아들이는 생활양식을 전반적으로 결정하는 계층은 바로 이 유한계급이다. 


 한 개인이 소속된 사회 혹은 계급의 공인된 소비 기준이 대체로 말해서 그의 생활 수준을 결정한다. 


 과시적 낭비의 요소에 관한 한, 어떤 특정 계급의 생활수준은 그 계급의 소득 능력이 허용하는 한도만큼 높아진다. 그리고 그 한도는 점점 높아지려는 경향을 보인다. ... 인간은 더 많은 부를 축적해야 한다는 목적에 매달리게 되고 금전적 소득을 가져오지 않는 일은 배제하게 된다. 


 가시적 소비를 선호하는 이런 경향을 통하여, 대부분 계급들의 가정생활은 상대적으로 초라해지게 된다. 사람들이 보는 데서 화려하게 전개되는 그 계급들의 다른 생활 부분에 비교해 볼 때 말이다.


  소비의 의무가 강력하게 부과되는 계급이 낮은 출생률을 보이는 것은 과시적 낭비에 관련된 높은 생활수준의 유지가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아이를 잘 키우려면 과시적 소비를 해야 하고 그에 따르는 비용 증가가 만만치 않으므로 이것이 출산을 억제하는 강력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학자는 높은 정신적 우월성을 갖고 있으나 수입이나 물질적 수단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이 계급은 전통적으로 그들의 금전적 능력에 비해 더 높은 사회적 등급을 부여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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