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Mar 08. 2022

전쟁 선포한 러시아, 유튜브 온라인 광고 제재


얼마 전 많은 국가들이 충격을 받을만한 일이 생겼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침공하면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에 전쟁이라니,, 정말 믿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죠.

상황이 악화되면서 여러 제재가 시작되었고 유튜브도 동참했다고 합니다


먼저 러시아는 왜 전쟁을 시작한 것일까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수백 년에 걸친 역사적 입장이 있는데요


두나라는 이전 키예프 공국으로 하나의 나라였습니다. 같은 언어를 쓰고 같은 종교를 믿었지만 

키예프 공국이 망한 뒤

여러 과정을 거쳐 우크라이나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중부, 서부 지역의 

많은 영토가 러시아로 편입되었습니다.



그 후 1차, 2차 세계대전 끝에 우크라이나는 영토를 되찾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독립된 국가가 아닌 하나의 지방쯤으로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들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서로의 외교관을 추방하고 국경지역에서 군사훈련을 하는 등 사이가 매우 안 좋았습니다.




전쟁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우크라이나의 나토(NATO) 가입 추진입니다.


나토(NATO)는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의 줄임말로, 북대서양 조약 기구입니다.


NATO가 처음 창설되었을 때, 냉전 체제하에서 구소련 중심의 동구권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었고

1955년 서독이 NATO에 가입하면서, 소련을 비롯한 공산권 국가들이 이에 대항하기 위해 '바르샤바조약기구'를 창설했습니다.


바르샤바 조약기구는 1991년 해체되었고, 이후부터는 지역 분쟁에 대처하는 유럽 안보기구로 전환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지정학적으로 폴란드와 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등과 인접해 있습니다.

이 인접 국가들은 모두 NATO 가입국들로 이에 포함되기 위해 나토 가입을 추진하였죠.

러시아를 크게 자극한 주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러시아는 하나의 국가로 보기 때문에 한 곳만 나토에 가입할 수 없다는 입장이죠.


이 이유로 러시아는 전쟁으로 우크라이나를 무력화 시키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애초에 군사시설만 공격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민간지역에 무차별 포격과 민간인 사망이 늘어나면서

여러 제재가 시작되었는데 유튜브도 제재에 참여하였습니다.



유튜브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관련해 "이례적인 상황을 감안해 구글은 러시아에서 광고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관영 매체가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올려 수익을 내거나 디지털 광고를 할 수 없도록 조치하고

잘못된 정보를 내보내 이를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우크라이나 정부 요청에 따라 우크라이나에서는 이들 채널 접속이 차단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구글맵 또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차단하여 

러시아군이 실시간 교통 정보를 이용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러시아를 향해 많은 국가, 빅 테크기업들이 제재를 시작했으니 많은 도움으로 

빠른 시일 내에 이 사태가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콘텐츠 가이드 위반 경고를 받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