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파 Oct 15. 2019

'운이 좋았지'

내가 만난, 가장 아름다운 이별 노래.



“내게 불었던 바람들 중에 너는 가장 큰 폭풍이었기에

그 많던 비바람과 다가올 눈보라도 이제는 봄바람이 됐으니"


안테나 뮤직, 그리고 권진아의 노래들을 좋아한다. 언제나 지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노래한다.  이야기하듯 노래하며, 표현의 폭도 넓다. 나에게 그녀는 ‘믿고 들을 수 있는’ 신뢰의 이름 중 하나다. 얼마 전 새 앨범 <나의 모양>이 나왔다. 앨범을 듣고 나서 유독 귀를 맴도는 곡은 두번째 트랙 ‘운이 좋았지’였다. 권진아가 노랫말과 멜로디를 썼고, 적재가 편곡 작업을 했다.


세상의 이별 노래들은 옛 연인에 대한 한없는 그리움, 혹은 ‘혼자 있는 나’는 얼마나 힘들게 살고 있는지에 대해 집중한다. 그게 주된 정서다. 그런데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듯, ‘운이 좋았지’의 표현법은 꽤 독특하다. 누군가를 미워하지도 않고, 붙잡으려 애쓰지도 않는다. 전 연인을 ‘내게 불었던 바람 중 가장 큰 폭풍’이라 말하고,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오히려 과거를 향해 감사를 표한다.


갑자기 찾아온 이별에 대해 ‘말 한마디로 끝낼 수 있는 사랑을 했으니 운이 좋았다’고 자조하기도 하지만, 덕분에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었노라 말한다. 긴 터널과 같은 시간을 감내한 끝에, 더 단단한 마음을 갖게 된 ‘나’의 성장 스토리다. ‘운이 좋았지’는 이별도 자신의 일부라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견지한다. 그래서 이 노래의 시점에서 울음은 과거의 일이다. 다만, 울음은 듣는 이의 몫이다. 차분한 얼굴로 과거를 마주하는 모습이 이 곡을 더 아련하게 한다.


 '나보다도 사랑한 사람이 있었으니, 운이 좋았다'고 말하는 것.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며, 또 어른스러운 일인가. 이 노래의 말미, '넌 내게 전부였지'라는 마지막 노랫말이 흘러나올 때는,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 스물셋 권진아는 어떤 모양의 사랑을 했을까. 문득 궁금해진다.


작가의 이전글 혐오와 반지성의 시대, 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